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식물/야생화-나무

천부인권 2014. 5. 3. 19:32

 

 

 

 

<2014/5/4 정병산>

 

20125월에 합다리나무 군락지를 보러가는 중에 이름은 모르겠지만 수피는 굴참나무를 닮았고, 잎은 가중나무처럼 생긴 수피와 잎이 어울리지 않는 나무를 만나 사진을 남겼다. 20144월에도 수피가 특이한 나무를 보고 사진을 찍었는데 이 두 나무의 이름을 알려고 나무박사로 통하는 박정기에게 사진을 주니 하나는 합다리나무이고, 하나는 황벽나무라고 한다. 황벽나무는 우리 창원지역에서 발견된 적이 없는 나무이라고 하니 참으로 자연의 능력은 알 수가 없다.

 

 

 

 

<2014/5/4 정병산>

 

운향과 황벽나무속에 속한 낙엽 활엽 교목으로 학명은 Phellodendron amurense Rupr이다. 높이는 20cm 정도이며, 해발 1,300m 이하 지역에서 자생한다. 깊은 산의 비옥한 땅에서 자라며, 가지는 굵고 사방으로 퍼지며 연한 회색의 수피(樹皮)는 코르크층이 발달하여 깊게 갈라지고 내피는 황색이다. 나무껍질에 코르크가 발달하여 깊은 홈이 지고 잎은 달걀꼴이며 마주난다. 단성화로, 여름에 황색 꽃이 가지 끝에 원추 꽃차례로 피고 핵과(核果)는 가을에 익는다. 한국에는 같은 황벽나무속(黃蘗Phellodendron)이며 잎 뒷면에 털이 많은 털황벽나무(P. molle), 잔잎이 3~5쌍인 섬황벽(P. insulare), 코르크층이 얇고 잎에 연한 털이 적은 넓은잎황벽(P. sachalinense)이 자란다. 황벽나무는 밀원식물로 적당하며 목재는 무늬목·가구재·목공예재로 쓰이고 수피와 열매는 장티푸스·콜레라·토혈·중독·임질·동상·당뇨의 치료 및 건위제·정장제·수렴제·방부제 등으로 쓰이며 내피는 노란색의 염료로 사용되는데 황벽이라는 이름은 내피가 노란색이기 때문에 붙여졌다.

 

 

 

<2012/5/29 정병산>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에 의한 약성

 

동상 치료

- 황벽나무 껍질을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볶아서 부드럽게 가루 낸 것을 계란 흰자에 개어 동상이 걸 린 부위에 바른다.

- 가루 낸 것을 환부에 뿌려서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타박상

- 가루로 만든 나무껍질을 식초에 개여 다친 곳에 두툼하게 붙이고 찜질한다.

 

무좀 치료

- 황벽나무 껍질가루 40g, 구운 백반가루 10g, 개쓸개 2g에 쌀기름 200를 넣고 고루 섞어서 하루 한 번씩 무좀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습진 치료

- 황벽나무껍질을 부드럽게 가루내어 식물성 기름에 개여서 습진이 생긴 곳에 바른다.

 

눈병 치료

- 황벽나무 속껍질 20g과 백반 4g에 물 150를 넣고 진하게 달여서 하루에 두번씩 깨끗한 솜에 묻혀 서 눈을 씻으면 23일 내에 눈이 깨끗해진다.

- 참고 : 눈이 붓고 아프며 눈곱이 끼고 눈알이 붉어지며 눈을 뜨기 힘들 때나 전염성 눈병에 쓴다.

 

결막염 치료

- 황벽나무 껍질 20g, 백반 5g을 물 150에 넣고 50가 되게 달여서 한 방울씩 눈에 넣는다.

- 황벽나무 껍질만 35g을 물 150에 넣고 달여서 눈을 자주 씻는 방법도 있다.

 

급성유선염 치료

- 황벽나무 껍질 10g95% 알콜 1001주일 동안 담가두었다가 거른 다음 송진가루 30g을 넣고 다 시 1주일 동안 놓아두어 충분히 풀리면 고무마개가 있는 병에 담아두고 기름종이에 발라 환부에 붙인 다.

 

요통 치료

- 황벽나무 속껍질을 말려서 가루 낸 것을 식초에 개어 고약처럼 만든 다음 기름 종이에 0.5두께로 발라서 허리 아픈 부위에 하루 두 번씩 갈아 붙인다.

 

구내염 치료

- 황벽나무 껍질 10g, 노회 20g을 가루로 만든 것을 섞어 잇몸과 입안점막에 바르거나 황벽나무 껍질 만을 가루내어 바셀린에 개어 쓴다.

- 만삼과 황벽나무 껍질을 2 : 1의 비율로 섞어 가루로 만든 것을 구내염 환부에 바른다.

- 대추 1, 황벽나무 껍질 5g을 함께 불에 태워 가루로 만든 것을 기름에 개어 입안에 바른다.

- 오수유 10g과 황벽나무 껍질 2g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식초에 개여서 입안에 바른다.

- 45일 붙이면 단단한 멍울이 풀리면서 아픔이 멎고 부종도 가라앉았다.

 

젖먹이 소화불량증 치료

- 황벽나무 껍질과 질경이를 4 : 6의 비율로 섞어 가루 낸 것을 1살 미만의 아이에게는 0.5g, 12살 은 0.7g, 23살은 0.8g, 34살은 0.9g, 47살은 1g씩 하루 3번 먹인다.

 

 

 

 

황벽나무속(Phellodendron) 3

털황벽 (Phellodendron amurense for. molle (Nakai) W.T.Lee )

화태황벽나무 (Phellodendron amurense var. sachalinense F.Schmidt )

황벽나무 (Phellodendron amurense Rupr.)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자연은 참 탐스럽죠
신비롭습니다.
이 글을 보고 어제 용추계곡 헤매다 애꿏은 잔가지의 껍질 몇개 벗겨보고 왔습니다. 소태나무,합다리나무는 자주 보이더군요. 저 노란 속살이 보고싶어서요.덕분에 포곡정 못가서 아름드리 팥배나무 건졌습니다. 요즘 제가 부쩍 불편하게 만드는것 같군요. 답글 안하셔도 1도 섭섭하지 않습니다. 좋은 정보 많이 많이 얻고 있습니다
황벽나무는 정병산 숲속나드리 길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지역 내에서 황벽나무가 가장 큰 것은 불모산 재침고개, 요즘 상점령 김해방향 바로 아래에 있는데 길에서 잘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