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샘터정신과

소아정신과 사랑샘터정신과,강북정신과,언어 치료,ADHD,

15 2020년 12월

15

영화와 정신과 영드 셜록에서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의미 - 정신과

영드 셜록에서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의미 - 정신과 영국 드라마 셜록을 보면 셜록은 의뢰인을 한번만 봐도 고향,직장과 가족 관계에서 어떤지 단번에 파악하는 대단한 눈썰미를 보이고 있고 왠만한 형사들보다 법에 아주 해박하고 아주 뛰어난 과학적 지식과 뛰어난 악기 연주가이기도 하다. 그러나 셜록은 본인의 천재성에 자만하여 본인보다 모르는 사람들을 무시하고 조롱하면서 남들에게 아주 심한 말을 하다 보니 언론 기관이나 정부 기관으로부터 지탄과 비난을 자주 받게 된다. 남을 배려하지 않는 이런 모습은 절대적으로 의지하면서 가깝게 지내는 이웃인 왓슨과 허드슨 부인에게도 예외가 아니지만 이들은 이러한 셜록 모습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해 간산히 잘 지내고 있다. 셜록은 심심한 것을 참지 못해 남이 어떻게 생각하..

09 2020년 09월

09

사회성 남을 배려하는 사회성 -소아정신과

남을 배려하는 사회성 사회가 보다 복잡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나 혼자가 특출나게 잘해서 성공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또한 요즘 같이 경제불황은 서로가 협력해서 문제를 풀어나가야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서로 고통을 나누면서 의견을 조율하고 타협해야만 생존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어느 때보다 사회성이 강조되고 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세대들은 부모의 높은 학구열과 치열해진 취업 전쟁으로 인하여 수없이 많은 지식과 자격증을 갖추고 있고 필자보다 대부분 영어 회화 실력이 매우 뛰어나다. 따라서 수없이 많은 자격증과 학점으로 인하여 SPEC이란 신종어가 나올 정도로 요즘 세대들은 시험을 통해 갖출 수 있는 점수는 우수하지만 사회 적응도는 우리 세대보다는 떨어져서 사회 생활하면서 아직 부모에..

댓글 사회성 2020. 9. 9.

21 2020년 08월

21

ADHD 치료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과 ADHD 치료제 복용 효과 비교 -소아정신과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과 ADHD 치료제 복용 효과 비교 -소아정신과 정신과 진료를 하면서 애로 사항을 겪게 되는 것중 하나가 약물 투여 효과에 대한 효과를 설명할 때 적절한 설명을 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정신과 약물 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환자나 약물 치료 효과가 있지만 본인이 주관적으로 바라는 치료 효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더욱더 그렇다. 성인 ADHD 치료를 할 때에도 본인이 바라는 집중력 강화 효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다보니 팔자는 정신과 치료를 받는 환자분들이나 환자 보호자들에게 약물 치료 효과에 대해 보다 더 효과적인 치료 효과에 대한 설명하기 위해 늘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던 중 필자가 치료하던 성인 ADHD 환자 한분이 ADHD 치료제를 복용하고 ..

댓글 ADHD 치료 2020. 8. 21.

05 2020년 06월

05

영화와 정신과 영화 굿 윌 헌팅의 빛나는 명대사 “It's not your fault." - 정신과 상담 치료란?

영화 굿 윌 헌팅의 빛나는 명대사 “It's not your fault." - 정신과 상담 치료란? 영화 굿 윌 헌팅은 학문 분야에서 천재적 소질을 가지고 있지만 어려서부터 가난하고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탓에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해 공사판에서 막노동을 하면서 하루하루 살던 청년이 심리 치료를 통해 세상을 박차고 나오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정신과 의사 입장에서 볼 때 이 영화는 심리 치료란 과정을 통해 한 사람이 어떻게 바뀌게 되는지 그 과정들을 보여주면서 심리 치료란 것이 어떤 것인지 일반인들에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흔히 사람들은 심리 치료를 받게 되면 자신의 문제가 바로 해결되면서 기분이 매우 좋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심리 상담을 받으면 바로 스트레스가 풀리면서 기분이 나아져야 ..

06 2020년 04월

06

영화와 정신과 영화 컨테이젼 우리 앞에 놓여진 비극-정신과

영화 컨테이젼 우리 앞에 놓여진 비극-정신과 클룩 클룩 예쁜 배우 기네트 페트로가 기침하는 소리가 영상보다 먼저 나오면서 day 2란 자막과 영화가 시작한다. 기네트 페트로는 공항 로비에서 탑승할 비행기를 기다라면서 손으로 땅콩을 집어 먹다가 결혼전 만났던 남자와 전화 밀담을 주고 받는다. 그녀는 탑승해야 할 시간이 되자 급히 전화를 끊고 맥주값을 계산하기 위해 신용카드를 제시하면서 카메라는 그녀가 먹었던 땅콩을 클로즈업 한다. 음산한 배경음과 함께 화면은 710만명이 거주하는 홍콩으로 바뀌고 감기 몸살 기운이 있는 홍콩의 한 청년이 나타난다. 그는 집으로 퇴근하면서 카메라는 그 청년이 지하철에서 잡았던 봉을 클로즈 업한다. 그는 집에서 그는 누나(?)에게 아프다고 잠시 칭얼되다가 잠자리에 들었다. 그와..

27 2020년 02월

27

09 2019년 07월

09

25 2019년 06월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