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과 느낌

도시선비 2014. 11. 19. 22:05

■ Tony Joe White ... !

 

토니 조 화이트 (Tony Joe White) 는 미국출신의 블루 아이드 소울 (Blue Eyed Soul) 음악인으로는 빼놓을수 없는 아티스트이며 훌륭한 작곡자이자 동시에 싱어 송 라이터이다이다. 그는 1943년 7월 23일 미국 LA의 Goodwill 에서 태어났다.  그의 데뷔는 1969년 “Monument, Black and White” 로 하였다.

 

토니 조 화이트(Tony Joe White) 는 1960년대 중반 Texas 의 클럽에서 일을 하기 시작하였고 그 후 1968년 내쉬빌 (Nashville) 로 이주하였다. 그가 발표한 1969년의 데뷔 앨범 “Monument, Black and White” 에서 탑 10 힛트를 기록했던 "Polk Salad Annie (69년 빌보드# 8위)“ 와 또 다른 힛트곡 "Roosevelt and Ira Lee (Night of the Moccasin)" 을 힛트시켰다. 같은 해에 ”Dusty Springfield“ 가 이 앨범에 실린 곡 "Willie and Laura Mae Jones" 로 역시 차트에 올랐었으며 또한 ”Brook Benton“ 이 토니 조 화이트 (Tony Joe White) 의 1970년도 히트곡 "Rainy Night in Georgia" 를 소울풍으로 커버하기도 하였는데 이 곡은 100명 이상의 아티스트들에 의해 커버된 스탠다드곡이기도 하다.

 

 

 

 

1970년 그는 "Groupie Girl" 로 영국 차트에 잠시 머무르며 유럽에서의 성공을 시작하였는데 유럽에서 1970년에 있었던 역사적인 “Isle of Wight Festival” 에서 성공적인 데뷔를 하며 믿을 수 없을 만큼의 성공을 거두게 된다. 그 후 그의 열렬한 유럽팬들의 사랑은 거의 10여년 동안 계속되었다.

 

또한 당시 백인들 사이에도 흑인 음악의 전유물로만 여겼던 소울이 그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듯이 백인소울 뮤지션들이 나타났는데 이 때가 1960년대 초반이다. "화이트 소울 (White Soul)" 또는 "블루아이드 소울 (Blue Eyed Soul)" 이라 불렸던 일단의 백인 아티스트들의 등장이 바로 그것인데 이 "블루아이드 소울 (Blue Eyed Soul)" 은 백인 뮤지션에 의해 불려지고 실연된 “소울 (Soul)” 과 “알앤비 (R&B)” 를 말한다.

 

 

   

 

   

 

 

이 용어는 "Righteous Brothers" 같은 그룹이 “You Lost That Loving Feeling” 같은 소울 스타일의 노래를 히트시켰을 때인 1960년대 중반에 처음 사용되었고 1960년대 말을 거치면서 “Rascals”, “Box Tops”, “Mitch Ryder”, “Roy Head” 와 같은 뮤지션과 그룹들이 일련의 히트곡을 내게 되자 블루 아이드 소울은 크게 번성하게 되었다.

 

토니 조 화이트 (Tony Joe White) 도 역시 "블루아이드 소울 (Blue Eyed Soul)" 음악인으로 빼놓을 수 없는 아티스트이며 오늘 소개할 “Strange Night” 란 곡은 남부 작곡가 중에 따라올 자가 흔치 않다는, 그의 숨은 멋이 있는 그런 곡이다.

 

 

■ 곡명 : Strange Night (Tony Joe Wh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