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야생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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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 금곡면 인담리 진주강씨 삼안재 三雁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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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기록/경남의 진주강씨 누정재

2022. 1. 29.

2021.1.16. 진주 금곡면 인담리 진주강씨 삼안재三雁齋 전경

진주시 금곡면 인담리 612(무선산로527번길 6)에는 진주강씨晉州姜氏 은열공殷烈公 1세 민첨民瞻의 11세 중시조 정순공파正順公派 원발元發의 후손인 술述이 그 세 아들 이주以周‧이광以廣‧이사以師를 위하여 세운 공부하는 집 삼안재三雁齋가 있다. 이곳을 고도계는 높이 47m, 위도 35°07'01"N 경도 128°10'09"E를 가리킨다. 

 

2021.1.16. 진주 금곡면 인담리 진주강씨 삼안재三雁齋 대문

삼안재三雁齋의 가계를 살펴보니 은열공殷烈公 1세 민첨民瞻으로부터 2세 태자태사太子太師 단旦, 3세 대언예빈경代言禮賓卿 보輔, 4세 좌승일본문과부左丞一本文科府 삼중대광三重大匡 검교좌정승檢敎左政丞 정협貞叶, 5세 판삼사사判三司事 전법사판서典法司判書 추성익대공신推誠翊戴功臣 려익呂翼, 6세 태자첨사太子詹事 첨사공파조詹事公派祖 원감元鑑, 7세 삼중대광三中大匡 문하시중門下侍中 시호諡號 충경공忠敬公 정靖, 8세 비서좌사秘書佐事 숭문관학사崇文舘學士 상주목사尙州牧使 순珣, 9세 예빈경禮賓卿 조祚, 10세 수군병마절도사水軍兵馬節度使 중황重璜, 11세 삼중대광전법판서三重大匡典法判書 원발元發이 정순공파正順公派의 파조派祖를 이루며, 12세 비毖[比+心], 13세 자경自警, 14세 추충공신진주군推忠功臣晋州君 욱勖, 15세 한림원翰林院 안중安重(1392~), 16세 졸당공拙堂公 진瑱(1438~1510), 17세 응문應文(1496~1570), 18세 사泗, 19세 대유大惟, 20세 달達로 이어지며 강달姜達이 금곡면 인담리의 입향조이다.

 

진청문進淸門
2022.1.26. 진주 금곡면 인담리 진주강씨 삼안재三雁齋

삼안재三雁齋의 대문에는 진청문進淸門이라 편액하고 본당은 삼안재三雁齋라 했으며 기둥에 주련을 걸었다. 대청에는 최인찬崔寅巑이 지은 삼안재중건기三雁齋重建記와 삼안재기三雁齋記, 삼안재량송병서三雁齋樑頌幷序가 걸렸으며, 후손 두환이 지은 삼안재고성후술회三雁齋告成後述懷와 삼안재시이수三雁齋詩二首, 근차삼안재운謹次三雁齋韻이 있고, 후손 동호東鎬와 수환水煥이 지은 시도 걸려 있다.

 

삼안재三雁齋
삼안재三雁齋 주련

三雁齋重建記
晋州治南舞仙峯下潁川之上 有里仁潭名者 晋州姜氏世庄也 里之陽有三雁齋 即宣租朝朝散大夫軍器寺主簿公諱述 為其三子以周以璜以師 而所築之學舍也 蓋公高麗太傅殷烈公民瞻之苗裔 世宗時翰林弘文校理月村先生安重之五世孫 而自早年承襲家學專心 藏修嘗有志於進取三十七 登武科出仕而多所施 為然未幾望望然跡林泉 不心世路有時艮宵月明 設筵置酒速客吟哦尤篤 於教子之誠孜孜無懈 於此幾自閒之樂安分無辱之志概可想矣 公之雲仍世守胎膜不墜 先業綿綿三百年嘗無廢斯齋 是亦罕見之美事也 舊齋起於光復庚子 而又為風雨之所 漂搖棟椽俱頹 則庚午春諸族史謀重建乃相與言曰 是齋吾之藏修處也 雖世革力綿不可忍使齋歸遂戮力喜捨簡材求瓦卜地 於所居之傍營建四架五楹 其規宏豁其功精密 左右景觀一層增色焉 夫無替其扁者 以其為復故之觀不於舊址而於居地者 為其便於奉香火而為守護也 逮其落後孫斗煥君 以其衆議徵記於余 余辭不獲謹為之一說曰 人之為後者莫不慕其先祖 是心固秉彝之所同而不忘之實政 為慕先之本也 烝嘗而諱齊宿起臥 而致悽愴亦不可謂非慕 而以是謂盡其道則末矣 先祖之德業日思所以繼述 先祖之心法必思所 以無添洞屬無怠母敢忽忘 是母先之要也 如是然後慕先之實庶幾憾於來世矣 姜氏諸公 豈不修其本而勉旃战 惟舉斯齋之沿革 慕先之說如右書之若 其仙峯煙霞之勝 潁波落照之眺 當追異日今不及猫寫焉 始終監閱斯役者 孫炯泰其人也 鉅金而表誠者 後孫英柱琦薰 又正五其人也
光復四十八年 壬申雨水節 朔寧 崔寅巑 謹記

