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이티' 에지 튜닝 매뉴얼. (eT manual)

댓글 0

magic 'eT'/magic eT

2010. 12. 28.

 

'매직이티' 에지 튜닝 매뉴얼. (eT manual)

 

 

튜닝 전문가들은 물론 고등 대학 선수들과 국가대표 팀(감독, 트레이너, 코치, 보드코치도)과 인터스키 메니아와 데몬등 수많은 스키어와 보더들에게서

최근 3년 동안 '스키에지 정비 방법'과 '에지정비가 스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이 실질적인 정보들을 인터스키어 입장에서 분석하고 연구하여 '인터스키어의 개념'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인터 스키어를 위한 스키에지 정비 'eT 메뉴얼' 입니다.  

                                                                                                                           'magic eT' 홈페이지 

 

 

 

스키는 느낌을 이해해야 하는 감각적인 스포츠이다

에지정비도 느끼면서 잘 정비되고 잘 타지는 경우를 찾아야 한다.
 

 

 

 

- 차례 -

1. 베이스 상태와 정비 효과.

2. '매직이티' 정비 매뉴얼(eT manual)

3. 국가태표 알파인스키팀의 에지정비 방법

4. '매직 이티' 사용에 대한 이해. 

 - 스키 에지와 튠업에 대한 이해 .(맞춤 튜닝을 위한)

 - 정비한 에지를 검사하는 동영상. .(세밀한 튜닝을 위한)

 - 다이아몬드스톤 사용방법.(꼭 필요한)

 - 사이드 월 스트리핑 작업.(이따금 한번 필요한)

 - 엑스퍼트 스키어를 위한 'expert eT'.(전문 스키어를 위한) 

 - ‘magic eT' 사용방법..(튜닝의 기본) 

 

 

 

 

1. 베이스 상태와 정비 효과.

  - 베이스 에지가 마모되 있을 때에는, 사이드에지를 많이 깍아도 날이 잘 안섭니다.

  - 베이스 에지는 쎈터 테일 탑 부분 순으로 베이스 각이 커지면서 서로 다르게 마모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 베이스 정비는 사이드의 1/10 ~30 비중으로 사이드 상태를 관찰하면서 정비합니다.

  - 베이스 각도가 2도 이상 벌어졌거나 쎈터와 탑 부분이 1도 이상 차이가 날 때는

    기계로 베이스 그라인딩 작업을 하여야 사이드 정비가 쉬우면서 효과가 있습니다.

 

 

2.'매직이티' 에지 튜닝 매뉴얼. (eT manual) 

 

hidden

    - 에지가 많이 갈리는 '줄' 작업은 각도를 바꿀 때나 처음 자리를 잡을 때 처럼 에지를 많이 갈아 내는 경우에만 사용을 합니다.

    - 스키의 수명인 에지가 다 할 때 까지 '다이아몬드 스톤'으로 작업 합니다. 

    - 베이스 정비작업은 꼭 몇도로 정비해야 겠다는 것 보다는, 지금 아치 부분에 형성되어 있는 각도에 따라 가급적 작은 각도에 맞춰

       날을 세우는게 아닌, 사이드 작업을 보조 해 주는 개념으로 가볍게(사이드의 1/10~30 정도 비중 )평탄작업을 합니다. 

 

tip

   - 정비구간을 한번에 길게 밀어 절삭하는 방법이 기본이지만, 부분적으로 정비할 때는 층이 생기지 않게 유념합니다.

   - '다이아몬드 스톤'과 '연마석'은 양 방향 모두 절삭되지만 한 방향으로 절삭되게 사용하는것이 날 세우는데 효과적입니다.

   - '절삭수' 사용은 마찰열을 식히고 절삭찌꺼기 배출을 용이하게하여 효율적인 정비작업은 물론 '다이나몬드 스톤'을 오래 쓸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경화된 부분은 '거친줄' 이나 '연마석'으로는 정비가 어렵고 거친 #200의 '다이아몬드 스톤'이 효과가 있습니다.

   - 베이스 정비후에 사이드 작업을 하는것이 정비효율 높아 에지의 수명을 연장합니다.(사이드 열번 갈 걸 한번의 베이스 작업으로 날을 세울 수 있기 때문.)

   - 베이스는 정비 각도가 2도 보다 크면 기계로 하는 평탄작업(그라인딩)을 한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영상 처럼 사이드 월 스트리핑 작업을 먼저 한후에 사이드 정비작업을 합니다. 

