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 II: 성령의 위로와 교회> 재개정판 안내

댓글 0

책 소개, 서평

2009. 7. 22.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 II>인 <성령의 위로와 교회>의  재개정판이 나와서 소개합니다.

http://mall.godpeople.com/?G=9788974351472

 

우리들의 교회가 신약 성경적 교회의 모습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개정판 서문에 붙인 글을 소개합니다.

 

------------------------------------------------------------------------------------

『성령의 위로와 교회』재 개정판 출간을 앞두고


그 동안 여러분들과 여러 교회가 부족한 책인 『성령의 위로와 교회』를 사용하여 주셔서 2005년에 낸 개정판이 오래 전에 절판되었었는데, 이제 새로운 편집장의 노력으로 재개정판이 나와 우리가 유익을 얻을 수 있게 됨에 대하여 이레서원과 새로운 편집장이신 주갑식 선생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 수년 동안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要理問答)에 대한 관심이 우리나라에서도 점증하고 있는 것은 감사한 일입니다. 그 동안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작성자의 한 사람인 우르지누스의 해설서가 크리스챤 다이제스트를 통해서 출간되었고(2006), 개혁파 교회를 지향하는 유해무 교수와 김헌수 목사에 의해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앙』이 개혁신앙 강좌 시리즈 6권으로 출간되었으며(서울: 도서 출판 성약, 2006), 성도들을 위한 해설서의 첫 권이 김병훈 교수님에 의해 출간되었고(『소그룹 양육을 위한 하이델베르크 요리리문답 1』[수원: 합신 출판부, 2008]), 저자가 오래 전에 번역해 내었던 프레스 끌로스터 교수의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 나타난 신앙에 대한 전체적인 해설서가 토라 출판사에 의해 다시 출판되었습니다(『하나님의 강한 위로』[서울: 토라, 2004]). 이런 책들을 통해서 한국 교회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대화가 더 깊어지는 것에 대해 기쁨과 감사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1563년에 공표하여 낸 우리 선배들의 이 성경적인 신앙 고백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숙고의 노력이 있을 때 한국 교회가 좀더 성경에 충실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이번 재개정판을 출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신학대학원에서 교회론을 강의할 때마다 학우들이 함께 읽고 토론하며 우리들의 교회에 적용하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늘 이 책을 읽도록 합니다. 일반 독자들도 이를 읽고서 아주 복잡한 상황 가운데 처해 있는 우리들의 한국 교회가 진정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위로를 얻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러나 그에 머물지 말고 그에 힘입어 성령님께서 말씀을 통해 가르치시며 인도하시는 대로 나아가 우리들이 모두 “신약 성경이 말하는 교회”를 이 땅 가운데 눈에 보이는 방식으로 드러내는 일에 헌신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 책이 이 일에 조금의 기여라도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주께서 이 책을 의미 있게 사용하여 주셔서 우리들의 교회를 성경적으로 인도해 주시기를 앙기(仰祈)하면서...


2009년 6월 9일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연구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