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패의 형태와 기능 / 민덕식

댓글 0

마패관련

2015. 2. 4.

마패관련 기초연구 논문이 보이지 않아 관련자료들을 수집하고 논문을 준비하던 중에 2003년도에 국사편찬위원회 민덕식 연구관께서 발표한 "마패의 형태와 기능" 이라는 연구 논문을 접할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마패의 역사와 주조 및 출납기능에 대한 내용을 읽어보니 더이상 객관적으로 추가할 내용이 없어 틈틈이 준비해 왔던 마패관련 논문이 수포로 돌아가게 되어 아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마패에 대한 논문이 발표(2003년)된지는 오래 되었지만, 현재 추가보완할 내용도 밝혀진 것이 거의 없고 체계적으로 정립된 이자료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등장한 것 같습니다.

 

논문의 주요내용을 간추려 보면 갑오개혁이후 역마제의 폐지와 함께 마패가 제대로 보관되지 못한데다가 그 희소성으로 인하여 위조마패가 대량 생산되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마패의 형태와 주조, 출납, 기능 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연구를 토대로 글을 써 주셨습니다.

 

아래 PDF 파일들은 조선시대 역마의 지급을 규정한 마패에 대한 연구 논문을 스크랩한 것으로 국사편찬위원회 민덕식 연구관께서 작성하신 내용입니다.

 

마패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시간을 내어서 한번 읽어 보시면 전반적인 내용들을 알게 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사박물관지(馬事博物館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