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정유년 나이,간지, 띠 조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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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학 방/시대별 연호대비표

2016. 12. 22.

2017년 정유년 나이, 생년(육십간지), 띠(지지) 조견표

 

서기 2017년 / 단기 4350년 

남방불기 2561년 / 북방불기 3044년


2017년은 붉은 닭의 해 입니다


붉은 닭은 행운을 부른다.

붉은 닭은 새벽을 알리는 동물로 음기(陰氣) 쫒고 양기(陽氣) 불러오며 액운을 쫒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기(陽氣) 좋은 기운이 머물고 행운을 기르며, 집안의 번창을 암시하는 기운으로 명예, 승진 등의 길한 일들이 생긴다.

육십 간지 34번째이며, 10 "()" 붉은 색을 뜻하고 12 "()" 닭을 뜻하기 때문에 명예, 승진 등의 길한 뜻을 갖는다.


새벽닭이 울면 동이 트고, 동이 트면 광명을 두려워하는 잡귀가 도망친다는 벽사(요사스런 귀신을 물리침) 뜻이 담겨있기도 하다.


수탉의 볏은 벼슬을 상징하며 과거급제를 의미하고, 암닭은 알을 낳으므로 자손번창을 상징한다고.

특히, 목을 빼고 우는 닭은 공명과 부귀를 의미하며 높은 지위에 올라 이름 날리기를 축원하는 상징물이기도 하다.


 

2017년 정유년 육십간지 조견표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조견표에 있는 불기(佛紀)는 사용하는 방식은 두가지가 있는데 서기 2006년부터 세존응화(世尊應化)를 응화북전(應化北傳) 三千三十三年(3033)과 남전열반(南傳涅槃) 二千五百五十年(2550)으로 공동으로 쓰기로 정하였다

1950년 이전 자료 기록을 보면 북방불기를 사용하였는데 그 이후 남방불기를 사용하므로 책자나 건축물 등에 기록된 불기의 연도확인에 애로사항이 발생하였다.

 

응화북전

- 부처님이 화현해서 오신해 북방으로 부터 전해 내려오는 년도

- 북방불교 불기(응화북전) : 3044(서기년도 2017년 + 1027)

남전열반

- 남방불교가 주장하는 부처님의 열반한 년도

- 남방불교 불기(남전열반) : 2561(서기년도 2017년 + 544)

*** 단기연호

연호

서기년도

단기년도

서기년도계산방법

원년

단기 (檀紀)

2017년

4350년

단기년도 - 2333년

단군 조선 기원년

(탄생이 아닌 즉위연도 기준)



조견표를 보니 삼재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싶네요


삼재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 해설

 

사찰에서는 매년 입춘(立春)이나 정월대보름이 되면 세시풍속(歲時風俗)에 맞춰 삼재부적을 쓰거나 삼재풀이를 하고, 입춘대길 건양다경(立春大吉 建陽多慶)이라 하여 다시 찾아온 봄에는 더욱 길하고, 경사스러운 일이 많으리라는 뜻의 입춘방을 나눠주는 풍습이 있다.

 

일상생활에 이미 익숙해져 있는 삼재(三災)는 흉신악살(凶神惡煞)이라 하여 불길하고 흉악한 흉(), 변화무쌍한 하늘의 신(), 어긋나고 선하지 않은 악(), 사람을 해치는 기운인 살()로 이루어진 천재(天災), 지재(地災), 인재(人災)를 말합니다.

 

삼재(三災)12년을 주기로 돌아와 3년을 머물다 가는 탓에

 

들어오는 삼재를 들삼재 (입삼재, 入三災), 1년차

머무는 삼재를 눌삼재 (체삼재, 滯三災), 2년차

나가는 삼재를 날삼재 (출삼재, 出三災) 3년차 라고 하며,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누구나 여러 번 겪게 됩니다.


2017년 들삼재는 토끼, , 돼지띠


2017눌삼재는 호랑이, , 입니다.


2017날삼재는 소, , 닭띠가 되겠습니다.


삼재(三災)란 말 그대로 세가지 재난을 의미하는 것으로 화재, 수재, 풍재로 인한 재난을 의미하고 '속된 말로 재수가 없는 해'를 의미합니다.

천재지변에 의한 재앙도 그렇지만 하는 일마다 그르친다 해서 특히 들삼재(시작되는 재)는 상당히 꺼렸습니다.

 

토속신앙과 연동돼 삼재를 믿는 분이 많습니다.


삼재 첫해인 들삼재가 가장 나쁘고, 이듬해에 드는 눌삼재(누울삼재)”가 두 번째로 나쁘며, 마지막 해의 날삼재는 상대적으로 액운이 가볍다고 한다. 일부에서는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로 갈수록 고난이 가중되는 것으로 여기기도 한다.

 

사람의 운수는 해마다 달라지므로 정초가 되면 그해의 운세를 본다. 특히 삼재가 드는 해는 그 어떤 재액보다 두려움을 주는데 삼재는 삼 년 동안 불운이 지속되기 때문에 삼재를 막기 위한 방편으로 다양한 삼재부적을 몸에 지니고 다니기도 한다.


<눌삼재의 특징 - 특히, 조심해야할 부분>

1. 가정의 경우 이별수를 겪게된다. (결혼전이라면 파혼,이별등의 위기를 맞는다.)

2. 사회운에서는 하던일에 큰 고비가 찾아와 일의 진행을 멈춰야 하는 의미를 가진다.

3. 삼재 중() 눌삼재에 드는 시기에는 사업, 인연을 새로 시작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상충살, 원진살, 복단일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겠지요

해당되는 일은 조견표의 음력날자를 보세요.

 

 

상충살(相沖煞)

사람이나 사물이 서로 어울리지 않고 마주치게 되는 해치거나 깨진다는 독하고 모진 기운을 말한다.

상충살이 있는 남녀가 결혼을 하게 되면 재물이 모이질 않고, 서로 싸우는 일이 많으며, 둘 중 한사람이 아프거나 둘 다 아프게 됩니다.

그러나 상충살(相沖殺)은 서로 극한다는 뜻이 있는 반면에 서로의 변화를 유도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서로 상충(相沖)이 된다고 하여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며, 오히려 나에게서 해로운 오행을 상대방이 상충(相沖)하여 반대로 길할 수도 있습니다.

 

원진살(元辰煞)

부부사이에 까닭없이 서로 미워하는 한때의 액운을 말함니다 원진살은 남녀궁합에 있어서 서로 꺼리는 살이다.

부부사이의 금술이 좋지 않고 신경쇠약이나 의처증, 의부증 또는 정신질환등의 증세까지도 보인다.

원진살이 있는 남녀가 결혼을 하게 되면 한마디로 최악입니다.

상충살의 안 좋은 점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매일 눈만 마주치면 싸웁니다.

서로가 노력하고 황혼까지 살아간다 해도 황혼 이혼이라도 하게 되는 것이 원진살의 무서움입니다.

 

도화살(挑花煞)

호색과 음란을 말한다 이살은 남녀를 불문하고 피하는 것으로, 남자는 사주에 이살이 있으면 호색하는 성질이 있어 주색으로 집을 망하게 하는 수가 있고 여자는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음란한 성질 때문에 일신을 망침은 물론 한 집을 망하게 한다는 이유 때문에 혼인에 있어서 기피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

 

복단일(伏斷日)

복단일(伏斷日)이란 한자 그대로 "엎어지고 끊어지는 날"을 뜻한다. 이를 백사불리(百事不利)라고 한다. "백가지 일을 해도 하나 이득이 없는 날"을 의미한다.

 

복단일에는 집안 잔치는 물론 이사, 만남, 계약, 개업 등을 꺼리며 반대로 악연인 사람과 이별을 통보하거나 미뤄오던 계약 해지 등을 행하기에 적합한 날로 여긴다.

 

복단일의 기준은 요일인데 요즘 달력은 음력조차 표기를 안 해 확인이 어렵고 절에서 나오는 달력은 이 복단일을 표기하고 있다.

 

절 달력이 없다면 만세력으로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다. 복단일이 되는 날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월요일 인 날이다.

화요일 이나 인 날이다.

수요일 이나 인 날이다.

목요일 이나 인 날이다.

금요일 인 날이다.

토요일 인 날이다.

일요일 인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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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지지(天干地支)의 음양(陰陽), 오행(五行) 

 

천간(天干)이란  

(갑), (을), (병), 丁(정), (무), 己(기), (경), 辛(신), (임), 癸(계)를 말하며 하늘(天)을 뜻하고 강(强)하며 양(陽)(지지(地支)와 상대성)을 의미한다.

 

천간은 양에 속하면서 음과 양을 가지고잇다.

양간(陽干)은 갑병무경임(甲, 丙, 戊, 庚, 任)이고

음간(陰干)은 을정기신계(乙,丁, 己, 辛, 癸)이다. 

