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저런

한암 2018. 12. 7. 06:12




수입과일 라벨(PLU코드)로 농산물 재배법 구분 


수입과일을 보면 PLU(Price Look Up)코드가 라벨 형태로 붙어있다. PLU코드는 글로벌 협회인 IFPS(the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Produce Standards)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1990년부터 사용되고 있다. PLU코드는 가공식품이 아닌 신선한 자연 품목에 부착하며 현재 1,400개 이상의 PLU코드가 사용되고 있으나 마켓의 자체적인 선택으로 부착되며 필수사항은 아니다.

 

PLU코드에는 4~5자리 숫자로 제품의 재배정보, 생산정보 등을 담고 있다. 수입과일에서 PLU코드를 확인하면 유기농, 농약, 유전자조작(GMO) 과일인지 알 수 있다.

 

농약(CONVENTIONAL): 4자리 숫자로 첫 숫자가 3이나 4로 시작하는 일반재배 농산물. 농약이나 화학비료가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는 과일이다. 대부분의 수입과일은 여기에 속한다.

유기농(ORGANIC): 5자리 숫자로 첫 숫자가 ‘9’인 과일은 유기농(ORGANIC) 과일이다.

유전자조작(GMO): 5자리 숫자의 첫 숫자가 ‘8’인 과일은 유전자조작(GMO) 과일로, 일반 시민이 시장에서 보기 어렵다. 이 코드가 부여되면 GMO 낙인이 찍히게 되니 아직 이 코드가 사용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한다.

 

대부분의 밀봉된 농산물은 PLU 코드를 필요로 하지 않고, 과일, 채소, 말린 과일, 허브, 향료, 견과류 등 가공되지 않은 형태로 무게단위 판매 시 사용하는데 작은 스티커를 농산물에 직접 부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