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산(修道山) - 김천시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1. 4. 24.

수도산(修道山)은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대덕면과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에 걸쳐 있는 높이 1,317m의 산이다.

 

가야산맥(伽倻山脈)상의 고봉의 하나이다. 가야산맥은 소백산맥의 대덕산(大德山, 1,290m)에서 동쪽으로 뻗어나간 한 지맥으로 우두령(牛頭嶺)에 의해서 소백산맥과 분리된 독립산괴로 간주할 수 있다.

 

수도산은 이 산맥 중 가장 서쪽에 있는 고봉이며, 경상남도와 경상북도의 도계를 따라 단지봉(丹芝峯, 1,327m)·두리봉(1,133m)·가야산(1,430m) 등의 1,000m 이상의 명산이 솟아 있다.

또한, 수도산에는 가야산맥과 분기하여 염속산(厭俗山, 870m)·백마산(白馬山, 716m)·금오산(金烏山, 977m)을 연결하는 북동방향의 산맥이 형성되어 있다.

 

이 산의 능선은 편마암으로 되어 있고, 그 남북에는 화강암이 분포하여 차별침식의 결과 높은 산릉을 이루고 있다. 수도산 중복에는 청암사(靑巖寺)와 수도암(修道庵)이 있는데, 청암사는 신라 헌강왕 때 도선국사(道詵國師)가 창건하고 조선조의 허정화상(虛靜和尙)이 중창하여 화엄종(華嚴宗)을 선양한 곳이다.

 

1912년 화재로 소실되었으나 당시의 주지 김대운(金大雲)이 새로 중건하였다. 숙종의 비인 인현왕후(仁顯王后)의 원당(願堂)으로 유명하다.

청암사의 산내암자로서 고지대에 있는 수도암에는 보물 제307호인 청암사수도암석조비로자나불좌상, 보물 제297호인 청암사수도암삼층석탑, 보물 제296호인 청암사수도암약광전석불좌상 등이 있다.

 

------------------------------------------------------------------------------------------------------------------

 

수도산(修道山) 산행은 수도암을 거쳐 시작된다.

 

수도산 수도암 - 김천시 (daum.net)

 

수도산 수도암 - 김천시

수도암(修道庵)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수도산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도선국사가 수도도량으로 창건한 암자로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직지사의 말사인 청암사(靑巖寺)의 부속

blog.daum.net

수도암 경내에 수도산 정상 가는 길 안내표지판이 있다.

 

수도산 등산로 입구

 

정상까지 1,827m로 되어 있지만, 2,490m로 보면 된다.

이곳을 지나 250m를 가다보면 정상까지 2,240m 안내표지가 있기 때문이다.

 

겨우살이 약초 군락지 입니다.

 

고혈압, 당뇨, 암에 좋다고 하는 겨우살이는 항암작용, 혈압 낮춤 고혈압 치료제, 신경통, 관절염,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겨우살이 약초가 보존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수도암에서 안내를 하시는 분에게 물어 보니 채취하는 것을 통제하기 때문에 많다고 합니다.  "겨우살이 불법채취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