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산(峨嵋山) - 경북 군위

댓글 0

친교,건강,사랑방/가볼만한 곳(등산)

2021. 2. 20.

아미산(峨嵋山)은 경북 군위군 고로면과 영천시 회북면 사이에 있는 737.3m 높이의 산이다.

군위 아미산은 산세가 수려하며 바위 형태가 크게 다섯 개의 바위봉우리로 이루어졌다.

 

군위에 있는 아미산의 한자명은 미인의 눈썹같이 생긴 아름다운 산이라는 뜻의 아미(蛾眉)로 잘못 알고 인터넷에 글을 올린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미(峨嵋)'는 "높을 아, 산 이름 미"의 아미산(峨嵋山)이 정식 명칭이니 바로 잡으시기 바랍니다.

 

아미산은 여러 곳이 있는데 중국 사천성과 우리나라 강원도 홍천의 아미산(960.8m)과 충남 부여와 보령 사이에 있는 아미산(581.4m), 경북 군위에 있는 아미산(737m)등이 제법 잘 알려져 있는 산이다.

 

■ 한자이름이 서로 다른 아미산

◇ 아미산(峨嵋山)은 경북 군위 아미산, 충남 부여군, 보령시에 걸쳐 있는 산, 부산시 서구에 있는 산.

◇ 아미산(峨嵋山)은 경복궁에 있는 정원.

◇ 아미산(娥眉山)은 강원도 홍천군에 있는 산.

◇ 어메이산(峨眉山,아미산)은 중국 쓰촨(四川)성에 있는 산 이름으로 예전에는 아미산(峨嵋山) 지금은 주로 아미산(峨眉山)이라고하는데 중국 불교의 성지로 알려진 산.

 

 

△ 군위 아미산 등산지도

 

◇ 등산코스 : 산행 약 7km, 산행시간 약 4시간 30분 - 5시간 정도

 

아미산주차장 - 1봉 송곳바위(촛대바위) - 2봉 - 삼거리 - 3봉 앵기랑바위 - 4봉 - 앵기랑바위삼거리 - 큰작사골삼거리 - 절골삼거리 - 돌탑봉 - 무시봉(667m) - 아미산 정상(737m) - 밭미골삼거리 - 전망바위 - 병풍암 - 병풍암삼거리 - 나무다리 - 대곡지 - 아미산주차장(원점회귀)

 

송곳바위와 함께 우측편의 앵기랑바위 풍경이 이국적인 풍경을 보여준다.

아미산(峨嵋山, 737.3m)은 높은 산위에 또 하나의 높은 산이 있다는 의미이고, 앵기랑 바위는 애기동자승이 기도하는 모습을 닮았다는데서 붙인 이름이다.

산아래 여러마을에서 보는 각도에 따라 코끼리바위, 왕암바위, 앵기랑바위로 불리지만, 공식이름은 앵기랑바위이다.

 

송곳 바위

 

아미산기도처

 

1봉 송곳바위

 

2봉 특징이 없어 무명봉 입니다.

 

3봉 앵기랑 바위

 

4봉 앵기랑 바위 반대편 무시봉 방향입니다. 

 

앵기랑바위

양지리 마을에서 보면 애기 동자승을 닮아서 앵기랑 바위라고 부른다.

 

좌측 3봉 앵기랑 바위, 우측 4봉

 

아랫 마을에 화재가 발생했네요. 큰 피해 없기를 ㅠ

 

주차장에서 1.2km 올라 왔네요. 아미산 정상까지 2.4km 남았어요.

 

무시봉(667m)

부처손 

 

아미산 정상(727m)

 

 

밭미골 삼거리에서 병풍암 방면으로 아미산 주차장으로 원점회귀 하실 분은 방가산 방향으로 가면 안되고 이정표 없는 등산로 길로 직진하여 가파른 산길을 밧줄도 조금 잡아보면서 한참을 내려오면 병풍암이 나옵니다.

 

 

병풍암에서 아미산 주차장까지 거리는 약 1.5KM 약 40분 소요되는데 이 곳에 이정표가 없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병풍암 뒷편 작은 능선을 넘어가야 아미산 주차장이 나옵니다.

 

병풍암 진입로인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인곡리 마을회관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아미산 주차장으로 가려면 네비를 찍어보니 군위댐을 거쳐 7.8km정도를 가야하니 큰일납니다. ㅠ

 

병풍암 우측 산행리본이 달려 있는 나무계단으로 100m 올라가면 병풍암삼거리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대곡지 저수지로 가면 아미산 주차장 원점회귀 됩니다.

 

병풍암 삼거리 에서 대곡지 방향으로 1.4km 진행하면 아미산 주차장입니다.

========================================================================

 

경주시 북군길 동궁원 앞 맷돌순두부 이른 저녁

 

경주 보문단지 근처 일몰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