 

천간에서 이루어진 여러가지 현상은 하늘에서 변화하는 이치가 담겨져있고  

 

(갑 을)은 木(목)

(병 정)은 火(화)

(무 기)는 土(토)

(경 신)은 金(금)

 (임 계)는 水(수)이다

 

붉은 앞에 자(字)는 陽(양)이고 (갑,병,무,경,임)

뒤에 파란 자(字)는 陰(음) 이다.(을,정,기,신,계)

 

지지(地支)란  

(자)(體는 양이지만 用은 음), 丑(축), (인),(묘), 辰(진),(사)(體는 음이지만 用은 양), 午(오)(體는 양이지만 用은 음), (미), (신), (유), 戌(술), 亥(해)(體는 음이지만 用은 양)를 말하며 땅(地)을뜻하고 지(支)는 나뭇가지(枝)의 뜻으로 약(弱)하며 음(陰)(천간(天干)과 상대성)을 의미한다.

 

지지는 음에 속하면서 역시 음과 양을 가지고있다.

 

양지(陽支)는 자인진오신술(子寅辰午申戌)이고

음지(陰支)는 축해유미사묘(亥酉未巳卯)이다.

 

지지에서 일어나는 각가지 현상은 땅에서 변화하는 삼라만상의 무궁무진한 변화의

이치가 담겨져 있다.

 

寅(인), 卯(묘)는 木(목)

巳(사), 午(오)는 火(화)

申(신), 酉(유)는 金(금)

亥(해), 子(자)는 水(수)

辰,戌(진술) 丑,未(축미)는 土(토)이다.

 

붉은 앞에 자(字)는 陽(양)이고 (인,사,신,해,진,술)

뒤에 파란 자(字)는 陰(음) 이다.(묘,오,유,자,축,미)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줄여 간지(干支)라고 말하며 천간 10자, 지지12자로 구성되어 십간(十干) 십이지(十二支)라고도 한다.

 

육십간지(六十干支)는 위의 '십간'과 '십이지'를 차례대로 조합한 것

 

갑자(甲子)

갑술(甲戌)

갑신(甲申)

갑오(甲午)

갑진(甲辰)

갑인(甲寅)

을축(乙丑)

을해(乙亥)

을유(乙酉)

을미(乙未)

을사(乙巳)

을묘(乙卯)

병인(丙寅)

병자(丙子)

병술(丙戌)

병신(丙申)

병오(丙午)

병진(丙辰)

정묘(丁卯)

정축(丁丑)

정해(丁亥)

정유(丁酉)

정미(丁未)

정사(丁巳)

무진(戊辰)

무인(戊寅)

무자(戊子)

무술(戊戌)

무묘(戊申)

무오(戊午)

기사(己巳)

기묘(己卯)

기축(己丑)

기해(己亥)

기진(己酉)

기미(己未)

경오(庚午)

경진(庚辰)

경인(庚寅)

경자(庚子)

경사(庚戌)

경신(庚申)

신미(辛未)

신사(辛巳)

신묘(辛卯)

신축(辛丑)

신오(辛亥)

신유(辛酉)

임신(壬申)

임오(壬午)

임진(壬辰)

임인(壬寅)

임미(壬子)

임술(壬戌)

계유(癸酉)

계미(癸未)

계사(癸巳)

계묘(癸卯)

계축(癸丑)

계해(癸亥)

 


띠 동물 색의 결정 기준

 

첫 번째는 십이지와 함께 연수를 헤아리는 중요기준인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바로 십간이다. 또 하나는 이들과 짝을 이루는 오행이다.

 

오행은 역학에서 우주를 구성하는 기본 물질인 나무(), (), (), (), ()이 기본이 의미가 되며 이는 색깔과 방향, 맛 등 고유한 성질들과 연계된다.

 

오행에서 색깔은 청() () () () () 등 모두 다섯 가지인데 십간중 첫 갑을은 청, 병정은 적, 무기는 황, 경신은 백, 임계는 흑과 짝이 된다.

 

이 다섯 가지 색깔은 다시 십이지 열두 동물에 각각 적용된다. 갑오년이었던 2014년은 청마, 을미년인 2015년은 청양, 병신년인 2016년은 청색 다음인 적 원숭이 해가 되는 식이다.

 

따라서 60년에 한번씩 되돌아오는 육십간지의 해처럼 본인의 색깔띠 역시 고정돼 있고 60년에 한번씩 찾아온다

 

    (   )는 서기년도 / 2014년 청마해, 2015년 청양해, 2016년 붉은원숭이해, 2017년 붉은닭해

 

참고로 닭띠는 12년마다 돌아오지만 색상은 음양오행의 다섯가지 색상 중에서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이 번갈아 돌아옵니다.

 

음양오행 색상 : (), (), (), (), ()

 

육십간지(六十干支)'십간''십이지'를 차례대로 조합한 것

 

십간(十干)

(), (), (), (), (), (), (), (), (), ()

 

십이지(十二支)

() () () () () () () () () () () ()

 

십간(十干 = 천간天干)은 하늘의 에너지이고 십이지(十二支 = 지지地支)는 땅의 에너지입니다.

천간(天干) 중에서 병()''로 붉은 색을 십이지(地支) 중에 신()은 원숭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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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음오행(納音五行)

 

조견표에 나와 있는 납음은 사주명리학을 공부하신 분은 납음오행이라고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일년을 중심으로 사주를 보았고 지금은 일을 중심으로 사주를 봅니다.

명리학은 배우면 배울수록 깊이가 있는 학문입니다.

 

납음오행(納音五行)이란 음()오행으로 수()로써 음()을 붙이고 이치로써 상() 취하여 오행의 성정과 형질의 변화를 밝힌 것으로 기()의 오행을 말하는 것입니다

 

<납음오행을 쉽게 찾는법>

 천간,지지 오행수

     甲乙 : 1 , 丙丁 : 2, 戊己 : 3, 庚辛 : 4, 壬癸 : 5

     子午丑未 : 1, 寅申卯酉 : 2, 辰戌巳亥 : 3

 납음오행수

     : 1, : 2, : 3, : 4, : 5

<납음오행 계산법>

납음오행수

=1, =2, =3, =4, =5

천간()

=1, =2, =3, =4 ,=5

지지()

=1, =2, =3

(계산예시) 甲子의 납음오행은(1, 1) 총합 2로서 , 壬午의 납음오행은(5, 1) 총합 1로서 , (합수가 5이상이면 5를 뺀 나머지 수가 납음오행)

 

 

 각 천간 지지의 오행수를 합하면 납음오행수가 됩니다.

     합한수가 5를 안넘으면 그대로 쓰시고, 5를 넘으면 5를 뺀 나머지 숫자를 납음오행수로 봅니다

 )己亥生이면 3이고 3이므로 합하면 6이므로 5를 빼면 1이 남습니다

     1이므로 납음오행은 이 됩니다.

     아래 도표로 확인해보면 평지입니다.

 

      

  납음오행표

간지

오행

간지

오행

간지

오행

간지

오행

간지

오행

甲子乙丑

해중

丙寅丁卯

노중

戊辰己巳

대림

庚午辛未

노방

壬申癸酉

검봉

甲戌乙亥

산두

丙子丁丑

간하

戊寅己卯

성두

庚辰辛巳

백랍

壬午癸未

양류

甲申乙酉

천중

丙戌丁亥

옥상

戊子己丑

벽력

庚寅辛卯

송백

壬辰癸巳

장류

甲午乙未

사중

丙申丁酉

 

산하

戊戌己亥

 

평지

庚子辛丑

벽상

壬寅癸卯

금박

甲辰乙巳

복등

丙午丁未

천하

戊申己酉

대역

庚戌辛亥

차천

壬子癸丑

상자

甲寅乙卯

대계

丙辰丁巳

사중

戊午己未

천상

庚申辛酉

석류

壬戌癸亥

대해

 

     

오행 관계표

 

 

 

무해무익

대길

무해무익

불길

대길

대길

불길

대길

불리

불길

불길

대길

대길

대길

다소불리

다소불리

불길

대길

다소불리

대길

대길

불리

불길

대길

대길

 

 

납음(納音)은 육십갑자 각각의 소리()를 각치궁상우(角徵宮商羽)의 오행 음에 대비하여 얻은 소리체계이다. 납음오행(納音五行)은 소리의 오행체계로서 달리 화갑자(花甲子)라고도 한다. 결국 납음오행은 소리오행이지만 각각의 소리에 숫자()를 붙이고 이치를 형상화하여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특성과 변화를 도출한 것이다. 따라서 납음공망(納音空亡)은 해당 납음오행의 공망을 의미한다.

