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정보

낭만울프 2018. 12. 3. 22:11

베트남 최고의 절경 `하롱베이(Ha Long Bay)`

베트남 최고의 절경을 자랑하는 곳.
전통적인 선과 해변이 아름다운 곳이며 세계 8대 절경의 하나이다.
옛날 하롱베이에 외적이 침략해 왔을때
하늘에서 용이 내려와 바다위에 폭풍우를 쏟고, 격랑을 일으켜 그 외적들을 격퇴했다고 한다.
용들은 하늘로 올라가지 않고 지금도 외적을 향해 눈을 부라리며 바다속에 살고 있다고 한다.
그 용들이 용틀임하면서 쏟아부은 천둥,번개 그 몸부림이 하롱베이에 떠있는 섬으로 변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름도 '하룡' 용이 강림한 곳이다.
하노이에서 180km 떨어진 북동쪽에 위치한 하롱베이는
3000여개의 환상적인 섬들과 에메랄드 빛 바다로 아름다운 곳이다.

세계 8대 비경(祕境)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동쪽으로 170 여㎞ 거리에 있는 베트남 최고의 명승지...

(서울에서 대전 정도의 거리지만, 도로사정이 나빠 버스로  3시간 30분 정도소요)

중국 국경 근처에 위치한 하롱베이는 넓이 1,500㎢에 이르는 만()으로

3,070여개 섬과 기암괴석이 볼거리다.

1994년 그 아름다운 경관으로 UNESCO 세계유산 목록 가운데 자연공원으로 등록되었다.

하롱(下龍)베이(Bay)는... 용이 내려온 만()이다.

'하롱'이라는 지명은, 바다 건너에서 쳐들어온 침략자를 막기 위해

하늘에서 용이 이곳으로 내려와 입에서 보석과 구슬(여의주)을 내뿜자,

그 보석과 구슬들이 바다로 떨어지면서 갖가지 모양의 기암(奇岩)이 되어

침략자를 물리쳤다고 하는 전설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곳의 독특한 지형은 중국 계림부터 난빈까지 이어지는 석회암 지대가

오랜 침식작용을 거쳐 생긴 것이다.

석회암의 구릉지대가 오랜 세월에 걸쳐 바닷물과 비바람에 침식되어 생긴

3,000여개나 되는 섬과 기암이 에메랄드 빛의 바다 위로 솟아 있다.

날카롭게 깎아지른 듯한 바위, 절벽을 이루고 있는 작은 섬들,

환상적인 동굴이 있는 섬들이 기후나 태양 빛의 변화에 따라

그 모습과 빛깔을 미묘하게 바꾸는 광경 등이 절경을 이룬다.

하롱베이의 3무(無)는...  "파도, 갈매기, 비린내" 라고 하는데,

정말 3,000 여개의 섬들이 켜켜이 둘러싸여 있어 파도가 전혀없어 마치 거대한 호수 같은 느낌이다.

또한 자외선이 너무 강해서(가이드 설명)라고 하는데

5시간(08:00~13:00) 유람선을 타고 섬사이를 돌아다니는 동안

갈매기를 보지 못했고 비린내도 느끼질 못했다.

뱃놀이 중간쯤에 잠시 수상가옥에 정박하고 가두리 수조에서

우리가 직접 고른 싱싱한 새우, 게 그리고 능성어(농어목/바리과)를 싣고

다시 수묵화같은 섬과 섬사이를 유람하는 동안

유람선의 요리사가 다금바리 사촌쯤 되는 능성어회를 내놓는데 소주와 곁들이니 맛이 일품이다.

곧이어 새우와 게찜 매운탕도...

사실 다금바리도 능성어와 모양도 비슷하고 같은(농어목/바리과)인데

아래턱이 조금 더 길고 위험에 처했을 때 몸에서 여러가지 금빛(多金)을 내는 바리라하여

다금바리라고 한단다.

하롱베이의 뱃놀이...  한 번쯤은 해볼만한 신선놀음(?)이다.

키스바위(1) 뒷쪽

키스바위(2)--앞쪽 가까이서 본 것

삼남매가 스티로폴을 타고...

티톱(Titop)섬 전망대(경사진 계단 400 여개를 올라가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