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과 사진

도시선비 2014. 11. 20. 21:47

■ 태안반도의 가을 ... !

 

동해안 여행을 생각하면 부산 중앙동 입구에서 시작되는 7번국도를 따라 설억산까지 갈 수가 있다. 물론 중간중간 쉬어간다면 몆날 몇일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여행도 휴가때가 아니면 쉽게 시간을 낼 수가 없다.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

 

동해안 쪽은 7번 국도를 따라 포항까지 갔다오곤 한다. 또 충북도 일전에 한번 갔다가 간월암까지 둘러보고는 왔지만 ... 서해안 쪽은 아직 발길을 내딛오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레서 1박 2일로 무작정 서해안을 찾았다. "태안반도" 와 "변산반도" ...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까 태안반도에는 "태안 8경" 이 그리고 변산반도에도 "변산 8경" 이 있었다. 그 전부를 구석구석 둘러보지는 못할 것 같고 몇 군데씩만 둘러보고 아쉬운 발걸음을 집으로 돌렸다. 만리포해수욕장, 천리포 수목공원, 안면암 (꽃피는절), 꽃지해수욕장 (할미할아비바위) 이렇게 4군데만 둘러보았다.

 

[ 태안 8경 ]


태안 8경은 제1경 백화산, 제2경 안흥성, 제3경 안면송림, 제4경 만리포, 제5경 신두사구, 제6경 가의도, 제7경 몽산해변, 제8경 할미.할아비바위 이렇게 되어 있다.

 

◎ 제1경 백화산 
기암괴석과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멋진 경관을 자랑하는 산이다. 산 정상에는 고려시대에 축성된 산성의 성곽이 있으며 서해 바다와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수 있는 그런 산이라고 한다. 이 백화산은 충남 태안군 태안읍 동문리에 위치하고 있는데 그 수려한 산세와 유서깊은 고적이 자리잡고 있는 산 정상으로 오르면 서해의 리아스식 해안이 그림처럼 펼쳐진다고 한다.


◎ 제2경 안흥성
안흥성은 충남 태안군 근흥면 정죽리 안흥항의 뒷산에 자리잡고 있는데 조선시대에 서해안을 방어하기 위해 만든 성이나 동학혁명때 성 내 건물이 모두 소실되고 현재는 동서남북의 성문이 일부 남아있다고 한다. 


◎ 제3경 안면송림
안면송림은 충남 태안군 안면읍 정당리에 있는 소나무숲을 말한다. 하늘을 향게 곧게 자란 적송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는 곳이다. 이렇게 곧게 자란 천혜의 적송 군락은 궁궐을 짓고 배를 만드는 재료로 쓰였을 정도로 우수하며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고 한다.


◎ 제4경 만리포해수욕장
충남 태안군 소원면 모항리에 있는 만리포해수욕장은 제일 먼저 들렀던 곳이다. 이 만리포해수욕장은 서해안에 연이어 있는 30개가 넘는 해수욕장 중에서 특히 주변에 펼쳐진 해안의 길이가 만리에 이른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서해안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이며 또한 태안의 명소 중 하나라고 한다. 이름의 유래처럼 길이가 만리는 아니지만 4km 가까이 이어지는 부드러운 흰 모래사장과 시원한 바다가 사람들을 이끄는 곳이다. 특히 기암과 송림으로 둘려 있어 있어 태안해안국립 공원중 1경을 이루는 곳이다.


만리포해수욕장은 서산에서 서쪽으로 30㎞ 떨어진 지점에 있다. 1955년 개설되었으며 대체로 매년 7월 5일부터 8월 20일에 걸쳐 개장된다고 한다. 대천해수욕장, 변산해수욕장과 함께 서해안 3대 해수욕장의 하나로 태안해안국립공원에 속한다. 백사장 길이는 약 4㎞이며 모래질이 곱고 경사가 완만하여 해수욕장으로 알맞은 조건을 갖추고 있으나 조수간만의 차가 큰 것이 단점이다. 천리포해수욕장과는 백사장으로 이어지며, 백사장 뒤로는 송림이 우거져 운치가 있다. 이 곳은 하계수련장으로 자주 이용되며, 주변에 연포·학암포·신두 해수욕장 등이 있다. 우럭·해삼·전복·꽃게 등의 해산물도 풍부하며 남쪽 끝에 자리한 만리포구·모항포구를 출항지로 하는 바다낚시도 한다고 한다.

 

◎ 제5경 신두사구
신두사구는 충남 태안군 신두리 해수욕장에 위치하고 있는 모래언덕으로 우리나라 최대의 모래언덕인데 사막같은 느낌을 주는 곳이다라고 한다. 이 사구는 바람에 모래가 운반되어 오랜 세월에 걸쳐 만들어진 곳으로 전국 최대의 해당화 군락지, 갯매꽃 등 희귀식물들도 분포하고 있고 바람이 빚어 놓은 세계최대의 모래언덕(해안사구)은 환상의 분위기속에 원시적 생태 관광지로 손색이 없다고 한다.