                     

<육십갑자 납음오행표>

없음

오행있음

없음

없음

오행있음

없음

甲子()

乙丑()

甲戌()

乙亥()

甲申()

乙酉()

甲午()

乙未()

甲辰()

乙巳()

甲寅()

乙卯()

해중금

海中金[]

산두화

山頭火[]

천중수

泉中水[]

사중금

沙中金[]

복등화

覆燈火[]

대계수

大溪水[]

丙寅()

丁卯()

丙子()

丁丑()

丙戌()

丁亥()

丙申()

丁酉()

丙午()

丁未()

丙辰()

丁巳()

노중화

爐中火[]

간하수

澗下水[]

옥상토

屋上土[]

산하화

山下火[]

천하수

天河水[]

사중토

沙中土[]

戊辰()

己巳()

戊寅()

己卯()

戊子()

己丑()

戊戌()

己亥()

戊申()

己酉()

戊午()

己未()

대림목

大林木[]

성두토

城頭土[]

벽력화

霹靂火[]

평지목

平地木[]

대역토

大驛土[]

천상화

天上火[]

庚午()

辛未()

庚辰()

辛巳()

庚寅()

辛卯()

庚子()

辛丑()

庚戌()

辛亥()

庚申()

辛酉()

노방토

路傍土[]

백랍금

白蠟金[]

송백목

松柏木[]

벽상토

壁上土[]

차천금

釵釧金[]

석류목

石榴木[]

壬申()

癸酉()

壬午()

癸未()

壬辰()

癸巳()

壬寅()

癸卯()

壬子()

癸丑()

壬戌()

癸亥()

검봉금

劍鋒金[]

양류목

楊柳木[]

장류수

長流水[]

금박금

金箔金[]

상자목

桑自木[]

대해수

大海水[]

戌亥

申酉

午未

辰巳

寅卯

子丑

 

 

 

60갑자와 납음오행(納音五行)

천간과 지지가 합한 60갑자에도 다음과 같이 오행이 존재한다. 남녀의 궁합, 망명(亡命)과 산운(山運)의 오행 상생상극 관계를 따져 길흉화복을 논하는데 사용한다. 오행의 크기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생목(水生木)이라 하나, 대해수(大海水)와 같이 큰물이 석류목(石榴木)과 같이 작은 나무를 생 해주면 오히려 죽이는 꼴이 된다. 금극목(金剋木)이라 하나, 금박금(金箔金)과 같이 작은 쇠가 대림목(大林木)같이 큰 나무를 자를 수는 없다. 오히려 작은칼은 부러진다.

 

[60갑자 납음오행]

甲子乙丑

해중금海中金

丙寅丁卯

노중화爐中火

戊辰己巳

대림목大林木

庚午辛未

노방토路傍土

壬申癸酉

검봉금劍鋒金

甲戌乙亥

산두화山頭火

丙子丁丑

간하수澗下水

戊寅己卯

성두토城頭土

庚辰辛巳

백납금白蠟金

壬午癸未

양류목楊柳木

甲申乙酉

천중수泉中水

丙戌丁亥

옥상토屋上土

戊子己丑

벽력화霹靂火

庚寅辛卯

송백목松柏木

壬辰癸巳

장류수長流水

甲午乙未

사중금砂中金

丙申丁酉

산하화山下火

戊戌己亥

평지목平地木

庚子辛丑

벽상토壁上土

壬寅癸卯

금박금金箔金

甲辰乙巳

복등화覆燈火

丙午丁未

천하수天河水

戊申己酉

대역토大驛土

庚戌辛亥

채천금釵釧金

壬子癸丑

상자목?

甲寅乙卯

대계수大溪水

丙辰丁巳

사중토沙中土

戊午己未

천상화天上火

庚申辛酉

석류목石榴木

壬戌癸亥

대해수大海水

 

 

납음12(納音十二運)

납음 12운표

 

구분

납음오행

목성(木性)

화성(火性)

토성(土性)

금성(金性)

수성(水性)

납음12

자생

기해(己亥)

병인(丙寅)

무신(戊申)

신사(辛巳)

갑신(甲申)

자패

임자(壬子)

정묘(丁卯)

기유(己酉)

갑오(甲午)

을유(乙酉)

자관

계축(癸丑)

갑진(甲辰)

병술(丙戌)

을미(乙未)

임술(壬戌)

자임

경인(庚寅)

을사(乙巳)

정해(丁亥)

임신(壬申)

계해(癸亥)

자왕

신묘(辛卯)

무오(戊午)

경자(庚子)

계유(癸酉)

병자(丙子)

자쇠

무진(戊辰)

기미(己未)

신축(辛丑)

경술(庚戌)

정축(丁丑)

자병

기사(己巳)

병신(丙申)

무인(戊寅)

신해(辛亥)

갑인(甲寅)

자사

임오(壬午)

정유(丁酉)

기묘(己卯)

갑자(甲子)

을축(乙丑)

자묘

계미(癸未)

갑술(甲戌)

병진(丙辰)

을축(乙丑)

임진(壬辰)

자절

경신(庚申)

을해(乙亥)

정사(丁巳)

임인(壬寅)

계사(癸巳)

자태

신유(辛酉)

무자(戊子)

경오(庚午)

계묘(癸卯)

병오(丙午)

자양

무술(戊戌)

기축(己丑)

신미(辛未)

경진(庚辰)

정미(丁未)

 

 

자생(自生) : 화합하고 점차 발전이 있다.

자패(自敗) : 용두사미가 되기 쉽고 파의 뜻이 있다.

자관(自冠) : 원만하고 선견지명이 있다.

자임(自臨) : 총명하고 품격을 갖추어서 개운한다.

자왕(自旺) : 독단, 이기로 덕을 잃을 수 있다.

자쇠(自衰) : 온후독실하고, 스스로의 분수를 지킨다.

자병(自病) : 연민의 정이 깊고 질투심이 강하다.

자사(自死) : 마음에 미망(迷妄)이 많고 걱정이 많다.

자묘(自墓) : 원만하고 내실은 의외로 풍성하다.

자절(自絶) : 성질이 급하며 정신은 항상 불안하다.

자태(自胎) : 온화하며 경애하는 마음이 강하다.

자양(自養) : 성실하고 타인의 경애를 받는다.

 

사주의 예

납음 12운은 60간지를 각각 납음오행으로 구분하여 자생에서 자양에 이르는 12운을 배치한 것이다. 일간에서 보는 12운과는 다른 것이고 간지 그 자체의 납음오행에 의한 왕쇠를 보는 것이다.

 

 

1. 벽력화

 

(납음오행 해설)벽력화(?) 일명: 천장화(天將火)이며,족수류전지화(足水柳田之火)라 하고, 번개불의 불()로서 물()과 나무()를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기()자는 소음토(少陰土)라 하고 앞마당이나 화분속에 흙처럼 적은 흙이라 하며,지지에 축()자는 소습토(少濕土)라 하고 축축히 젖어서 얼어있는 흙이라 하며, 천지가 음이라 음이 과하면 양이 생기듯이 스스로 양기를 만드니 그 재주가 과히 신기함이라 재주가 남다르고 예능에 뛰어나니 해서, 납음오행을 벽력화 또는 천장화라 합니다.

원명(元命)마음이 착실하고 온화하며 침묵함이 많고 겸손하며 양심적이고 자기 일을 해나가는 데는 빈틈이 없습니다.

재주가 많아서 에술이나 예능에 진출하면 인기가 있습니다.

사회활동이나 남의 뒷바라지를 잘 하고 살림을 잘 꾸려 나가며 꾸 준히 견디는 인내심이 많습니다.

가난하게 자란 사람은 중년이후에 발전하고 부자집에 출생자는 중 년이후에 쇠퇴하며 부부운이 좋지 않아 근심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재물이 풍족한 사람은 나중에 흉함이 있기 때문에 매사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축심이 강하고 재물이 따르므로 재정공무원이나 또는 건축계통의 직업인은 출세합니다.

 

2. 옥상토

 

(납음오행 해설)옥상토(屋上土) 일명: 임관토(臨官土)이며,평원옥상지토(平原屋上之土)라 하고,

평평한 흙()으로서 불()과 나무()를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정()자를 등촉화(燈燭火)라 하고, 호롱불이나 가로등 또는 등잔불과 같이 은은한 불이라 하며,지지에 해()자를 대해수(大海水)라 하고, 바닷물이나 호수처럼 많은 양의 물이라 하는데,물이 불을 끄려하니 물을 막아줘야 할 토가 필요한 불이라 해서, 납음오행을 옥상토 또는 임관토라 합니다.

원명(元命)선조대에서 업을 일으킨 조상이 있습니다.

용모가 출중한 사람이 많고 소심하면서 겁이 많으며 마음이 순박해 서 공직은 좋으나 장사나 사업은 인연이 없습니다.

남녀간에 배우자가 자신보다 교양이나 교육을 잘 받은 사람과 인연 이 있게 되나 타고난 체질이 신약하여 잔병이 많습니다.

여성은 현명한 사람이 많으나 시부모나 남편과 뜻이 잘 안맞는 경 우가 많아서 고부간에 갈등을 겪는 수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자는 시댁을 떠나 부부가 독립하여 살면 시부모에게 효부 소리 듣습니다.

말년에 재물이 쌓이고 자식이 번창, 효순하여 말년에 평온하나 건강 때문에 많이 고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젊어서 건강에 주의해야합니다.

