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샘터정신과

소아정신과 사랑샘터정신과,강북정신과,언어 치료,ADHD,

‘병원 가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 -소아정신과

댓글 0

학령기전 육아, 교육

2017. 4. 21.




그림책 처방전

‘병원 가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 -소아정신과

대부분의 아이들은 아픈 것보다 병원에 가는 것을 더 무서워한다. 엄마는 병원가기 싫어하는 아이를 무조건 나무라기보다 이러한 심리를 이해하고 병원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가 병원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는데 그림책이 도움을 줄 수 있다. 병원 가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그림책을 소개한다.

글_ 윤수정 기자

취재에 도움 주신 분_ 강다혜(성균관대학교 그림책교육전문가과정 조교), 김태훈(정신과 전문의)


아이들은 왜 병원 가는 것을 무서워하고 가기 싫어할까? 아이들에게 병원이란 곳은 아픈 몸을 여기저기 들쑤시고 따끔하고 아픈 주사를 맞아야 하며 쓰고 먹기 싫은 약을 먹어야 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약을 주고 주사를 맞히는 하얀색 가운을 입은 간호사 언니들과 흰 가운을 입은 의사선생님을 보기만 해도 울음을 터뜨리는 아이들도 종종 있다. 이런 이유로 아이들은 아무리 아프더라도 병원을 가자고하면 일단 긴장하며 거부감을 표시하게 된다.

이때 엄마는 병원 가기 싫어하는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는 너그러운 마음이 필요하다. 몸이 약해지면 마음도 약해지기 마련인데, 표현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몸이 아파서 자신의 마음과 감정이 약해지고 우울해지는 것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이렇게 자신의 기분을 아이 스스로도 잘 알지 못할 때 엄마가 먼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 주면 아이는 엄마에게 고마움과 함께 신뢰감이 더욱 깊어진다. 그리고 병원은 무서운 곳이 아니라 병을 치료하는 치유의 공간임을 아이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 먼저 병원은 무엇을 하는 곳인지를 알려주고 다양한 병원은 어떤 병을 고쳐주는지 아이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또 병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무서움을 해소해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이전에 여러 번 병원을 가보았다면 그때의 경험을 병원에 대한 이미지로 떠올리는데, 아이가 병원에서 무서운 경험을 했다면 그 아이에게는 병원은 무서운 장소가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경우 아이가 병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바꿔주도록 한다. 성균관대학교 그림책교육전문가과정 강다혜 조교는 “아이가 병원을 무서워 할 때는 병원이 무서운 곳이 아니며 즐거운 장소라는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림책이라는 매체는 아동이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해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아이들은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림책 속 이야기를 즐겁게 듣다보면 자연스럽게 병원에 대한 이미지도 즐거운 장소라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라고 조언한다.


사랑샘터 소아신경정신과 김태훈 선생님의 ‘병원 가기 싫어하는 아이를 위한 처방전’

병원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주세요_ 아이를 혼낼 때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로 아이를 혼내지 말아야 한다. 평소 아이에게 주의를 줄 때 ‘말 안 들으면 아픈 주사 맞으러 갈꺼야’라고 말하면 아이에게 병원은 무서운 곳이라는 인식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또 아픈 아이에게 병원에 가는 것은 의사선생님에게 치료를 받아 빨리 좋아지기 위해 간다는  것과 무서운 곳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 해준다.

아이에게 거짓말 하지 마세요_ 병원에 가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엄마가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부모는 아이에게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 금방 들통 나는 거짓말을 자주 하면 아이는 엄마는 물론 다른 사람들도 믿지 못하는 불신의 감정이 생기기 때문이다.  

친절한 병원으로 가세요_ 아이들의 기분을 이해하고 배려해 주는 병원을 가도록 한다. 친절한 간호사와 의사가 있고 재미있는 놀이터까지 있는 병원에 간다면 아이들은 병원 가는 것을 싫어하지 않을 것이다.

병원에 관련된 책이나 병원 놀이를 해보세요_ 아이들이 좋아하는 여러 가지 이야기를 통해 병원에 왜 가야하는지 알려준다. 또 건강의 귀중함을 알고 의사 선생님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병원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다.

 

 출처 앙주 2008년 10월호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