◎ 제6경 가의도
가의도는 충남 태안군 안흥에서 서쪽으로 5.5㎞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해변을 따라 펼쳐진 기암절벽이 아름다운 경관을 자아내는 곳으로 안흥항에서 약 40분 동안 배를 타고 달리면 도착하는 섬이다. 섬의 대부분이 산지이며 동백나무와 야생화가 자라고 있으며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바위문과 사자암 등이 볼만하며 자연 그대로의 멋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 가의도는 온 섬이 동백나무와 떡갈나무 등 원시 천연림이 있고 해변을 따라 펼쳐진 기암절벽의 풍경은 한편의 파노라마를 연출하고 있으므로 특히 동백꽃이 피는 계절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고 한다.


◎ 제7경 몽산포해변
충남 태안군 남면에 있는 몽산포해변은 깨끗한 백사장이 끝없이 펼쳐지고 아름다운 솔밭이 아름다운 해변 경치를 선사하는 곳으로 해변의 경치가 아름다워 태안 8경으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그 끝없이 이어지는 해변을 따라 넓게 펼쳐진 백사장과 잘 발달된 울창한 송림은 꿈을 꾸듯 아늑한 풍경을 연출하며 해변 휴양관광의 명소라고 한다.


◎ 제8경 할미,할아비바위
할미.할아비바위는 충남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에 있는 꽃지해변에서 볼 수 있는 두개의 바위로, 특히 그 바위 사이로 보이는 일몰하는 태양이 선사하는 황홀한 저녁노을을 볼 수 있는 곳이다. 또 이 할미,할아비바위는 만조 시에는 섬이 되고 간조 시에는 육지와 연결되는 다양한 경관과 모습을 보여주는 곳이다. 이 곳도 들렀었지만 마침 간조시라 가까이 가볼 수는 있었지만 저녁까지 기다릴 수가 없어 이 할미, 할아비 바위를 배경으로 한 붉은 태양이 바다 속으로 빨려들어가며 빚어내는 황홀한 저녁놀 풍경은 보지를 못하고 왔다.

 

 

□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은 귀화한 한국인 "故 민병갈님" 께서 40년 세월을 바쳐 일궈낸 수목원이다. 소개글을 보면 "저는 우리 천리포수목원이 이처럼 국제수목학회에 의해 세계에서 12번째로 ‘세계에서 아름다운 수목원’ 으로 지정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지만 이보다는 여러분들이 붙여주신 ‘서해안의 푸른 보석’ 이라는 평가에 더욱 큰 자긍심을 느낍니다. 우리 천리포수목원은 현재 400여 품종 1,600여 그루에 달하는 목련류를 비롯해서 총 1만 3천여 종류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곳 천리포에 수목원 터를 처음 마련하던 1962년만 해도 이곳은 불모지나 다름없는 모래언덕이 었다고 한다. 이러한 곳에 한 개인의 힘만으로 불과 40년만에 이렇게 훌륭한 수목원을 가꿔 낸 것이다.

 

□ 안면도 안면암 (安眠庵)

안면암(安眠庵) 은 규모가 그렇게 큰 사찰이 아니며 연혁도 오래되지 않은 사찰이다. 다만 부교로 꽤 유명한 사찰이다. 안면암은 1998년 천수만이 내려다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대한불교 조계종에서 해변가에 지은 절이다. 이 곳 안면암에서 바라보면 2개의 무인도 섬이 있는데 이 섬을 여우섬 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 여우삼은 만조시에는 섬으로 변하므로 부교를 통해가볼 수가 있다. 그리고 안면암 입구에 "꽃피는 절" 이라는 사찰이 있다. 이 곳은 안면암이 아니다.

 

안면암은 포교에 대한 원력을 바탕으로 석지명 큰스님을 따르는 허공장회신도에 의해 충남 태안군 안면읍 정당리 178-7번지에 건립된 수행과 전법을 위한 도량인데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건축된 안면암은 법회시설로는 극락보전과 비로전, 나한전, 용왕각, 삼성각을 갖추고 있다.

 

□ 꽃지해수욕장

충남 태안군의 대표해수욕장인 안면도 꽃지해수욕장은 긴 해변을 따라 붉은 해당화가 많이 핀다는 데서 “화지 (花池)" 로 불리다가 한글명칭인 ” 꽃지“ 로 이름이 붙여졌으며 백사장 길이가 3 ~ 4Km에 달할 정도로 넓고 수심도 완만해 가족단위 피서객이 많이 찾는 곳이다. 특히 해수욕장 입구에는 전설을 품고 서있는 꽃지의 명물 ”할미, 할아비“ 바위가 있는데 이 곳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일몰 포인트로 사진작가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1) 만리포해수욕장 ... !

 

 

 

 

 

 

 

 

 

 

 

 

 

 

 

 

 

 

 

(2) 천리포수목원 ... !

 

 

 

 

 

 

 

 

 

 

 

 

 

 

 

 

 

 

 

 

 

 

 

 

 

 

 

 

 

 

 

 

 

 

 

 

 

 

 

 

 

 

 

 

 

 

 

 

 

 

(3) 안면도 안면암 (安眠庵) ... !

 

 

 

 

 

 

 

 

 

 

 

 

 

 

 

 

 

 

 

 

 

 

 

 

 

 

 

 

 

 

 

 

 

 

 

 

 

 

 

 

 

 

 

 

 

 

 

 

 

 

 

 

(4) 꽃지해수욕장 (할미,할아비바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