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제니스 2013. 11. 4. 21:05

부천요로결석에대한 많은속설들, 진실은?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처럼 소변을 만들고 배출하는 장기에 딱딱한 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요도가 막혀 소변을 볼 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로결석은 통증이 심한만큼 민감요법에 대한 속설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지식은 요로결석을 더욱 악화시킬수 있기에 올바른 지식을 통한 예방이 질환을 대처하는 가장 좋은 자세라고 할수있습니다.




맥주를 많이 마시면 요로결석이 치료된다?

맥주를 많이 마시면 이뇨작용이 일시적으로 활발해져 결석이 배출될 확률이 높아질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술을 많이 마시면 그만큼 탈수증상이 일어나기 쉽다. 그로 인해 신장에 있는 결석은 탈수로 인해 크기가 커질 수 있으니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바람직한 방법은 아닙니다.



줄넘기를 많이 하면 요로결석 치료에 도움이 된다?

사실 줄넘기, 뜀뛰기 등은 신장 부위를 자극해 결석의 물리적 배출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 만으로는 요로결석을 치료 할 수 없으니 치료와 병행하는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칼슘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좋다?

요로결석 환자 대부분이 우유나 멸치같은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고 알고있다. 칼슘은 장내에서 수산과 결합하여 수산의 장내 흡수를 감소시켜 소변 내의 수산칼슘의 농도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칼슘의 섭취를 제한하면 수산의 흡수가 증가하여 결석 생성이 촉진되기 때문에 칼슘의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다.



요로결석이 발생하면 수술이 필수적이다

결석의 크기가 4mm이하로 작고 증상이 경미하거나 요로에 이상이 없을 경우 자연배출을 유도하거나 경우에 따라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5~20mm로 커서 자연 배출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마취나 입원 없이 간단한 체외충격파석쇄술로 치료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