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ne 개념 FLOAT x2 정비.

댓글 1

카테고리 없음

2020. 8. 20.

Tune 개념 FLOAT x2 정비.

 

 

e-mtb 라이딩에서

모터의 지원을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게 tune 개념 정비를 하여, 그 변화를 정의하는 이야기의 시작 이다. 

                                 

                                                      깊은 Travel 작용과 Ending Rebound : blog.daum.net/yearim/16901999

 

 

 

15년 전 즈음에 mtb 샥의 특성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한 경험이있다.

당시는 캐논데일 재킬 3000 이라는 평범하지않은 구조의 프레임이어서 여러 샥을 장착하기에는 제약이 많았지만,

앞샥은 레프티 ELO, MAX, SL, DLR2, VANILA, Teralogic, SID 에 이르는 7종류의 샥을 

뒷샥은 vanila Coil 과 3종류의 FLOAT Air 샥을 장착하여 라이딩 느낌을 비교하여 샥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록하였다.

 

작년부터 타기 시작한 e-mtb는 여러 종류의 샥들을 장착 할 수 있어, 

앞샥은 34 RHYTHM 150mm와 36 factory 180mm의 구조와 성능을 비교해 보았고,

최근엔 36 factory 180mm와 Lyrik 180mm의 구조와 물리적 특성을 비교하는 튠 개념 정비를했다.

 

                         '36 FACTORY' 180mm GRIP2 와 '34 RHYTHM' 150mm GRIP 의 차이 : blog.daum.net/yearim/16901474 

 

 

뒷샥은 지난해 부터

DPS, CTD factory, EVO boostvalae, EVO DPS, Deluxe 이렇게 5종류를 튠하여 그에 따른 라이딩 결과를 얻었으며 

지난 16일과 17일에는

20시간 넘게 정성껏 FLOAT X & X2, monarch Plus, VAN coil, DPS 뒷샥의

구조와 물리적 특성을 비교하면서 Tune 개념의 정비를 하여, 특성을 비교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였다.

2개의 앞샥과 5개의 뒷샥을 순차적으로 장착하여 결과를 정의할 생각이다.

 

FLOAT X, X2, monarch Plus, VAN coil 

 

 

 

 

여기서는 FLOAT X2의 튠 개념 정비 이야기다. 

1. 샥의 이력

- e-mtb 터보 리보에 장착하여 약 800km 정도를 탓다고 한다.

- 전체적으로 새제품과 차이가 없을 정도로 좋지만, 많이 쓰이는 위치에 있는 스텐션 흠집은 좀 치명적이다.

- 댐퍼 부분 : <사진-5>처럼 댐핑 오일은 피로가 안보여 한참을 더 타도 될듯한데,

- 에어 스프링 부분은 : <사진-4> 처럼 슬리브는의 윤활 상태가 부족하다. 이 현상은 사용으로 인한 것 이기 보다는 제조시기 오래 되었기 때문 일 수도 있다.

- 탄탄하게 셋팅되어 있는 콤프레션 포지션을 보면 프로페달 성향의 라이딩을 선호했던 것 같다.

 

2. Tune 개념 정비 

- <사진-1> ~ <사진-20>는 순차적인 정비 사진기록이다.

- 에어 체적 튠 : <사진-2>에 보이는 볼륨 스페이셔 3개를 모두 제거하여 보다 점진적인 특성을 가지게 했다.   

- 댐핑 밸브의 비교 <사진-13>에서 3번째가 x2 의 댐퍼 밸브 구조인데,

   HSR(하이스피드 리바운드, 이건 리져버 입구에 전용 밸브가 있다) 가 없는 전형적인 DH 특성을 보인다.

   아래 사진은 2018년 X2 와 DHX2의 댐핑 밸브 구성인데,  덜 가공하였지만 큰차이가 없는  전형적인 DH 밸브이다.

- Table Test : X2의 댐퍼가 5개 중에서 가장 부드러운 댐핑 특성을 보이고, 코일 샥인 VAN이 가장 탄탄한 느낌 이었지만, 실제 라이딩에서 VAN(vanila와 거의 동일)은 전통적으로 가장 가공되지 않은 댐핑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에어 슬리브 체적 : <사진-15>는 5종류 샥의 에어스프링을 비교한 사진인데, 가장 큰 체적을 보인다.

   락샥의 비비드 에어나 케인크릭의 더블 배럴도  X2와 비슷한 체적을 가지고 있다.

- 각 부분 슬라이딩 특성 : 이전 년식에 비해 마찰 저항이 약간 적은 걸 느꼈다.

 

2018년 FLOAT X2 

 

2016 DHX2

 

 

3. 에어스프링 정비

- 최근 락샥과 폭스의 모든 샥들은 포스티브와 네거티브의 압력이 통로(liphole)에 의해 균형을 이루는 바이패스 구조를 가지고 있어 네거티브 체적을 보존하는 정비를 요한다.

- <사진-17> ~ <사진-19>는 슬램버터와 플루이드를 섞어 체적을 보존하면서 윤활이 지속되는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FOX FLOAT X2 의 에어스프링 구조와 정비 : blog.daum.net/yearim/16902019

 

 

4. float x2 정비 결과와 이전 년식과 다른점.

- 정비결과 : e-mtb에 최적화한 전형적인 DH 성능(새제품의 110%~130% 향상된, 설문조사 결과)이 활성되어 뚜렷하게 여유로워진 라이딩을 느낄 것 같다. 

- 2019 float x2는 이전 년식에 비해 내구성이 아래 처럼 보완 되었다.

에어슬리브 프레임 강도 보완, 댐퍼 샤프트는 듀랄미늄 아노다이징에서 스틸 크롬도금으로 강화하였으며 이너 오링은 nbr quad ring 에서 Teflon o-ring으로 아우터 슬리브 잠금장치는 볼트에서 락링으로 보완 하였다.

 

note : 일반적인 샥의 수명은 30년이 넘으니 이런 내구성 변화는 2019 이전 년식이라도 염려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 까 생각한다.

                                        mtb 샥들의 수명과 정비주기에 대해 : blog.daum.net/yearim/16902007

 

 

 

 

 

<사진-1>  

 

<사진-2>

 

<사진-3>

 

<사진-4>

 

<사진-5>

 

<사진-6>

 

<사진-7>

 

<사진-8>

 

<사진-9>

 

<사진-10>

 

<사진-11>

 

<사진-12>

 

<사진-13>

 

<사진-14>

 

<사진-15>

 

<사진-16>

 

<사진-17>

 

<사진-18>

 

<사진-19>

 

<사진-20>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