와송의성분분석

와송촌 2007. 6. 28. 00:03

 

 

 

ㅇ와송의 성분

국내 자생와송의 성분분석 결과 9종의 프라보노이드(Flavonoid)성분과

Fatty acid ester, seco-A-triterpene, 3-oxo-triterpene, 3-hydroxy-triterpene

primary lon chain alcohol, sterol mixture, steryl glycoside mixture 성분 등 31종의 화학성분을 밝혔다.

와송은 n-hexane 및 CHCl3용매에 가용성인 대단히 많은 지용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었고 미분리 불질에 대한 계속적인 성분연구에서 glutinone의 이성체인 taraxerone이 mixture로 존재함을 밝혔으며, stigmast-4-ene-3-one 및 ergost-4-ene-3-one의 성분도 밝혔다.

" 박희준 외 3인, 와송의 Triterpene 및 Steronoid성분, 생약학회지, 25(1), 20-23,     1994"
 


 

ㅇ 와송의 효능

와송은 한방에서 간염, 습진, 소종, 지혈, 화상 및 각종 암치료에 사용되며, 민간에서는 주로 항암의 목적으로 이용된다.

"신동영 외 2인, 항암식물 와송의 해부 형태적 관찰과 대량증식에 의한 인공재배연구,

한작지, 39(2), pp. 148-157, 1994"
 
 

ㅇ와송의 다른 이름 : 바위솔, 집우지기, 둥근바위솔, 석화, 와화, 작엽하초

ㅇ주성분 : 트리테르펜(Triterpene), 스테롤(Sterol), 프라보노이드 (Flavonoid) 등. 이외에 Sedoheptulose,Alkaloid 등 알려진 성분만 해도 수십종에 이른다.

ㅇ형태

형태는 우리나라에서는 바위솔이라고 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중국에서는 동속 식물중 여러가지 변형된 것이 자생한다.

-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와송을 3가지로 분류한다.

   1. 황화와송 : 2년생 초본, 높이 10-40cm

   2. 유소와송 : 2년생초본, 높이 10-40cm

   3. 둔엽와송 : 2년생 초본, 2년째 꽂대를 세움, 높이 10-30cm

 

ㅇ원식물에 대한 학명

   - 바위솔(Orostachys japonicus), 둥근바위솔(O. malacophyllus),

      와송(O. fimbriatus), 만홍와송(O. erudescens)

 

ㅇ성미 (맛) : 경전마다 대부분 산평무독(酸平無毒)하다고 했다. 따라서 현재와송의 꽃은 보통 흰색이며,가끔씩 붉은 색도 있다. 꽃은 한약냄새가 가장 강하게 나는 부분이다.

쓰여지고 있는 와송은 무독하나 동속류의 와송으로 대용되고 있는 식물은 그 성미가 유독으로 볼수도 있다. 
 와송의 항돌연변이 효과, 약학회지 
 

ㅇ와송의 항돌연변이 효과

최근 식물과 동물로부터 천연 항돌연변이 물질들을 찾으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며 실제로 야채류, 과실류,해조류, 동물들로부터 이들이 발견되고 있다. 저자 등은 수십종의 한국산 생약류로부터 돌연변이 및 항돌연변이효과를 검색하는 가운데 와송의 MeOH 추출물이 현저한 항돌연변이 효과를 나타내었으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분획하고 각각의 준획물로부터 항돌연변이 호라성을 검토하고 그 활성성분을 구명하고자하엿다.

 

와송의 MeOH추출물은 Salmonella typhimurium TA98과 TA100에서 각각 AFB1의 돌연변이 유발성을 크게 저해했으며 5%의 첨가농도에서는 거의 대부분(97%)이 저해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FB1은 indirect mutagen(돌연변이 유발효인)으로 간의 microsomal fraction에 있는 효소계에 의해 activation을 받는데 와송의 MeOH추출물은 발암물질의 전환 또는 발암물질이 DNA와 결합하는 것을 저해하는 것 등으로 생각된다.

