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뉴타운 소식

한남뉴타운퍼스트부동산 2016. 2. 11. 17:31

철도로 전국 주요도시가 2시간대로 연결되고 고속열차 서비스 지역이 확대

도신권 통근 시간은 30분대로 짧아 단축


- 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4일 공청회 개최

- "전국 주요도시 2시간 내로" 10년간 철도망 구축계획

- 광역급행철도 활용 수도권 30분 출퇴근 환경 "부푼꿈"

- KTX 병 목구간 해소하고 지역별 단절구간 복구 · 확정

- 문산~도라산, 동두천~연천 등 통일대비 철도망 구축


<고속철도·고속화철도 직접영향권>


국토교통부는 3일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를 4일 대전 철도트윈 타워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을 담은 중장기 법정계획입니다.


계획에는 다양한 철도 고속이동서비스 대중화 방안들이 포함되어 있고, 지역간 철도서비스 격차해소를 목표로 고속철도 건설(300㎞/h)과 일반철도의 고속화(설계속도 180㎞/h·250㎞/h)로 전국 주요도시를 2시간대로 연결하는 것이 큰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수도권 주요지역 통행 시간의 변화>


예컨대 고속철도보다 낮은 요금으로 고속화철도를 이용해 가기 어려웠던 강원도 해안(속초·원주)이나 중부 내륙지역(제천·영주)등을 지금ㅂㅎ다 2시간 이상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수도권 외곽지역 생활권을 서울중심지역으로 확대해, 현재 50분인 통근시간을 30분대로 실현하는 방안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출퇴근 피로가 사라지면 삶의 질이 개선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철도망 운영 효울성 제고>


대표적인 노선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B,C로 동탄, 군포, 송도에서 서울로 빠르게 연결되는 구간이며, 수도권 관역 간선축에 급행철도가 운영되고 택지개발지역에 광역철도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광역철도망 면적당 연장은 현재 86m/㎢에서 2025년 131m/㎢로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직역별로 열차운행 횟수가 증가하고 단절됐던 구간도 연결되어 KTX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고 합니다.



<통일대비 철도망 확충>

 

통일 대비 철도망도 구축됩니다. 경원선과 동해선 등 남북철도 단절구간이 연결되고, 대륙철도 노선도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 됩니다. 문산~도라산, 백마고지~월정리, 동두천~연천, 강릉~제진 등이 대표적인 단선전철 노선입니다.


한편 국토부는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올해 상반기 중 확정·고시할 예정입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상반기 중에 확정·고시됩니다. 관심있는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국토부 홈페이지(www.molit.go.kr)를 통해 계획안 내용을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중심은 용산구에 위치한 "서울역"에 수권에서 급행을 타며 빠르면 13분 늦으면 23분이 걸리는 시대가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하루빨리 한남뉴타운1구역, 한남뉴타운2구역 , 한남뉴타운3구역, 한남뉴타운4구역, 한남뉴타운5구역도 빨리 개발이 되어 전철과 공원등 관광특구의 모습을 함께 갖춰진 한남뉴타운, 이태원을 보고 싶습니다!!


[네이버뉴스-헤럴드경제]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