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충의 작용력(묘유충,자오충,인신충,사해충,진술충,축미충)

댓글 0

명리학(사주학)/사주 참고자료

2020. 1. 29.

지지충의 작용력(묘유충,자오충,인신충,사해충,진술충,축미충)



사주를 분석함에 있어서 땅의 기운인 지기(地氣)를 나타내는 지지(地支)를 구성하는 12가지의 요소들 중에서 진술(辰戌)과 축미(丑未)는 무덤의 창고인 묘고(墓庫)를 상징하기에 무덤에 깊숙이 도사리고 있는 몸이 늙어 노쇠한 인생을 상징한다고 분석을 하는 것이 바르다.


진술(辰戌)과 축미(丑未)의 처지는 자신에게는 부귀영화가 모두 다 흘러간 과거지사의 일이고 인생 목표는 자기에게 남은여생을 평안하게 보내는 것만이 유일한 과제이고 희망사항이라 할 것이다.


진술(辰戌)과 축미(丑未)의 상황은 몸이 노쇠해 늙은 상황을 비유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이렇게 몸이 노쇠해져 육신이 늙었다고는 하지만 오래오래 살고 싶은 욕망은 젊은이든 늙은이든 누구나 갖고 있는 인간의 본성이자 인지상정이다.


타고난 사주원국에서 자리하고 있는 진술(辰戌)과 축미(丑未)는 생기가 없고 능력이 부족함이니 마음의 창문도 닫혀 밀폐된 상태라고 분석해도 무방하고, 진술(辰戌)과 축미(丑未)는 무엇이든 자기본위대로 고집만을 부리고 융통성이 없음을 그 특징으로 하는데 뭐든지 덮어놓고 움켜서 쥘 뿐 상대방에게 베풀거나 양보하는 것이 전혀 없는 인생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곡식의 일부를 상대방에게 내주면 자신 하루치의 식량과 생명이 감소된다는 절박함과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초초함의 탓일 것이다.

진술(辰戌)과 축미(丑未)를 가진 사주와 천명이라고 할지라도 신체가 건강하여 육신에 힘이 남아 있다면 근면,절약,검소함이 체질화되어있는 천명이기에 오히려 "큰 대업을 이룰 수도 있는 팔자" 라고 할 수 있다.

천간충(天干冲)은 꽃과 꽃의 싸움에 해당해서 줄기와 뿌리가 건전하고 튼튼할 경우에는 충분히 구할 수가 있는 경우이다. 

그러나 지지충(地支冲)은 뿌리에 해당하는 근원의 싸움에 해당해 엉기고 섞이어서 나타나는 작용과 결과는 느리지만 그 피해는 아주 크다고 할 것이다.


사주원국의 태어난 날에 해당하는 일주(日柱)에게 나쁜 흉신(凶神)을 충(冲)하여줄 때에는 나쁜 것을 소멸하게 해줌이니 길(吉)하여 좋은 일이다.

그러나 사주원국의 태어난 날에 해당하는 일주(日柱)에 좋은 길신(吉神)을 충()하여줄 때에는 좋은 것을 소멸시킴이니 흉()하고 나빠 화()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충()을 타고난 사주원국에서 일어나는 경우와 10년 대운이나 1년 연운과 같은 행운(行運)의 경우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각의 충()이 갖는 성정 요약
 

1. 묘유충(卯酉冲) : 부부불화, 수족부상, 이동수, 관재구설 등
2. 자오충(子午冲) : 남녀다툼과 이별(도화살), 금전문제와 관재구설, 분쟁소송, 직업파괴 등  

3. 인신충(寅申冲) : 무서운 충()으로 이성문제, 교통사고, 수술, 관재구설 등

4. 사해충(巳亥冲) : 선득후실, 교통사고, 이동(역마살)
5. 진술충(辰戌冲) : 독수공방(고독), 관재구설, 부동산문제구설, 분쟁소송 등

6. 축미충(丑未冲) : 신부족상(信斧足傷), 배반, 부동산문제 등의 현상이 일어난다.


지지충의 작용력은 일지가 가장 강하고 월주, 연주, 시주의 순서로 충의 작용력이 줄어든다. 지지충이 발생할때에는 해당 육친과 오행의 건강과 사건.사고를 살펴야 한다.


일지시지가 충하면 자식이나 배우자가 해롭고 일지와 대운.세운이 충하면 부부싸움이 잦거나 헤어지거나 둘중 누군가 아프다.


대운.세운이 월지와 충하면 전직.이사.시집을 갈수 있고 대운.세운이 시지와 충하면 자식으로 인해 걱정이 많고 대운.세운이 연지와 충하면 조부모의 변고, 비석건립, 이장, 족보관련 일들이 생긴다. 좋지않은 살이 있는 지지와 충을 하게 되면 나쁜기운도 함께 없어진다.


특히 사주 원국과 대운이 지지충을 하면서 그속 지장간이 투출될때 투출된 지장간이 고립되고 극하는 대운.세운이 오면 해당오행 이나 육친의 건강이 매우 위험하다.