 

3. 천중수

 

(납음오행 풀이)천중수(泉中水) 일명: 자패목(自敗木)이며,분화기복지목(盆花奇馥之木)이라 하고,

음지(陰地)에 있는 물()로서 동방()과 남방()을 좋아한다 는 뜻이며,천간에 을()자는 초생목(艸生木)이라 하고 꽃이나 화분,

분재와 같이 작은 나무라 하며,지지에 유()자는 보수금(寶水金)이라 하고 살아있는 생명에 물을 공급해 주는 귀한 물이라 하며,

목을 좋아하는 금이라는 말이라 해서,납음오행을 천중수 또는 분화기복지목이라 합니다.

원명(元命)깔끔하고 단정하며 조용한 반면에 소심합니다.

생활안정이 어렵고 남에게 의지하기를 좋아하며,부부불화로 이별, 별거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마음이 낙천적이라 화려함과 예술에 취미가 있고 호색가이면서도 성격이 조용하나 때로는 정신없이 급하기도 합니다.

관직이나 무관으로 출세를 하는 사람이 많으나 인덕이 부족하여 남 을 위해서 봉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인덕이 생기고 자수성가형이라 성실하게 노력을 해야 성공합니다 부모덕이 없어서 일찍이 타향살이하거나 부모상을 일찍 당한 사람 이 많습니다.

자수성가형이라 의지하지 않고 노력을 해서 성공한사람이 많이 있 습니다.

관직이나 무관으로 진출하면 성공합니다.

주위나 이웃들에게 많이 베풀며 좋은 일 하고 살면 수명(壽命)이 길어지게 되고 말년이 풍요롭습니다.

 

5. 양류목

 

(납음오행 해설)양류목(楊柳木) 일명: 자고목(自庫木)이며,양류지곡지목(楊柳枝曲之木)이라 하고,

꾸불꾸불한 버드나무 가지의 나무()로서 수()와 목()을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계()자는

우로수(雨露水)라 하고 이슬비 또는 옹달샘과 같이 적은 물이라 하고,지지에 미()자는 양화토(陽火土)라 하고 땅에 비가 보슬보슬 내리니 나무가 잘 자라는 옥토이니 인덕이 많고 성실한 사람이라 해서,남음오행을 양류목 또는 자고목이라 합니다.

원명(元命)양친과 이별지수가 있고 어려서 고생하며 어렵게 자란 경우가 많으며 거처가 일정치 않기도 합니다.

마음이 굳세지 못해 남에게 이용당하기 쉬우며 남성은 가정을 잘 지키기 어렵고, 여성은 부부 운이 순탄치 가 않으나 재취하면 무난해 질 수가 있습니다.

어려서 일찍이 고향 떠나 객지생활하며 전전긍긍하기도 하나, 어려서 고생이 밑거름이 되어 중년 후에 잘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말년에 자식도 성공하여 자식복이 있습니다.

 

6. 백랍금

(납음오행 해설)백랍금(白蠟金)일명: 학당금(學堂金)이며,석중옥박지금(石中玉璞之金)이라 하고,

()중에 있는 보물 금()으로서 화()와 금()을 좋아한 다는 뜻이며,천간에 신()자는 옥토금(鈺土金)이라 하며 귀중한 금이라 하고,지지에 사()자는 혁혁화(赫赫火)라 해서 작렬하는 태양과 같은 불이라 하고,불이 금을 다듬어서 보화를 만드니 사람들이 우러러보고 고관,교직에 이름을 떨친다 해서,납음오행을 백랍금 또는 학당금이라 합니다.

원명(元命)결단성은 부족하나 한편으로 닥치는 일의 판단력은 빠르고 성급 하면서도 모든 일에 골몰하는 편입니다.

성격이 급해 남의 말은 잘 듣지 않고 모든 일에 걱정을 많이 하며 노력은 많이 해도 공은 많지 않습니다.

여성은 남편 덕이 좋으며 단정하고 품위 있는 것을 좋아하며 남성은 성품이 강직하며 의리를 중시하여 불의를 보면 참지를 못하고 간섭을 잘 하며 그로 인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인덕이 좋아서 성실하게 노력을 많이 하면 고관대작이 되어 잘 잘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궁합)신사생은 흙()중에 있는 보물 금()으로서 화()와 금()을 좋아하므로,삼합(三合)에 해당하는 뱀띠와 닭띠, 그리고 육합(六合)에 해당하는 원숭이띠 중에 인연이 있으며 방합(方合)에 해당하는 말띠와도 잘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불혼살)뱀띠는궁합이 좋고 나쁘고에 관계없이 개띠와 상극하는데,이유는, 개가 사람에게 아부하는 것을 싫어하고 짖는 소리에 놀라 경기를 일으키므로 뱀은 개를 미워하고 싫어합니다.

그러므로 개띠와의 결혼은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 재혼자는 잘사는 사람이 많으니 궁합이 좋으면 결혼해도 무난합니다.

 

7. 성두토

 

(납음오행 해설)성두토(城頭土) 일명: 자사토(自死土)이며,휴수실기지토(休囚失氣之土)라 하고,

무너진 제방의 흙()으로서 금()과 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기()자는 소습토(少濕土)라 하고 화분이나 앞마당 같이 적은 흙을 말하며,지지에 묘()자는 초생목(艸生木)이라 하고 꽃이나 잡초 또는 묘목이라 하는데, 나무가 흙에 뿌리를 내리고 무럭무럭 자라나는 형상이니 일생이 쉬지 않고 일하는 사람이라 해서,납음오행을 성두토 또는 자사토라고 합니다.

원명()남을 멸시하는 경향이 있고 마음이 소심하며 심성이 약하여 변덕이 심하고 남에게 의지하기를 좋아하거나 지나치게 겸손합니다.

온후독실하여 고요함을 즐기나 공상이 많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는 점잔은 척 수줍어하는 기색이며 자기주장을 펴지 못하며 항상 공상이 많습니다.

어려서 집안이 곤궁하여 어렵게 자란 사람이 많으나 자수성가형이 라 노력을 많이해야 후에 성공하며

또는 노력을 많이 해서 성공한 사람이 많고 그로인해 재물이 풍족하여 말년에 무난하게 잘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8. 백랍금(白蠟金)

 

일명: 기취금(氣聚金)이며,

 

수사장군지금(水師將軍之金)이라 하고,백철의 금()으로서 가을()과 봄()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경()은 장군검(將軍劍)이라 하며 강철과 같이 단단한 도끼나 총 이라 하고,지지에 진()자는 대습토(大濕土)라 하며 넓은 대지나 운동장같이 넓은 땅을 말하며 흙이 금을 생하니 만인을 호령하는 팔자인지라 장군 같다 해서, 납음오행을 백랍금 또는 수사장군지금이라 합니다.

원명()의협심이 강하고 허풍과 과장이 심하며 무슨 일에나 앞장을 잘 서고 약자를 잘 도와줍니다.

남녀 모두 어려서 생모 외의 사람에게 자란 경우가 많고 양자로 사 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간에 배우자가 직업이 수 만가지 되는 경우가 많고,직업을 여러번 갈아 보게도 됩니다.

여성은 사회활동을 많이 할 운이라 결혼이 빠른 여성은 부부이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재혼이나 독신으로 사는 사람도 많다.

그러므로 결혼은 천천히 해야 좋으며 배우자 고르는데 신중해야 합니다.

대기만성형이라 노력을 많이 하여 말년에 풍요롭고 자식운이 길 ()합니다.

 

 

9. 산하수

(납음오행 풀이)산두화(山頭火) 일명: 복명화(伏明火)이며,수상기생지목(水上奇生之木)이라 하고,

활활 타는 불()로서 흙()과 여름()을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을()자는 초생목(艸生木)이라 하며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꽃과 같은 나무라 하고,지지에 해()자는 대해수(大海水)라 하며 바다와 같이 많은 물이라 해서, 물위에 떠있는 나무라 하는데 변화무쌍하고 기이한 나무라 해서,납음오행을 산두화 또는 수상기생지목이라고도 합니다.

원명(元命)고상하고 어질며 학문과 예술을 즐기고 창작력은 있으나 재복(財 福)이 부족합니다.

생각은 깊으나 실천력이 부족하여 끈기와 배짱이 없습니다.

어려서 죽을 고비를 여러번 넘기거나 집안에 상을 당하면서 태어난 경우가 많고, 할아버지 대에 가운이 몰락해서 부모대에 가정이 어려운 집안에 태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간에 서로 배우자가 자신보다 더 학식이 많고 좋은 집안 태생 이며 모친으로 인해 덕을 입으나 훗날 자녀 덕이 없으므로 자식에 게 공을 많이 들여야 합니다.

매사에 끈기가 부족하므로 실천력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천직)보편적으로 낙천적이고 명랑해서 예술, 예능, 방송, 통신, 정보계통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0. 산두화

(납음오행 풀이)산두화(山頭火) 일명: 자고화(自庫火)이며.석산노송지목(石山老松之木)이라 하고,

일상생활에 불씨()로서 나무()와 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갑()자는 대림목(大林木)이라 해서 우람한 나무나 거목을 말하며,지지에 술()자는 대역토(大驛土)라 해서 큰나무가 넓은 땅에 뿌리를 내리니 그모습이 석산 봉우리에 떠있는 태양과 같이 열정적이다 해서,납음오행을 산두화

또는 석산노송지목이라고도 합니다.

