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2021년 04월

05

카테고리 없음 mtb & e-mtb 17년 비망록.

mtb & e-mtb 17년 비망록. 'mtb & e-mtb 17년간 변화. 2004~2021년 까지, mtb의 자취를 돌아 보았다. 17년 동안 가장 큰 변화는, 촬영 장비들과 그 결과물인 사진과 동영상의 높이진 품질과 보편화 인 것 같다. 모터가 폐달력을 지원하는 e-mtb의 출현도 신나는 변화 중 하나 일 듯하고, 인공적인 mtb 파크나 다운힐 코스의 보편화와, 이런 인공 코스에 최적화 되어진 mtb 스펙의 변화, 그리고 기술적인 극한 라이딩을 지향하는 라이더들의 성향도 17년을 지나온 진보라는 생각이 든다. e-mtb는 mtb로는 꿈도 꿀 수 없는 업힐을 할 수 있게 폐달력을 지원 한다. 더 멀고 더 어려운 곳을 다양하게 쉽게 라이딩할 수 있게 지원해 주며, 운동량을 조절하는 여유를 부릴 수 있어..

03 2021년 04월

03

카테고리 없음 FOX DPX2 정비와 Air 와 Coil 샥의 특성 비교.

FOX DPX2 정비와 Air 와 Coil 샥의 특성 비교. DPX2는 댐퍼 샤프트를 굵게(12.7mm) 디자인하여 샤프트 내경에 리바운드 댐핑을 전담하는 튜브가 있는 구조로, 2021년 이전의 듀얼 슬리브 구조인 FLOAT X2나 DHX2 처럼 콤프레션과 리바운드 조절을 같은 쪽에서 할 수 있게하여, 최근 뒷샥들의 흐름을 따라 디자인한 샥이다. Air Spring인 DPX2는 coil Spring 구조인 DHX2에 비해 안정적이고 390g 정도 가볍다. 하지만 이 안정성이 지면에서 받쳐오는 라이딩 상황을 어느 정도 흡수하기 때문에 민첩하고 정직한 상황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에는 한번 더 생각해 봐야 할듯하다. 다만 테크니컬 라이더나 기록을 따져야 하는 라이더가 아니라면, coil 과 Air의 성능 ..

03 2021년 04월

03

카테고리 없음 FOX DHX2 정비와 Coil 과 Air 스프링 특성 비교.

FOX DHX2 정비와 Coil 과 Air 스프링 특성 비교. DHX2는 FLOAT X2나 vividAir 그리고 CANECREEK DB 처럼, 콤레션과 리바운드를 전담하는 두개의 댐핑 슬리브 구조로서, 콤프레션과 리바운드 조절을 같은 쪽에서 할 수 있는 구조로서, 최근 뒷샥들의 디자인 흐름을 따른 샥이다. coil Spring 샥의 점진적인 스프링 특성은 지면에서 받쳐오는 라이딩 상황을 정직하게 라이더들이 느낄 수 있어 테크니컬 라이딩에 좋은 샥이지만, 안정감은 DH Air 샥만 못하고 mtb의 중요한 성능중 하나로 볼 수있는 무게는 390g 정도로 많이 무거운 편이다. 다만 테크니컬 라이더나 기록을 따져야 하는 라이더가 아니라면, coil 과 Air의 성능 차이로 꼭 어떤걸 써야 겠다는 판단을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