충과 합이 만나면 충의 작용력은 떨어진다. 인신사해의 충은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고 자오묘유의 충은 작용력이 크게 나타나고 진술축미의 충은 변화가 길게 나타난다.


천간충은 빠르지만 약하게 지지충은 느리지만 강력하게 작용한다. 기신을 충하면 긍정적인 변화.변동.사건.사고가 일어나고 용신과 충하면 부정적인 변화.변동.사건.사고가 일어난다. 충은 가까울수록 작용력이 강하고 멀수록 약하다.

1. 묘유충
충 중에서 가장 강력한 충이다. 지장간에 다른오행이 없어 자신감과 자만심이 꽉 차있어 충의 작용력이 아주 강하다. 대운,세운에서 사주원국과 묘유충을 하면 큰 사건.사고가 생긴다. 특히 일지와 충할때 작용력이 가장 크다.


사주원국에 편중되거나 고립된 상황인데 대운.세운에서 묘유충이 발생할 경우 교통사고, 신경통, 간.폐질환, 조울증, 자살등의 어려운 일들이 발생한다. 특히 친한사람이 배반하고 걱정거리가 많아지기도 한다.
사주원국이 편중되거나 고립되어 있지 않고 중화를 이루고 합충도 적으면 부정적인 사건.사고가 아니라 승진.합격.당선등 긍정적인 변화.변동이 나타나기도 한다.

2. 자오충
자오묘유(子午卯酉)는 도화에 해당하므로 자오충이 있으면 인기와 명예에 관련된 변화.변동이나 사건.사고가 나타난다. 자오충은 생길때 심리적 불안증상이 일어나 욕구불만, 부부갈등, 우울증, 반항 등의 이상이 일어난다.


자오충이 일신의 불안정을 암시하는 이유는 두 글자가 싸우고 있지만 그속 지장간이 모두 그 기세가 대등하여 어느쪽이 이길지 알수 없기 때문에 정신적 혼란이 더 크다. 이로 인해 한곳에 정착을 하지 못아여 이사를 자주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공황장애를 앓는이도 있다.
사주원국이 좋을경우 자오충이 생길때 아들을 얻거나 재물을 취하기도 한다.

3. 인신충
인과 신은 모두 역마에 해당한다. 역마 둘이 충돌하면 하던일에 가속이 붙는 효과가 있다. 좋지 않는일이 있을 경우 상황이 더 악화될수 있고 내가 좋은일들을 하고 있을때 큰 성과로 연결되기도 한다. 사주원국에서 고립이나 편중되었을때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시작한 일들이 끝맺음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부서이동, 직장전직, 이사, 주거변동, 해외왕래, 남녀 생사이별등 육친관계에 변화.변동.사건.사고가 나타난다.
사주원국에 인신충이 겹쳐 있으면 혼이 빠져 나간사람처럼 멍하게 일을 처리할때가 많으며 변덕이 심해 주변인들과 부부사이에 갈등이 생긴다. 교통사고가 일어나기도하고 심한경우 자식이 생기지 않거나 공황장애가 일어나기도 한다. 특히 신경계 질환에 유의해야 한다.

4. 사해충
사해충 또한 인신충과 함께 역마충으로서 활동성과 행동성이 상충하기 때문에 그로인한 변화.변동.사건.사고가 발생한다. 사주원국이 좋고 용희신으로 작용할때는 좋은 결과로 나타나고 사주원국에서 사주원국이 좋지않고 기구신으로 작용할때는 좋지않는 결과로 나타난다.


부서이동, 직장전직, 이사, 주거변동, 해외왕래, 남녀 생사이별등 육친관계에 변화.변동.사건.사고가 나타난다.

특히 해당 육친에 있는 사람은 당뇨병, 신장병, 중풍등 심혈관 계통질환과 소장. 비뇨기 계통실환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이 시기에 쓸데없는 남의 일 걱정을 많이 하게 된다.

5. 진술충
진술충은 명예충으로서 명예와 자존심의 상충이다. 또한 물의 고(庫)와 불의 고(庫)의 충으로서 지장간의 투간과 그로인해 발생하는 고립이나 합충의 영향이 복잡하게 얽혀서 변화.변동.사건.사고가 나타난다.


 승진.합격.당선.사업개업.확장.이사등의 명예와 자존심에 관련된 변화.변동.사건.사고가 나타나는데 대운이나 연운에서 과다나 고립이거나 합충이 많으면 고집이 세어지고 뻔뻔하고 거짓말을 잘해 부정적인 결과로 나타나고 발달이나 합충이 적으면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난다.


토의 건강문제와 더불어 지장간 속의 오행이 투간되어 고립이나 과다가 되면 그 오행에 대한 건강문제가 나타난다. 특히 여자는 수기(水氣)의 조절이 없으면 생리불순이나 피부병, 난산,조산,불임이 일어날수 있다. 특히 위장 신장질환에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이때 조상과 관계되는 일에 매달리는 경우가 많다.


6. 축미충
축미충 역시 명예충으로서 토(土)끼리 충하는 것이므로 진술충과 작용력이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