   - 정비 후에는 에지에 손톱이 깍이는 감각으로 정비 정도를 판단합니다. ('정비한 에지를 검사하는 동영상' 참고)    

                        

 

manual_01.

   -  #200과 #600 두종류의 '다이아몬드 스톤' 을 사용하는 스키에지 정비프로그램

    - 각도를 바꿀 때나 처음 자리를 잡을 때 처럼 에지를 많이 갈아 내야 하는 경우에는 '줄' 을 사용합니다.  

    #200으로 에지의 전체 길이를 절삭한 후에 #600으로 다듬어 마무리 정비를 합니다.

    2회 ~ 3회 스킹 마다  #600 으로 다듬습니다.(이때 아치 부분 80cm 만 부분 정비하여도 됩니다, 강설일 때는 1~2 회 마다)

    4회 마다  #200으로 에지의 전체 길이를 절삭한 후에 #600으로 다듬어 마무리 정비를 합니다.

    ⅰ~ ⅲ 의 방법을 반복합니다.

 

 

manual_02.  

    - #400이나 #600  중 한개의 '다이아몬드 스톤' 을 사용하는 스키에지 정비프로그램

    - 각도를 바꿀 때나 처음 자리를 잡을 때 처럼 에지를 많이 갈아 내야 하는 경우에는 '줄' 을 사용합니다.  

    처음엔 #400으로 에지의 전체 길이를 절삭겸 다듬어 마무리 정비를 합니다.

    2회 ~ 3회 스킹 마다  #400 으로 다듬습니다.(이때 아치 부분 80cm 만 부분 정비하여도 됩니다, 강설일 때는 1~2 회 마다)

    4회 1회때 처럼 때  #400으로 에지 전체 길이를 절삭겸 다듬어 마무리 정비를 합니다.

    ⅰ~ ⅲ 의 방법을 반복합니다.

 

 

manual_03. 

    -  기본 구성의 'magic eT'  '200 '연마석' 을 사용할 때의 정비 프로그램.

        (거친 줄은 베이스 작업시 장착이 헐겁고, 절삭이 잘 안돼니 버를 제거하는 수준으로 작업 바랍니다.)

    처음엔 거친줄로 에지 전체를 작업한 후에 '200 연마석'으로 다듬어 마무리 정비를 합니다.

    1회 ~ 5회 스킹 마다  '#200 연마석' 으로 다듬습니다.(이때 아치 부분 80cm 만 부분 정비하여도 됩니다, 강설일 때는 1~2 회 마다)

    5회 스킹시에는 1회때 처럼 때  거친줄로 에지 전체를 작업한 후에 '200 연마석'으로 다듬어 마무리 정비를 합니다.

    ⅰ~ ⅲ 의 방법을 반복합니다.

 

 

                                                                    

3. 국가태표 알파인스키팀의 에지정비 방법.

 

09년 동계체전 때, 레인보우 휴계실에서

스키 국가대표팀 강낙견감독님이 'magic eT' 를 평가를 전 하라는 지시에 따라,  동석한 알파인스키 국가대표 정두환 트레이너와 김기병 코치가 내게 한말이다. 

‘magic eT‘ 잘 갈리고 쓰기 좋다면서 긍정적인 말 다음에.. 알파인 선수들은 쓸 수 가 없다고 한다. 

알파인스키 국가대표 선수들은 에지의 각도를 바꿀 때만 줄을 사용하고 스키 수명이 다 할 때 까지 다이아몬드스톤으로 에지 작업을 하기 때문이란다.

이미 많은 엑스퍼트 스키어들도 사용하고 있는 에지 정비방법 이기도 하였지만 당시의 '매직이티'로서는 불 가능한 일 이었다. 

 

 

 

 

4. '매직 이티' 사용에 대한 이해.

 - 스키 에지와 튠업에 대한 이해 .(튜닝에 대한 기본 정보)

 - 정비한 에지를 검사하는 동영상. .(세밀한 튜닝을 위한)

 - 다이아몬드스톤 사용방법.(꼭 필요한)

 - 사이드 월 스트리핑 작업.(이따금 한번 필요한)

 - 엑스퍼트 스키어를 위한 'expert eT'.(전문 스키어를 위한) 

 - ‘magic eT' 사용방법..(튜닝의 기본) 

 - 에지 튜닝의 혁명 (2012.02.03 첨부)

    박순백 박사님의 칼럼 '에지 튜닝과 eT 다이아몬드' : http://blog.daum.net/yearim/16899445

 

 

 

 

에지에

손톱이 깍이는 느낌으로 에지상태를 판단하것도 감각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