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야생화

역사는 기록하는 자의 것이다.

숲의 완성을 알리는 서어나무

댓글 2

동.식물/야생화-나무

2013. 7. 22.

 

 

 

<2013/6/25 용추계곡 서어나무>

 

용추계곡의 초입과 뿌리가 드러난 느티나무가 있는 곳 옆에도 서식하는 서어나무는 완성된 숲에서 흔하게 보이는 대표적인 수종으로 자작나무과 서어나무속 7종 중 하나로 학명은 Carpinus laxiflora이다. 태초에 육지가 만들어지고 수생식물이 육지식물로 변하고, 풀들이 땅위에 먼저 자라기 시작하면, 뒤를 이어 키작은 나무들이 풀밭위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면 키작은 나무들 사이에 키큰나무들이 점점 생기면서 숲이 만들어 진다. 처음에는 소나무 등 침엽수들이 숲을 이루기 시작하지만 어느 순간 낙엽활엽수인 참나무나 단풍나무가 나타나면서 침엽수들은 점점 산위로 쫓겨나게 되는데 마지막 가장 완성된 숲에는 서어나무, 신갈나무 등이 자리를 잡게 된다.

 

 


<2006/6/18 용추계곡 서어나무>

 

 

이 완성된 숲에서 높이는 15m, 지름은 1m에 달하는 거목으로 자란 서어나무는 다음 세상을 꿈꾸는 역할을 자연의 오묘한 이치에 따라 행하게 된다. 거목이 된 서어나무는 속이 썩어 메탄가스로 가득 차게 되는데 번개나 작은 불씨를 만나는 순간 가스통이 폭발을 하듯 순식간에 온 산을 태워 초기의 숲으로 되돌리는 사명을 가진 나무이다.

 

 

 

<2013/6/25 용추계곡 서어나무>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운동으로 잘 발달한 사람의 근육처럼 줄기가 생겼고, 잎은 어긋나고 길이 5.5∼7.5cm의 타원 모양 또는 긴 달걀 모양이며 끝이 길게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으며 뒷면 맥 위에 털이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이며 미상꽃차례로 4~5월에 피며 밑으로 처진 수꽃은  작년의 가지에서 달리고 암꽃은 새로 나온 가지 끝에 달린다. 과수는 길이 4-8cm, 지름 1.8cm로 대가 있고 처진다. 포는 길이 1-1.7cm로서 한쪽에 결각상의 톱니가 있으며 반대쪽 기부에 1개의 돌기가 있고 소견과는 길이 3mm로서 넓은 난형이며 9~10월에 익는다.

 

 

 

<2013/6/25 서어나무>

 

 

서어나무는 심재와 변재의 구별이 뚜렷하지 않고 치밀하고 견고하며 무거운 편이나 잘 썩는 면도 있다. 결이 없어 소리가 고루 퍼지는 편이라 악기류로 사용하고, 표고버섯 재배용 골목으로 사용하지만 참나무에 비해 생산량이 적으며 땔감용으로 많이 이용되었다.

 


서어나무속(Carpinus) 7종
개서어나무 (Carpinus tschonoskii Maxim. var. tschonoskii)
긴서어나무 (Carpinus laxiflora var. longispica Uyeki)
까치박달 (Carpinus cordata Blume)
당개서어나무 (Carpinus tschonoskii var. brevicalycina Nakai)
서어나무 (Carpinus laxiflora (Siebold & Zucc.) Blume var. laxiflora)
소사나무 (Carpinus turczaninovii Hance)
좀산서어나무 (Carpinus turczaninovii var. arguta Uyeki)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