 

특히 한방에서는 와송이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와송은 항암작용에 앞서 항돌연변이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 항돌연변이적 역할을 하는물질을 동정하기 위해 MeOH추출물을 분획하여 AFB1에 대한 항돌연변이 효과를 검토하였다. 결과 와송의 항돌연변이성 물질은 대체적으로 각 분획에 걸쳐 넓게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와송의 Flavonoid류, Triterpene 및 식물성 Sterol 등의 성분들이 광범위하게 AFB1의 돌연변이 유발성에 대한 저해효과를 나타내었다고 볼수 있다. 이들 분리 동정된 물질중 상대적으로  강한 효과를 나태내는 β-sitosterol과 astragalin 및 kaempferol-3-thamnosyl-7-glucoside의 농도별에 따른 저해효과를 검토한 결과 세 화합물 모두 첨가농도의 증가에 따라 저해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β-sitosterol의 경우 농도 증가에 따라 두드러진 저해효과를 관찰할수있었다.

 

결국 항암제로 민간에 널리 사용되는 와송은 항돌염변이 효과가 았다고 하겠다. 와송에서의 항돌연변이 효과는 어느 한 화합물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다양한 화합물의 복합, 즉 와송의 주성분인 Triterpene, Sterol 및 Flavonoid성분들의 복합작용에 의한 항돌연변이적 효과에 의해 일어난 결과라고볼수 있으며, 민간에 항암제로 쓰이는 와송이 항암효과에 대한 생화학적 연구가 더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박희준 외 8인, 와송의 항돌연변이 효과, 약학회지, 제35권 제4호, 253-257,      1991"

 


ㅇ와송은 항암과 항전이 및 면역기능 증진에 유효하다.
항암세포를 억제시킨다고 알려진 와송의 항암작용, 항전이작용 및 면역증강효과 연구결과 와송은 항암과 항전이및 면역기능 증진에 유효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임상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화, 와송약침의 항암작용 및 면역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한의학과 박사학위 논문, 1999"
 와송(바위솔)의 줄기조직으로부터 식물체 재분화 

 

ㅇ 민간요법에 대장암 등이 치료에 이용되어 왔다.

와송은 다년생 초본식물로서 높이는 약 30cm이고 잎은 살이 많고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녹색이나 자색을 띤것도 있다.

꽃은 백색으로 9월에 피며 총상화서로 정생한다. 한방에서는 청열해독, 지혈, 이습, 소종 등에 사용되며 민간요법으로 대장암 등의 치료에 이용되어 왔다.

"최상욱 외 4인, "바위솔의 줄기조직으로부터 식물체 재분화", 식물조직배양힉회지 제21권 제2호, 1994."
 
 


와송 추출물의 항산화효과 및 암세포 증식억제 
 

ㅇ 항산화효과

와송은 개화기는 7-9월이고 결실기는 8-10월이다. 바위솔의 약리작용은 토끼에게 1개월간 매일 유동엑기스를 점안했을때 장애가없었고, 결막염도 일으키지 않았으며

동공의 크기에도 영향이 없었다고 하며 모든 부종 및 동통, 출혈을 치료한다.

 

민간에서는 토혈 , 비출혈, 열독, 급성 무황달형, 전염성 간염, 말라리아, 경풍, 방광결석,

임병, 습진, 폐렴 및 광견에 물렸을때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인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에 대한 항산화력이 잇는 것으로 알려진 와송에 대해 항산화 방어계를 연구결과 항산화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시기별로는 9월의 것이 가장 높았다.

 

따라서 바위솔의 정제된 추출물 내에는 in vitro cell transformation을 억제시키는 물질이 존재하는 것이 명확하다.

그러나 이들 물질이 암세포의 chromatin 결합 여부 및 저농도 하에서의 암세포 증식억제 등에 대한 연구는 추후 수행할 예정이다.

" 김충현 외 5인, 바위솔 추출물의 항산화효과 및 암세포 증식억제, Korean J.
  
Medicinal Corp. Sci. 11(1), 31-39, 2003."
 
 


ㅇ 부분별  유효성분

바위솔의 메탄올 추출물로 돌연변이 유발저해효과를 본 결과 afflatoxin의 돌연변이 유발성을 크게 감소시킨다고 보고되고 있다.

바위솔의 줄기 조직으로 부터 성분변화를 연구한 결과 일부 성분은 개화기 보다 캘러스 형태에서 높았으나 일부는 감소하였다.

"양민석 외 1인, 배양중인 바위솔의 성분변화, 식물조직배양학회지, 제19권, 제4호, pp. 209-212, 1992.
 
 
 

자라의 심근을 와송에서 추출한 수용성분을 사용하여 수축력을 실험한 결과 심근수축력을 증가시켰고 증가율은 농도에 비례하였다.

"박병주, 와송이 자라의 심근수축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석사학위논문, 1988"
 

 www.waso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