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이구아노돈류(Iguanodont)

댓글 34

공룡의 분류

2011. 7. 4.

이구아노돈류(Iguanodont)

 

 

이구아노돈류 공룡들은 몸집이 크고 초식성이며 쥐라기에 살았다. 이들은 뼈대가 굵다, 특히 다리가 튼튼한데, 발톱은 말발급 모양이다. 그리고 앞다리가 매우 짧으며 발가락이 다섯 개로 활짝 펼쳐져 있다. 그 중 엄지발가락은 날카로운 못처럼 생긴데다 불쑥 튀어나와 있어서 적을 공격하기에 좋았던 것 같다. 이들은 앞다리를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한 것 같기는 하지만 대부분 네 다리로 걸었을 것이다.

                                                                          이구아노돈(Iguanodon)

캄프토사우루스(Camptosaurus)   쥐라기 말기

초기 이구아노돈과 공룡인 캄프토사우루스는 뒷발의 발가락이 네 개인데(다른 이구아노돈과 공룡은 발가락이 세 개이다) 못처럼 튀어나온 것으로 보아 엄지빌가락은 진화가 덜 된것 같다. 캄프토사우루스는 같은과의 공룡들처럼 앞뒷발의 발가락에 말발급 모양의 작은 굽이 있다. ( 길이 6m    분류 : 조반목  고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유럽(영국, 포루투칼), 북아메리카)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백악기 초기

등 가운데를 따라 가시 같은 뼈가 한줄로 돋아있는 오우라노사우루스의 이 뼈들은 피부로 덮여 있으며 지느러미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다. 따라서 등으로 햇볕을 받아 열을 흡수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역활을 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 길이 : 7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아프리카(나이지리아))

벡티사우루스(Vectisaurus)   백악기 초기

백티사우루스는 가까운 친척인 이구아노돈과 같은 시대, 같은 지역에서 살았다. 이 두 공룡들은 별로 차이가 없었다. 다만 크기와 벡티사우루스의 등에 가시 모양의 뼈가 길게 이어져 있다는 것 정도만 다를 뿐이다. ( 길이 : 4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 : 유럽)

         

                캄프토사우루스(Camptosaurus)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백악기 초기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발견된 무타부라사우루스는 이구아노돈과 공룡으로,눈 바로 앞에 뼈로 된 혹이돋아나 있다.  이 뼈의 쓰임새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지만 짝을 유혹할 때 과시용르로 쓰였을지도 모른다))

프로박트로사우루스(Probactrosaurus).         

다른 이구아노돈과 공룡들처럼 프로박트로사우루스도 이빨이 없는 강한 주둥이로 식물을 뜯어 먹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턱 안쪽에 있는 뭉툭한 이빨로 식물을 잘게 주수었으며 이빨이 닳아 없어지면 새로운 이빨이 돋아났을 것이다. ( 길이 : 6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아시아(중국)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이구아노돈( Iguanodon)    백악기 초기

이구아노돈의 화석은 1809년 영국 남부에서 발견 되었다. 이 공룡은 발자국 화석으로 보아 무리를 지어 생활했으며 느리게 움직였던 것 같다. 이구아노돈은 보통 네 다리로 걸었지만 높은 곳의 식물을 먹을 때는 딋다리로 서기도 했을 것이다. ( 길이 ;  9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유럽 9영국, 벨지움, 독일).  북아메리카(유타). 아프리카(튀니지). 아시아(몽골))

라브로돈(Rhabdodon)    백악기 초기

라브도돈 같은 이구아노돈과 공룡들은 뒷다리로만 서 있을 때 긴 꼬리를 곧게 뻗엇을 것이 틀림없다. 그렇지 않고서는 무거운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없었을 것이다. 라부도돈은 현재 중부 유럽에 위치한 화산섬에서 살았다.  (길이 ; 4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유럽(프랑스,  루마니아))

                                                                                                       라브로돈(Rhabdodon)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 (지경사) 외.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