원명(元命)매사를 자립하고 만인을 지휘하나 독선과 직선적이고 지난 일에 관심을 끌거나 지난 일에 손을 잘 댑니다.

모든 일에 장애가 많을 수 있으나 남의 일에 봉사 희생정신이 강하 며, 풍류와 낭만을 즐기고 토론하기를 좋아하며 할 일을 미루지 않는 사람입니다.

남자는 재물을 가벼이 여기며 다처를 거느리는 경향이 있고 때로는 이기적이라 처와 자주 다투며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자는 남달리 호탕하여 주위에 남성이 끈이질 않습니다.

그러므로 남녀가 배우자 외에는 이성을 멀리해야 말년이 무난합니다.

(천직)보편적으로 매사에 열정적이고 낙천적이라 예술, 예능, 공직이나 나무와 자동차나 불을 다루거나, 또는 역술, 교업에 천직이 상격입니다.

 

11. 대림목

(납음오행 풀이) 대림목(大林木) 일명: 근화목(近火木)이며,영두가색지목(領頭稼穡之木)이고,

산봉우리에 있는 나무()로서 목()과 금토(金土)를 좋아 한다 는 뜻이며, 천간에 기()자는 소양토(少陽土)라 하고 마당이나 화분과 같이 작은 흙이라 하며, 지지에 사()자는 혁혁화(赫赫火)라 하고 태양과 같이 뜨거운 불이라 하는데,화토가 만나 변하니 변화무쌍이라 해서, 대림목이라 합니다.

원명(元命) 독단적인 성품으로서 권력성이 강하고 고상함이 많고 신불을 숭 상하며 학문과 책을 좋아합니다.

학자나 예술방면에 소질이 있고 평안한 생활을 원합니다.

자존심이 강하여 금전 소비가 많고 상속이 있어도 다 쓰는 경향이 있으며,독립정신이 강하여 자수성가하는 반면에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 습니다.

어려서 부모덕이 좋은 반면에 부모 말을 잘 듣지 않고 일찍이 가출 하여 타향살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팔목 다리목이 가늘거나 체격이 크고 몸에 흉터가 많습니다.

남을 위하면서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부부간에 다툼이 자주 일 게되어 해로하기 힘듭니다.

남자는 다처의 경험이 있게 되고 여자는 재혼이나 혼자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을 이해 할 줄 알고 배우자를 공경하는 마음을 가져야 가정이 평 온합니다.

(천직)보편적으로 활동적이고 성정이 강직해서 독단적인 일이나 외교나, 건설 등, 나무와 흙과 철을 다루는 직업이 상격입니다.

 

12. 노중화

 

(납음오행 풀이) 노중화(爐中火) 일명: 복명화(伏明火)이며,목설향연지화(木屑香煙之火)라 하고,

향기속에 연기로서 금()과 수()를 좋아한다는 뜻인데,천간에 정()자를 등촉(燈燭)불이라 하며 등잔이나 가로등 이라 하고,지지에 묘()자를 초생목(艸生木)이라 하며 꽃이나 작은 나무라 하고,성정이 아름답고 부드러우니 누가 이 사람을 보고 그릇된 사람이라 하리남을 위해서 불을 지펴주는 성품이라 해서, 납음오행을 노중화라고 합니다.

원명(元命) 예술, 공상 신비적인 것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고 재복은 있으나 저축하지 못하고 지출과 낭비가 많으며 자아심이 많습니다.

부부간에도 사랑의 아픈 경험이 있게 되고 선천적으로 신체가 허약 한 경우가 있어서 건강이 좋지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선조대에나 할아버지 부모 중에 가사가 곤궁하였고 종교나 신비적인 학술에 관여한 경우가 있거나 본인이 종교나 철학에 취미가 있게도 됩니다.

여성은 온순하지만 부부운이 좋지 못한 경우가 있어서 중년에 부부 이별이나 사별 또는 해로하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가운(家運)이 기울어 고생한 선조(先祖)도 있습니다.

예술과 공상을 좋아하므로 색정 또한 일게 되는 수가 있으니 저축 심을 기르고 부부 사이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말년에 평 온합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남을 위해 봉사하며 고치고 다스리는 명이라 봉사직, 양의, 한의 등, 활인구제 업이 직업에 상격입니다.

 

13. 해중금

(납음오행 풀이)해중금(海中金) 일명: 부고금(府庫金)이며,첨이초생지목(沾泥初生之木)이라 하고,

가공하지 않은 금으로서 화()를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을()자를 초생목(艸生木)이라 하며 꽃과 같은 나무라 합니다.

지지에 축()자는 한냉토(寒冷土)라 하여 땅이 냉하니 초목이 따뜻함을 기다리며 좋아함으로 성정이

끈기가 있고 부드러우니 물속에 귀중한 금이라 해서 납음오행을 해중금이라 합니다.

원명(元命)성질은 온순 인자하고 조용하면서 고상한 것을 좋아합니다.

항상 바쁘고 노력은 많이 하나 고집으로 망하는 수 도 있습니다.

학문, 예술을 좋아하고 종교자가 많으며 재물을 경시하면서 남 주 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고 온순한

반면에 박력이 부족하여 우두머 리나 지도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여럿이 교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남에게 이용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모나 선조대에 몰락하는 경우도 있으며 정에 약하여 배우자에게 는 헌신적으로 잘합니다.

남 주기를 좋아하고 정에 약하여 이용당하는 경우가 많으니 재물을 중요시하고 남을 쉽게 믿지 말아야 합니다.

배우자가 몸이 허약하여 단명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배우자의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 말년에는 복록이 증진하게 됩니다.

(천직)보편적으로 학문과 예술을 좋아하며 활동적인 성품이라 나무나 흙, 또는자연을 다루거나 또는 종교업이 길합니다.

 

14. 대해수

 

(납음오행 해설)대해수(大海水) 일명: 임관수(臨官水)이며,원출대해지수(遠出大海之水)라 하며,

냇물이 모여 대해(大海)를 이룬 물()로서 화토(火土)를 좋아 한다는 뜻이며,천간에 계()자는 우로수(雨露水)라 하고 이슬비나 보슬비 또는 옹달샘과 같이 적은양의 물이라 하며,지지에 해()자는 대해수(大海水)라 하고 넓은 바닷물이나 댐과 같이 많은 양의 물이라 하며, 천지가 물바다니 수는 음()이요 음이 충천하니 그 기세가 거세다 해서,납음오행을 대해수 또는 임관수라 합니다.

원명(元命)강건의 기상으로 선대부귀 했으며 품위있는 가문입니다.

부모형제가 발흥했으며 자신도 심성이 고강하여 행동을 엄격히 합니다.

, 자존심이 강하여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더러 있습니다.

때로는 지나치게 극단적이기는 하나 자제력이 강하여 매사에 자제 를 하고 약한 사람을 잘 도와주므로 세인의 존경을 받습니다.

매사에 침착하며 외모로는 얌전하나 속마음의 성격은 개방적이고 활 발하며 유능합니다.

겉으로는 바르지만 내면으로는 최종 이익을 기다리는 일면도 가지고 있으므로 출세를 빨리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부부운이 순탄치가 않으며 간혹 손재수를 자주 입습니다.

독립단행의 정신과 자력으로 개발하고 부부의 인연이 좋으나,심성이 고강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부부마찰과 불화가 일어 부부이별이 많고 자손이 귀합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가정적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으나 사회생활에는 유 능하여 사회적으로는 출세를 하는 사람이 많고 남편과 가사를 이끌 어 나가는 여자가 많습니다.

남녀가 필히 말년은 자식과 배우자 덕에 풍요롭게 삽니다.

(천직)보편적으로 공무원, 교직, 외교, 무역, 외국어통역, 영업, 써비스업, 건축, 토목 등, 활동적인 직업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5. 석류수

(납음오행 해설)석류목(石榴木) 일명: 실위목(失位木)이며,석류진귀지목(石榴珍貴之木)이라 하며,

가을의 석류나무()로서 금()과 화토(火土)를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신()자는 신석금(辛碩金)이라 하고 날카롭고 매서운 칼날과 같은 금이라 하며,지지에 유()자는 도산금(到山金)이라 하고 빛나는 보검 또는 날카로운 금이라 하며,천지가 금이니 성정이 날카롭고 남을 제압하려는 기질이 강하고 자르고 다듬어야 칼이 빛이 나므로 천지가 합해서 나무로 변하니 형체는 금이나 실체는 나무라 해서,납음오행을 석류목 또는 석류진귀지목이라 합니다.

원명(元命)선대가 발전하였고 형제간에 우애도 좋으며 기개가 있고 건장한 사람이 많습니다.

중심이 확고하나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 지기 싫어하며 성질은 깔 끔하고 고집이센 편이며 무슨 일에나 실속을 차리고 장소에 따라 돈을 잘 쓰며 단순한 것이 흠이며 몸이 재치있고 빠르며 똑똑하다 는 말을 듣습니다.

