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소식

한남뉴타운퍼스트부동산 2015. 7. 24. 15:09

한남뉴타운전문 용산퍼스트부동산

02-779-1600

 

정부, 다주택자 규제 다 푼다.. 종부세.양도세 규제 완화

이데일리 / 기사입력 2014.06.05  14:46 / 최종수정 2014.06.05 15:32

 

 

[이데일리 김동욱 기자] 다주택자에 걸린 규제를 싹 푼다. 다주택자에게 엄하게 적용되는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은 1주택자 수준으로 완화한다.

주택 보유 기간이 길수록 집을 팔 때 세금을 깎아주는 양도세 장기보유특별공제의 경우 다주택자는 현재 과세표준에서 최대 30%까지 공제받고 있지만 앞으론 최대 80%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무주택 기간 등을 평가해 당첨자를 가리는 청약가점제도 역시 다주택자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관계부처와 협의해 이 같은 방식으로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를 완화할 방침이라고 5일 밝혔다.

다주택자에 대한 차별적 정책을 없애 관망세로 돌아선 주택시장 분위기를 띄우려는 조치다.

 

정부는 최우선으로 종합부동산세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종부세는 정부가 정한 기준보다 더 많은 주택을 가지고 있는 주택 소유자에게 재산세 외 추가로 걷는 세금이다.

1주택자의 경우 주택 공시가격이 9억원을 넘으면 과세 대상이다.

하지만 2주택자 이상 다주택자는 여러 주택을 합산한 공시가격이 6억원을 넘을 경우 종부세를 내야한다.

이동헌 천지세무법인 세무사는 "보통 2주택이상 다주택자가 강남에 아파트 한 채 소유하고 다른 지역에 나머지 한 채를 갖고 있을 경우 공시가 6억원을 넘게 된다"며 "다주택자로서는 임대사업을 하려고 해도 종부세 부담 때문에 머뭇거릴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2주택자 역시 종부세 부과 기준액을 기존 6억원 초과에서 9억원 초과로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난해 종부세 대상자는 약 24만명(토지 포함)이다.

이 가운데 1주택자 중 고가주택 보유자 5만2,000여명을 제외한 19만명이 다주택자로 종부세 과세기준이 바뀌면 이들은 세금 부담을 상당 부분 덜 수 있게 된다.

 

이와함께 정부는 다주택자에게 불리하게 적용돼 온 양도세 장기보유특별공제도 1주택자 수준으로 혜택을 늘려줄 방침이다.

현재 1주택자 중 9억원이 넘는 고가주택 보유자는 집을 10년이상 보유하면 집값 상승분의 최대 80%까지 과세표준에서

공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다주택자는 최대 30%까지만 혜택을 받는다.

정부는 다주택자도 최대 80%까지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무주택자에게 유리하게 설계된 청약가점제도도 개편할 예정이다.

청약가점제는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겨 당첨자를 가리는 제도다.

지난해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이 개정 되면서 유주택자를 포함한 다주택자에게도 청약 1순위 자격을 부여했지만, 점수를 매길 때 감점을 주는 것은 기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정부는 이 역시 다주택자에 대한 차별적 규제로 보고 이를 없앨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임대사업자에 대해서도 주택 보유수와 관계없이 연 임대소득이 2,000만원미만이면 분리과세를 적용해 세부담을 줄여줄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세부 방안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원칙은 다주택자에 대한 차별적 규제를 완화하는 것" 이라며 "기획재정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불합리한 부분은 손질할 것" 이라고 말했다.

 

김동욱(kdw1280@edaily.co.kr)

 

 

 

한남뉴타운전문 용산퍼스트부동산

02-779-1600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요즘 미분양아파트 사면 양도세면제 해주죠 그럼 그렇케해서 정부허가 2주택됀사람은 양도세한푼도 없고 무허가2주택자는 실거래가 중과세 세금폭탄을 맞고있죠 이건 불합리 합니다 말로는 부동산활성화니 골든타임이니 하면서 모순적 정책이 이어지고있죠 십년전에 노무현이 만든 8,31조치로 불리는 실거래가 중과세 족쇄가 풀려야합니다 그게 풀리면 토지 상가건물 거래돼 뭉텅이돈 유통돼고 다주택자 매물풀려 집값안정 전세난도 해결됄겁니다 그 족쇄에 맊혀있던 매물 풀리면 대단 할겁니다 싼이자로 은행돈만 퍼내 미분양아파트 땡처리만 도와줬으니 가계부채만 증가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