삼안재중건기
진주晋州남쪽 무선봉舞仙峯 아래 영천潁川 상류에 있는 마을 이름은 인담仁潭으로 진주강씨晋州姜氏가 오래도록 살던 곳이다. 마을 양지陽地에 삼안재三雁齋가 있으니 곧 선조조宣祖朝의 조산대부군기사주부공朝散大夫軍器寺主簿公로 이름이 술述의 그 세 아들 이주以周‧이광以廣‧이사以師를 위하여 세운 공부하는 집이다. 대개 공公은 고려태부은렬공高麗太傅殷烈公의 후예後裔요 세종조世宗朝 한림홍문교리翰林弘文敎理 안중安重의 5세손으로 젊을 때부터 집안의 학문을 이어받아 책을 읽고 학문에 힘씀에 오로지 한마음이었고 일찍이 뜻을 적극적으로 이루려 하여 37세때 무과武科에 올라 출사出仕하여서는 능력을 발휘한 바 많았으나 얼마뒤에 미련없이 임천林泉으로 돌아와 세상살이 길에 마음을 끊고 때때로 고요한 밤 밝은 달을 맞이하면 자리 베풀고 술 마련하여 손님을 청해 시詩 읊었으며 더욱 아들 가르침에 정성을 독실篤實하여 잠시도 게을함이 없었으니 이에서 그 기미幾微보아 스스로 한가로움을 즐기고 분수分數에 편안하여 욕심 없이 살겠다는 뜻을 대략大略 추측推測할 수 있다. 공公의 후손後孫이 대대로 그 끼친 법法을 지켜 선조의 업적을 떨어뜨리지 않고 300년 세월을 면면綿綿히 이어오며 일찍이 이 서재書齋를 하지 않았으니 이 또한 세상에서 보기 드문 아름다운 일이다. 옛 재실을 광복光復 경자庚子(1960)에 일으켰으나 또한 풍우風雨의 표요漂搖하는바 되어 동연棟緣이 함께 퇴락頹落하자 경오년庚午年봄에 모든 자손이 다시 중건重建을 꾀하면서 서로 더불어 말하기를 이 서재書齋는 우러 선조先祖가 장수藏修한 곳이다. 비록 세상이 변變하고 힘이 부족不足하나 참아 서재書齋를 빈터로 만들 수 없다 하고 드디어 합력하여 헌성獻誠하고 재목材木을 가리며 기와를 구하여 터를 주거住居하는 이웃에 정定하고 네간四間집을 영건營建하니 그 규모規模가 굉활宏豁하고 그 공묘功妙함이 정밀精密하여 좌우경관左右景觀이 한층 빛을 더하였다. 그 재실 이름을 바꾸지 아니함은 옛것을 복원했음을 알리기 위해서이고 엣날 땅에 세우지 않고 마을에 지은 것은 향화香火받드는 일과 수호守護함에 편리便利하기 때문이다. 그 낙성落成에 미쳐 후손後孫 두환군斗煥君이 중의衆議로써 기문記文을 나에게 하므로 내 사양辭讓하지 못하고 삼가 일설一說을 펴 이르기를 사람의 후손後孫되는 이 누구나 선조先祖를 사모思慕하지 아니함이 없으니 이 마음은 사람이면 모두 이륜彛倫을 알기 때문이며 불망不忘하는 일이 바로 모선慕先하는 근본根本이 된다. 제사祭祀를 근신謹愼하여 받들고 와기臥起함에 처창悽蒼한 념念을 이룩하는 일도 또한 모선慕先이 되나 그렇다고 이로써 자손子孫의 도道를 다하였다고 하면 이는 끝이다. 선조先祖의 덕업德業을 게술繼述하고 선조先祖의 심덕心德을 더럽히지 않기를 생각하며 성실誠實함을 잠시暫時도 잊지 않음이 이 모선慕先의 긴요緊要한 일이다. 이같이 한 뒤에야 모선慕先의 실實이 내세來世에 이르도록 거의 유감遺憾없게 되는 것이니 강씨제공姜氏諸公은 어찌 근본根本 닦아 힘쓰지 않을소냐 오직 서재書齋의 연혁沿革과 모선慕先하는 설說을 들어 위와 같이 엮고 무선봉舞仙峯 연하煙霞의 승경勝景과 영천의 물이 떨어지며 비추는 조망眺望은 다른 날로 미루고 이제 묘사描寫하지 아니한다. 이 역사役事에 있어 시종감열始終監閱한 이는 후손後孫 형태炯泰 그분이며 거전巨全으로 표성表誠한 이는 후손 영주英柱‧기훈琦薰 또 정오正五 그분이다.
1992년 2월 18일 삭녕 최인찬崔寅巑 삼가 짓다.

