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송항암효과입증

와송촌 2013. 4. 13. 16:22

 

기와지붕에서 자라는 '와송'‥항암효과 입증 .(2011.07,15)

                                      

 

 

 

 

 

◀ANC▶

오래된 기와 지붕 위에서 자라는 와송이라는 식물이 있답니다.

이 와송에 항암효과가 탁월한 물질이 있다는 사실이 국내 대학 연구진에 의해서 밝혀졌습니다.

김태석 기자입니다.

◀VCR▶

오래된 재실 지붕 위의 이 식물은 기와 위에서 자라는 모양이 소나무 잎이나 꽃을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와송입니다.

과거에는 기와나 바위틈에서 자란 자연산을 약용으로 활용했지만, 지금은 인공 재배를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와송의 함유 물질을 분석한 결과 탁월한 항암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됐습니다.

인제대 이동석 교수팀의 연구 결과 와송이 대장암이나 폐암, 위암, 간암, 자궁경부암의 암세포를 파괴하면서 면역 항체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와송에서 추출한 에틸 아세테이트를 암세포에 투입했더니 암 유전자가 빠르게 파괴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INT▶ 이동석 교수/인제대 임상병리학과 "아가리구스라고 하는 신령 버섯에서 나온 항암활성에 비하여 대장암을 대상으로 했을 때 10배 이상 항암활성이 높았습니다."

 

와송은 항암 효과뿐 아니라 항균과 항 당뇨, 항염증, 면역증강에 도움되는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고 노화방지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교수팀은 와송을 10년 동안 연구한 결과 잎과 줄기 등 부위별에 따라 효능과 약리작용이 다르다며, 추가 연구와 함께 바이오 신약 개발을 제안했습니다.

 

MBC뉴스 김태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