초년운이 불미하여 가난하게 살 경우 자수성가하여 나라에 녹을 받 으며 사는 사람이 많고 말년이 행복합니다.

여성은 고집이세서 남편과 백년해로하기 어렵고 해로를 한다 해도 불평불만이 많은 삶을 살아가거나 또는 개가하거나 외롭게 살아가 는 여성이 많으나 말년에 자식이 출세하고 부모봉양을 잘하며 재물 이 풍족하여 풍요롭습니다.

그러므로 자녀 교육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천직)보편적으로 손재주가 있고 분명한 것을 좋아하는 성정이 있어서,의사, , 경찰, 법조계나 정치, 운동선수, 무관 또는 정보통신, 컴퓨터공학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6. 천상화

 

(납음오행 해설)천상화(天上火) 일명: 편고화(偏庫火)이며,고원전답지화(高園田沓之火)라 하며,

전답을 비추는 햇빛()으로서 음()은 싫어하며 양()화토 (火土)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기()자는 소양토(少陽土)라 하고 마당이나 화분과 같이 적은 흙이라 하며,

지지에 미()자는 기본형체(形體)는 음토(陰土)이나 쓰이는 실체(實體)는 양화토(陽火土), 양질의 옥토라 해서, 납음오행을 천상화 또는 고원전답지화라고 합니다.

원명(元命) 선대는 가문을 중시하고 예의를 지키는 집안이었습니다.

, 조부가 일궈논 재산을 부모가 탕진했을 경우 자수성가하나,부모가 부자일 경우 부유하게 자라서

재물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한번 실패하면 좌절하여 일어서기 어렵습니다.

형제간에도 의가 좋으며 서로 잘 돕습니다.

심약 유순하여 거짓이 없고 야무지고 빈틈이 업으며 겉으로는 유순 하나 속으로는 철저한 성격으로 모든 일에 양보하지 않고 끈질기게 어려움을 극복하여 인내로 버텨갑니다.

그러나, 투기성이 있고 재물을 쉽게 벌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어서 투기를 발휘하다가 파재하거나 부정을 저지르기도 합니다.

남자는 용모가 수려하고 미인을 처로 두게되나 다처를 두게도 되고 말년에 자손이 번창하여 풍요하나 재혼하는 수가 많습니다.

여자는 강한 기질이 있어서 자기성질대로 하고 싶어하므로 시부모 와 갈등이 심하고

남편과 이별 또는 사별 할 경우 나이 많은 남자 와 살게도 됩니다.

그러므로 남자는 색난을 주의하고 여자는 남편친가의 식구들과 의 가 있어야하며 남편 및 가정의 화목에 각별해야 할 것입니다.

(천직)보편적으로 나무나 흙을 다루며 살거나 시민 봉사직이나 보건직 활인구제업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7. 사중토

 

(납음오행 해설)사중토(沙中土) 일명: 자절토(自絶土)이며,평지사중지토(平之砂中之土)라 하며,

높은 산의 흙()으로서 화()와 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정()자를 등촉화(燈燭火)라 하며

등잔이나 가로등 이라 하고,지지에 사()자는 혁혁화(赫赫火)라 하고 태양과 같이 화기가 강하니

천지가 불이라 성정이 매사에 저돌적인 경향이 있고 투지가 남다르나 불은 쉽게 꺼지며 재가 되어 흙이 되니, 납음오행을 사중토 또는 자절토라 합니다.

원명(元命) 선대가 부귀와 명성이 있고 품위있는 가문에 출신이며,부모형제가 발흥하고 자신도 심성이 강직하여 행동을 엄격히 하며 정신력이 강하고 눈빛이 강력합니다.

투기심과 요행심이 있으며 치밀한 일면도 있고 얼굴에 기미나 주근 깨가 있거나 화가 나면 자신도 모르게 흥분하며 매사에 민첩하고 판단력이 빠릅니다.

자존심이 강하여 독단적이라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보편 적으로는 세인의 존경을 받고 약한 사람을 잘 도와줍니다.

여성은 대개 자존심이 강하여 남편에게 지지 않으려는 성격이 있는 데 남편의 고집 또한 강할 경우 부부불화로 자신은 병들고 나날이 불행하므로 남편을 위해서 자존심을 삭이고 마음을 다스려야 하며 가사에만 힘쓰기보다는 사회활동을 하면 가정과 부부간에 화목해지 게 됩니다.

남녀가 중년이후에 이별이 많고 자손이 귀하니 부부간에 가정화목 을 위주로 생활하면 말년이 풍요롭습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자립심과 독립심이 강해서 개인적인 일이나 개인사업 또는,활동적인 일이나 건축, 토목, 등 흙을 다루는 업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8. 대계수

 

납음오행: 대계수(大溪水) 일명: 자패수(自敗水)이며, 견실화초지목(堅實花草之木)이라 하며,

이슬의 물()이며 수화(水火)를 좋아한다는 뜻이다.

(): 선대에 나라에 녹을 받았거나 부자로 산 조상이 많으며 조상덕이 있다.

부모형제가 성공한 사람이 많고 기고하고 건장하며 중심이 확고하 나, 만약 빈곤하게 자랐을 경우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성실한 생활과 치밀하고 분명한 성격을 가지며 외유 내강하고 대쪽 같은 성품을 내포하고 있으며 매사의 일을 끊고 맺고하는 결단력을 가지고 있으나 성사시키는 일은 그다지 많지가 않다.

그리고 처를 극하는 반면에 복력이 심후하기도 하다.

여성은 남성을 이기려 하는 성격이며 그로 인해 불화가 끊일 날이 없으므로 부부 이별하게도 되며 개가하거나 독수공방하게 된다.

남녀가 풍류기가 많고 주색을 좋아하므로 재산탕진 패가하는 수도 있으므로 주색과 풍류를 적당해 해야한다.

말년에 부귀 다자(多子)하고 말년에 행복하게 산다.

 

19. 상자목

 

납음오행: 상자목(桑自木) 일명: 전위목(專位木)이며, 양일대해지목(陽溢大海之木)이라 하며,

물위에 떠있는 나무()로서 화토(火土)를 좋아한다는 뜻이다.

(): 선대가 부귀하고 품위가 있으며 부모형제가 발흥하고 자신도 심 성은 착하며 속이 깊고 이해심과 통솔력이 강하며 포용력이 있고, 활발한 성격이며 물장사나 유흥업이나 서비스업에 장사나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며 인덕이 많아 재복이 출중하다.

, 돈을 경시하여 돈을 잘 쓰고 가끔 색난을 일으키며 부부운이 좋지 않아 재혼하는 수가 많으며 자손이 귀하다.

자식이 성인이 되면 속을 썩이므로 자식이 어렸을때 많은 관심과 교육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여성은 고집이세고 자기중심적이라 남편봉양이 힘들며 한두번 파혼 이나 별거하는 여성이 많으므로 가정에 충실하고 배우자와의 관계 에 이해와 배려하는 습성을 키워야 할 것이다.

그러나 사회활동에 있어서는 재능이 특출하여 주위에 신망을 얻는 다.

말년에 재복이 쌓여 풍요롭게 살게 되나 신체중 방광,신장,요도,전 립선에 병이 생겨 고생할 수 있으니 매사에 주의해야한다.

 

20. 차천금(叉釧金)

 

일명: 건건금(乾健金)이며, 수저주옥지금(水底株玉之金)이라 하며, 소리 잘나는 종()의 금()으로서 목화토(木火土)를 좋아한다.

(): 선조대에 재산이 탕진되었거나 모친이 재취하였거나 서모 또는 이복동생이 있게도 된다.

또는 부모의 재산을 탕진하거나 조별 부,모친(早別 父,母親)하는 경 향이 많다.

형제 친족과는 원만하지 못하며 총명하고 성격이 밝으나 사치와 색 정으로 풍파를 일으킨다.

마음과 심성은 깨끗하나 항상 구설수가 있을 수 있고 풍류와 예술 을 좋아하는 반면 고독하고 재물 복은 많으나 스스로 복을 차는 스 타일이고 타인의 충언은 귀담아 듣지 않아 그로 인해 낭패를 보는 경향이 있다.

특히 직업변동이 심하고 부부간에도 서로간에 양보심이 없으며 이 기적이라 멋대로 행동하다 그로인해 이별, 이혼 등을 하는 경향이 많다.

여자는 배우자 인연이 박하나 정조관념은 강하다.

그러나 간혹 소실이거나 독수공방하거나 독신주의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남녀가 자숙하고 주색을 멀리하며 가정에 충실해야 말년이 풍요롭 다.

간혹 재복이 쌓이면 신상이 불길하여 불구가 되는 경향이 많으므로 신상에 매사에 주의해야 한다.

 

21. 대역토

납음오행: 대역토(大驛土) 일명: 자패토(自敗土)이며, 축토가색지토(築土稼穡之土)라 하며, 밭이랑(밭 뚝길)의 흙으로서 금()과 수()를 좋아한다는 뜻이다.

(): 발생(發生)의 기세라 선조대에 가문이 번창했고 부모대에도 번창 한 사람이 많다.