 

三雁齋記文
夫人莫不有祖有祖斯有墓斯有祭有祭斯有齋古之道也 而吾東世俗如是之尙其來久矣 汾之東仁潭里有翼然齋者 是晋陽姜氏墳庵 而扁之以三雁 取人之三兄弟 如雁行之義也 其先故有主簿公三子俱 是分派三祖 而墓亦同在一域 噫祖先衣履之藏 雖一位猶常寓慕不已 況三棣堂斧所 在無一齋所 於塋門之側可乎 故三派後孫東俊渭祚碩九等 憤數百年未遑之事 公謀其散族而築之經始於庚子春 而至三年冬冬告訖其制不侈不儉可 以修齋明可 以供灌亨凡 爲其後昆者每歲祭恭修之地入門 而想其祖先 當兄愛弟敬之情 登隴而瞻 其死亦在同阡相依 則宛見精靈左右陟降 如雙雁之同 翶翔於淸夜 月明之中矣 令以祖先相好之心爲心 則家和呈祥人樂叙倫友愛之情生矣 友愛之情生 則睦族之誼 尊祖之誠 油然以生自不能已 苟如是雖居異鄕 如在同室 雖百世之遠 如在至親其於報本 追遠之道 或可庶幾矣 盍相與勉之哉 請余文者碩九 其人名
歲癸卯仲春節  苞山 郭鍾千 記

 

三雁齋樑頌並序
晋陽姜氏之祖 銀烈公者 族大而蕃者聞于 南方非今而吉矣 居州之舞 仙山下仁澤者 自爲一派中世 有主簿公 諱述生三子 諱以周以璜以師 皆以孝友行 有鄕里望沒以葬于 同岡之內至徃 歲庚子爲三公後承者築一舍 於所居里中爲寓慕 處齋之所 名之曰三雁齋 取三公平日連床 湛樂之義也 後孫斗煥訪余道洞寓舍曰 願得丈人一言 爲梁欐之頌 余窃意梁之頌 已過時且非余文之 爲可貴以相知 有雅不忍 余名之沒于 是齋則誼 有所不可辭者 夫不忘先祖 孝之永也 施及於其祖之兄弟者 友之推也 推其友而 廣其道于 千百其族者 睦之至也 是齋之設 而有孝友睦 三者之義寓乎 其中親親之道備矣 不亦重且大乎 雖然非名之難 而行之爲難 非始之難 而終之爲難 惟諸姜氏之篤志厲行 始終無怠期將振厥家聲 則爲齋之效於 是焉著矣 余旣美而勗之且圖 上下四方 以爲梁擧之頌
抛梁東 永川江水日趨東 千回萬折經艱險 浩淼滄滇是祖宗 
抛梁南 臥龍山屹鎭州南 定知神物能爲變 用捨隨時異見潜
抛梁西 敬義堂崇方丈西 山海高風長灑落 南鄕百世警昏迷
抛梁北 開慶齋高汾水北 一脉精靈互貫通 月明三雁幾登陟
抛梁上 先天日月懸頭上 明明直照自家心 孝友懿謨長敬仰
抛梁下 十月滌場霜露下 忝稷蠲  蘋藻香 膚敏如雲祼將者
伏願上梁之後 家道益昌 三雁之楣扁 長華連床之湛樂神休日滋 十月之芬香久續自天之爲彔萬古 樂哉誦詩書禮四時 所務者實千秋 勉焉修孝友睦三法 奚貴乎名
己未端陽節 盆城 許洞 撰

 

삼안재고성후술회三雁齋告成後述懷
삼안재시이수三雁齋詩二首
근차삼안재운謹次三雁齋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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