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2022년 04월

29

신학이야기 기독교 신앙은 무엇인가?(2): “그러나 신앙이 우리를 의롭게 하는 것은 아니다.”

5월호에 실린 글을 여기도 올려서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합니다. ------------------------------- 그리스도와 그가 이루신 구속을 믿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기독교 신앙은 그 대상과 믿음의 내용으로 삼위일체 하나님과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속을 믿는 것을 출발하여 삼위일체 하나님과 함께 무한히 많은 내용에 대한 탐구로 나간다고 했다. 그러므로 주관적으로는 믿음이 매우 강조된다. 믿음이 없으면 구원이 없다. 이렇게 믿음을 강조하면서, 성경대로 믿는 우리는 동시에 “그러나 신앙이 우리를 의롭게 하는 것은 아니다.”는 것도 강조한다. 성경을 따라서 믿는 바에 의하면 이것은 매우 당연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으로 이 문제를 오해한 사람들이 너무 많이 있기에 이를 다시 강조..

댓글 신학이야기 2022. 4. 29.

22 2022년 04월

22

신학이야기 성례(2): 성찬

(2022년 5월호): 14-19에 실린 글을 더 많은 분들이 보도록 여기에도 올립니다. -------------------------------------- 세례에 대해서 언급한 후에 또 하나의 성례인 “주의 만찬,” 즉 성찬을 언급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기독교회는 성찬을 처음부터 계속해 왔다. 그런데 성찬을 하면서 잘못하고 오용한 일들이 많이 있다. 현대에 와서는 성찬을 하지 않거나 그 의미를 경시하는 것이 문제라면 중세에는 성찬을 잘못 시행하거나 이에 따른 미신이 많은 것이 문제였다. 그러므로 성찬과 관련한 잘못은 (1) 성찬을 하지 않는 것 – 이것은 성찬을 제정하신 교회의 주님이요 주인이신 그리스도를 무시하는 큰 범죄이다. (2) 성찬을 경시하는 것 – 이것도 그리스도를 무시하는 것..

댓글 신학이야기 2022. 4.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