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철폐연대 홈페이지 http://workright.jinbo.net

10 2021년 06월

10

[비정규직 투쟁]/투쟁소식·이슈 [성명] 모두의 권리를 위한 건강보험 상담노동자들의 파업 투쟁을 지지한다!

[성명] 모두의 권리를 위한 건강보험 상담노동자들의 파업 투쟁을 지지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가 △생활임금 쟁취 △건강보험 공공성 강화 △고객센터 직영화 쟁취를 위해 오늘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앞서 건강보험 상담노동자들은 2월에도 24일간의 전면파업을 진행했지만, 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은 여전히 상담업무 직영화에 대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직영화 논의를 위한 자리부터 마련하라는 노동자들의 요구조차 공단은 줄곧 외면했다. 기껏해야 상담업무가 직영화 대상인지 심의하는 ‘민간위탁 사무논의협의체’를 열었을 뿐이다. 그마저도 정규직노조의 불참을 핑계 삼아 비정규직 당사자의 참여를 배제했다. 외주화된 상담업무의 수행 방식이 적절한지는 공단이 외부 전문가와 함께 판단할 터..

10 2021년 06월

10

[비정규직 투쟁]/투쟁소식·이슈 [질라라비/202106] 김숙영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지부장

■ 현장 속으로 김숙영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지부장 “고객센터 직영화와 공공성 강화를 위해 함께해주세요!” 인터뷰 ‧ 정리 임용현 •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상임집행위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 고객센터에서 전화 상담 업무를 맡고 있는 민간용역업체 소속 상담노동자들이 지난 2월, 24일간의 전면파업에 나섰다. 상담 업무 직영화와 처우개선을 요구하기 위함이었다. 상담노동자들은 3월, 4월에도 부분파업을 이어갔지만, 공단은 정규직 노조의 반대 등을 핑계 삼아 직영화를 위한 논의 자체를 줄곧 회피해왔다. 급기야 지난 5월 21일 건보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에서 ‘민간위탁사무논의협의회’가 당사자인 상담노동자들을 배제한 채 강행되었고,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는 6월 중 무기한 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