부부간에도 정이 깊고 가정을 중시한다.

, 마음이 산란하고 근심이 항상 있는 반면에 상냥하고 누구에게 나 친절하다.

다만 잔소리가 많은 편이며 대화를 즐기며 음식을 가리지 않고 지 나치게 치밀하 고 세심한 것이 오히려 흠이다.

학문을 좋아하며 품위가 있으며 인덕이 좋다.

훗날에 상속을 많이 받게되며 형제나 친척간에 우애가 깊고 타인과 의 관계에도 의를 중시하여 사이가 좋다.

여자의 경우도 좋으나 간혹 너무 똑똑하고 남편덕이 없는 게 흠이 다.

자손이 번창하고 가문이 빛나며 말년에 행복하고 자녀가 효도한다.

 

22. 천하수

 

납음오행: 천하수(天河水) 일명: 지영수(至榮水)이며, 천하회진지수(天河灰盡之水)라 하며,

고요한 호수의 물()빛으로서 물()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 선대는 예의를 중시하는 가문이며 가풍이 있는 집안이다.

부모형제가 번창하고 형제를 잘 돌보며 사회활동에 적극적이고 기 여를 많이 한다.

인자하며 선량하나 단, 고독하다.

사교성과 화술이 좋고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하다.

타인과 대화를 즐기며 부지런하고 솔직하며 비밀이 없다.

자손이 번창하고 말년이 풍요하나, 남자는 정력이 왕성하여 처첩이 중첩하거나 재혼하는 수가 있다.

여성은 품행이 단정하고 유덕(有德)하여 좋은 배우자를 만난다.

다만, 간혹 시부모간에 불화로 시집살이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신도 모르는 행동으로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

여자는 간혹 배우자와 헤어지거나 사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노인과 사는 경우가 많다.

말년에 자손이 번창하고 풍요롭다.

 

23. 복등화

(납음오행 해설)복등화(覆燈火) 일명: 임관화(臨官火)이며,도겁화삭지목(倒怯花朔之木)이라 하고, 호롱불의 불빛()이며 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을()자는 초생목(艸生木)이라 하고 작은 묘목이나 꽃과 같은 나무라 하며,지지에 사()자는 혁혁화(赫赫火)라 하고 작렬하는 태양과 같이 화기가 강한 것을 말하며, 성정이 강직하고 정의롭다 해서,납음오행을 복등화 또는 임관화라 합니다.

원명(元命)선조대에 주색으로 인해 재산이 탕진되었거나 부모중에 모친이 재취하였거나 또는 이복형제가 있게도 됩니다.

남녀가 용모가 준수하며 멋을 부리고 사치와 허영과 방탕심이 있습니다.

덕망이 있어서 사회활동이나 동료, , 후배간에 존경을 받으나 부부 간에는 불만과 불화가 심합니다.

고향과 부모와는 인연이 없어서 일찍이 타향살이하게도 됩니다.

남성은 직업을 여러가지 갈아보게 되며 어려서 바르게 자라면 나라에 녹을 받고 살아가게 됩니다.

여성은 남편의 직업이 온전치가 못하거나 남편의 모든 면에 불만 족하여 이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재복(財福)이 박하나 만약 부()하면 몸에 상신을 입기가 쉬워 불 구가되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소실이나 독수공방하게도 됩니다.

남녀불문 두집 살림이나 재혼자가 많습니다.

말년에 건강악화로 고생하기 쉬우니 젊어서 주색을 멀리해야합니다

 

24. 금박금

 

(납음오행 해설)금박금(金箔金) 일명: 기산금(氣散金)이며,임중간천지금(林中澗泉之金)이라 하고,

요령있게 울리는 소리의 금()으로서 화()와 금()을 좋아 한다는 뜻이며,천간에 계()자는

우로수(雨露水)라 하고 이슬비나 보슬비 또는 옹달샘과 같이 적은양의 물이라 하며, 지지에 묘()자는 초생목(艸生木)이라 하고 작은 묘목이나 꽃같이 작은 나무라 하며, 가뭄에 물 만난 고기처럼 꽃이 만발을 하니 의식이 풍롭다 해서,납음오행을 금박금 또는 임중간천지금이라 합니다.

원명(元命)발생(發生)의 기운으로서 선조대나 할아버지대에 가문이 번창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이 풍요롭게 잘 자라나, 끈기가 없고 남의 말에 쉽게 현혹되어 가산이 몰락한 사람이 많습니다.

일찍 출세하거나 이름을 날리고 언행이 온화하며 품위가 있고 인덕이 좋습니다.

음식솜씨가 좋고 남을 존경하며 머리가 비상해서 스스로 음식을 만들어 먹는 취미가 있고 조용하며 예술, 문학에 소질이 있습니다.

남자는 의지가 약하며 주색을 즐기고 여자는 남편에게 헌신적으로 충실하지만 가정적으로 불만이 많을 수가 있어 엉뚱한 생각을 하는 수가 있으며, 배우자는 뚱뚱한 사람이 많습니다.

자손이 번창하고 가문이 빛나므로 말년에 행복하고 자녀가 효도합니다.

그러므로 자녀출세에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25. 금박금

 

(납음오행 해설)금박금(金箔金) 일명: 자절금(自絶金)이며,우로사제지금(雨露沙堤之金)이라 하고, 보배구슬을 만드는 금()으로서 목()과 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임()자는 대해수(大海水)라 하고 많은 양의 물이라 하며,지지에 인()자는 대림목(大林木)이라 하고 우람한 나무 또는 울창한 숲과 같은 나무라 하며 물 만난 고기처럼 나무가 잘 자라고 무성지니 물러서지 않는 기상이 뛰어나다 해서, 납음오행을 금박금 또는 우로사제지금이라 합니다.

원명(元命)남을 잘 돕고 온화하고 착한 성질이 있으며 식복은 좋은 편이고 음식에 인연이 있어서 잘먹고 놀기를 즐깁니다.

특히 어려서 부모덕에 잘먹고 잘 자라나 의지력이 약한 반면에 인덕이 많습니다.

그러나 어려서 병약하여 많이 아파 본적이 있으면 조실부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상이나 부모님이 식당경영이나 슈퍼,과일장사,유통업,의사,공무원 등이 많습니다.

조부모가 몸이 약하여 일찍 돌아가셨거나 곤궁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은 자식복이 좋아 귀자를 낳고 잘 기르며 마음이 넓어서 잘살 고 부자가 많으며 성격은 온순하여 조용하나 간혹 지기 싫어하고 한번 아니다 결정나면 끝까지 하는 경향이 있어서 부부사이에 틈이 생겨 남편과 이별하거나 남편이 바람을 피우며 중년이후에 가운이 쇠퇴하여 곤궁에 빠지기도 합니다.

재물을 경시하여 먹고 놀며 쓰기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운로가 좋지 못할 때는 파재하는 경우가 많으니 남녀가 저축심이 있어야 합니다.

인덕이 많아 중년이후에 부자로 사는 사람이 많은 반면에 자손이 병약하여 속을 썩이므로 자녀건강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26. 벽상토

(납음오행 해설)벽상토(壁上土) 일명: 복취토(福聚土)이며,벽상태식지토(壁上胎息之土)라 하고,조그마한

()무더기로서 목,(,)를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신()자는 신한금(辛寒金)이라 하고 날카롭고 매서운 칼날과 같은 금이라 하며,지지에 축()자는 한냉토(寒冷土)라 하며 천지가 냉하니 차가운 성격이라 보이지만 오히려 마음이 따뜻하고 인덕이 있다 해서,납음오행을 벽상토 도는 복취토라 합니다.

원명(元命)다소 주색을 좋아하고 정력이 왕성하며 색난이 따릅니다.

고집도 세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마음이 곧고 깔끔하며 자기마음 에 들어야만 움직이는 성품입니다.

의리가 남달라서 그로인해 손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활동은 많으나 재물운이 좋지가 않고 부부운 또한 좋지가 않아 한 두번 재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릴적에 생모외에 사람에게 양육을 받든가 양자의 운을 가지고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의 경우 대체로 무난하나 시가의 재산이 탕진되거나 남편이 가 정적이지 못합니다.

남녀가 노후에 자손의 봉양으로 말년이 풍요롭습니다.

 

27. 벽상토

(납음오행 해설)벽상토(霹上土) 일명: 후덕토(厚德土)이며,벽상이중지토(壁上?中之土)라 하고,

두터운 흙()으로서 나무()와 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경()자는 장백금(?)이라 하고 씩씩한 기상과 묵직한 강철과 같음을 말하고,지지에 자()자는 우로수(雨露水)라 하며 이슬비나 보슬비 또는 옹달샘과 같은 물이라 하고 천지가 상생하니 재복이 후덕하다 해서,납음오행을 벽상토 또는 후덕토라 합니다.

원명(元命)종식(終食)의 상이라 조부때 가산이 탕진되었거나 어려서 죽을 고 비를 넘긴 경우가 있습니다.

집안에 어른이 돌아가시자 말자 태어남으로서 염세적이라 생기가 없고 발전성이 없기도 합니다.

보편적으로 재물운은 좋습니다.

배우자와 한번 이별을 하거나 병약하여 인상이 밝지 못한 사람이 많으며 배우자가 병약하여 고독한 사람이 많습니다.

일에 있어서는 마음에서 좋다고 결정이 나면 빨리 처리해 버리는 습성이 있습니다.

상대방을 꺽어 누르는 성격이 강하여 가끔 시비구설이 따르나 손재주가 좋습니다.

여자는 남편 덕이 없는 경우가 있거나 결혼해서 돈벌이에 나서는 경우가 많고 결단력이 부족한 반면 눈앞에 다가온 일의 분별은 누 구보다 빠르며 모든 일을 관찰해서 미리 예방해 나가는 특징이 있 습니다.

눈치가 빠르고 약자는 누르며 강자에게는 아부근성이 있으므로 시 비구설을 스스로 만들기 때문에 일을 그르치기 쉬우므로 이점을 고 쳐야 인덕이 많아지고 친구동료간에 의가 좋고 배우자간에도 화목 해지며 보편적으로 말년에 재복이 좋아 평온 해집니다.

 

28. 평지목

(납음오행 해설)평지목(平地木) 일명: 자생목(自生木)이며,주지가색지목(注地稼穡之木)이라 하고,

막 태어나는 새싹의 나무()로서 물()과 나무()와 불()을 좋아하며,천간에 기()자를 소

음토(少陰土)라 하고 축축하고 습기가 많은 작은 화분과 같은 흙이라 하고,지지에 해()자는 대해수(大海水)라 하고 넓은 바닷물이나 댐과 같이 많은 양의 물이라 하며 물을 막아서 용수로 쓰니 나무가 잘 자란다 해서, 납음오행을 평지목 또는 자생목이라 합니다.

원명(元命)선조대에 업을 일으켜서 재물이 풍족하였으나 부모대에 가사가 몰락한 사람이 많고 그로 인해 부모대에 이사변동이 많습니다.

형제수가 적고 많아도 나중에 고독해집니다.

지나친 고집과 허욕이 있으며 친구와 놀기를 좋아하고 주색을 탐하 나 꾸준히 저축하면 재산을 모으고 소유재산을 아끼며 재물 운은 좋은 편입니다.

말을 잘하여 실속을 차리며 현실적이며 부지런한 사람도 있다.

성격은 온순하나 중심이 잘 흔들리고 끈기와 배짱이 약하며 타인의 말에 잘 넘어가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형제와 인연은 박하며 어린 시절 몸이 허약하나 나이가 들면 건강해집니다.

여자는 시부모와 남편과 의사가 잘 통하지 않아서 고부간에 갈등과 남편과 불화가 심합니다.

남녀가 낭만적이라 간혹 재물을 탕진하는 일이 많으니 저축을 생활 화해야 합니다.

 

29. 산하화

(납음오행 해설)산하화(山下火) 일명: 자사화(自死火)이며,유리등광지화(琉璃燈光之火)라 하며,귀신의 형체 없는 불()로서 토()를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정()자는 등촉화(등촉화)라 하고 호롱불이나

작은 등불 또는 가로등과 같은 불이라 하며,지지에 유()자는 도천금(燾天金)이라 하고 화기가 강하고 빛나는 보검 또는 날카로운 금이라 해서,납음오행을 산하화 또는 유리등광지화라 합니다.

원명(元命)선조대에 가문이 번창한 경우 부모대에 몰락하게 되고 반대로 선 조대에 몰락한 집안은 부모대에 번창합니다.

어려서 불을 낸 경험이 있거나 신체에 상처가 있습니다.

지혜총명하고 명랑한 성격이며 금전운이 좋고 의식이 풍족합니다.

일찍 출세하거나 이름을 날리고 언행이 온화하며 학문을 좋아하고 인물이 깨끗하며 자손이 번창하여 말년이 풍요롭습니다.

허영과 자부심 때문에 돈을 잘쓰고 헛된 낭비심이 많고 일을 처리 함에 있어서 마무리를 잘 하지 못하고 남에게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음은 좋으나 인품이 어리석은 사람도 있고 인내력이 부족하여 사 회생활에 장애가 많습니다.

여성은 시부모 덕으로 일생 운명이 길하며 귀자를 출산하여 말년이 태평하나 남편덕이 부족하여 외롭습니다.

 

30. 사중금

(납음오행 해설) 사중금(沙中金) 일명: 편고금(偏庫金)이며,등라시가지목(藤羅施架之木)이라 하고, 화로속에 있는 금()으로서 큰불()과 흙()을 좋아한다는 뜻이며,천간에 을()자는 초생목(艸生木)이라 하며 꽃이나 작은 묘목이라 하고,지지에 미()자는 양화토(陽火土)라 하고 나무가 잘 자라는 옥토이니

인덕이 많고 성실한 사람이라 해서,남음오행을 사중금 또는 등라시가지목이라 합니다.

원명(元命)부친이 양자로 자랐거나 남의 손에 자란 경우가 많습니다.

단정한 성품이며 섬세하고 치밀하여 모든 일에 유능하나 타산적입니다.

몸이 쇠약하여 약을 떠나지 못하는 사람이 많고 일 처리는 뛰어나 게 잘하나 실속이 없습니다.

남자는 처나 첩이 음독자살이나 사고로 불구가 될 수가 있으니 여색을 조심해야 합니다.

여자의 경우 부부운이 대체로 무난하나 남편이 가정에 무관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남녀가 어려서 생모 외에 양육을 받고 자란 사람이 많습니다.

노후에는 자식 운이 좋아서 효도 받으며 지내니 자식사랑에 많은 공을 드리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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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亡 (공망)

 

공망(空亡) 이란 모자라거나 비어있다는 뜻이다.

10천간을 기준으로 12지지를 짝 맞추기 하면 2개가 남는 것을 공망이라 하는데 사주에서 공망은 주로 일주에 대한 공망을 많이 보는 편이고 년주, 월주, 시주의 공망은 많이 보지 않는다.

 

왜냐하면 일주 공망을 제외한 나머지는 그 영향력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 , , 시는 크게 나누어 조상, 부모, 자신과 배우자, 자녀로 나누어 보게 되는데 년주에 해당하는 부분이 조상 또는 부동산, 지역, 윗사람 등으로 이것이 공망일때는 조상복이 약하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일주를 기준으로 해서 년에 있는 해당 글자가 일주와 대입해서 어떤 상관관계인가에 따라서도,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히 년주가 공망이라고 해서 한가지 문제로 규정하거나 단정지어 이야기 할 수는 없다.

 

공망이 든 날이나 달에는 뭔가 일이 꼬이거나 이상한 일들이 자주 발생한다고 하는데

공망이 에 든다면 그 해에 이상한 일들이 자주 발생하게 되므로 항상 조심해야 한다

 

예를 들면 甲子旬(갑자순) 중에는 天干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공망이라 한다.

甲子旬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亥 空亡)

甲戌旬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酉 空亡)

甲申旬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未 空亡)

甲午旬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巳 空亡)

甲辰旬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卯 空亡)

甲寅旬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丑 空亡)

 

 

 

사주에 공망이 있으면 본래 사주상의 숙명이 헛되게 된다.

길신이 공망이 되면 길신의 작용을 못하게 된다.

흉신이 공망이 되면 흉함이 사라지게 된다.

 

日柱(일주) 또는 年柱(년주)를 기준으로 하여 지지에서 공망을 찾는다.

年支(년지)가 공망이면 고생이 그치지 않고, 하는 일이 실적이 나타나지 않는다.

月支(월지)가 공망이면 형제가 드물고, 형제가 있어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年支(년지)月支(월지)가 함께 공망이면 처자와 이별한다.

年月日時(년월일시)가 전부 공망이면 오히려 귀하게 된다.

 

공망을 당한 지지가 육합이 되면 공망의 작용을 못하게 된다.

서로 ()을 하는 지지가 공망이 되면, ()으로 인하여 흉함이 길하게 된다

 

역학사전에 나오는 공망(空亡)

 

사주 내에서 신살의 하나로 천중살(天中殺)이라고도 한다.대체로 천간은 남자이고 부()이고 지지는 여자이고 모()이기도하다. 예부터 고양(孤陽)은 불생(不生)하고, 고음(孤陰)은 불성(不成)이라 하였다. 그래서 지지는 있고 천간이 없는 것은 만물을 생할 수 없고 모()는 있되 부()가 없는 것도 만물을 생할 수 없다.공망이란 이러한 이치로 이론을 추구함에 있어서 현세에 인연이 없으며 혹은 그 자체의 역량 내지는 의미하는 것이 전연 없다고 본다. 간지는 모두 60조가 있는데 위의 표와 같이 분류된다. 그리고 최하 란에 공망의 난이 있고 여기에 기재되어 있는 지지의 신이 각 행의 순중 공망에 해당된다.

 

공망(空亡)

번호

간지

번호

간지

1

갑자(甲子)

11

갑술(甲戌)

2

을축(乙丑)

12

을해(乙亥)

3

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