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케라토사우루스류(Ceratosauria)

댓글 33

공룡의 분류

2011. 7. 8.

케라토사우루스류(Ceratosauria)

 

 

케라토사우루스류 공룡은 콤프소그나투스처럼  작은 공룡으로 부터 카르노타우루스 같은 거대한  공룡에 이르는 용반목 수각류의 육식 공룡이다. 이 무리에는 약 20여 종의 공룡이 포함되어 있다. 초기 공룡으로는 코엘로피시스가 있는데,  쥐라기 말기에 나타났다.  케라토사우루스류 공룡들은 앞다리가 짧아 모두 뒷다리로  서서 걸었다.  어떤 케라토사우루스류 공룡은 머리에 이상하게 생긴 볏이나 뿔이 나 있다. 이것은 번식기 때 짝을 유혹하는데 쓰였던 것 같다.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에오랍토르(Eoraptor)   트라이아스기 말기

이 작은 공룡은 헤레라사우루스와 함께 초기 공룡에 속한다. 이것은 육식성으로, 다른 공룡보다 날렵하고 몸집이 작다. 그리고 이빨은 날카로운데, 고기를 자르기 좋게 작은 톱니 모양으로 되어 있다.               (길이 : 1m   분류 : 에오랍토르과  분포 : 남아메리카 (아르헨티나))

헤레라사우루스(Herrerasaurus)   트라이아스기 말기

이 공룡은 머리와 몸통이 길고, 약간 가는 편이다. 이것은 앞다리 길이의 2배가 넘는 뒷다리로 서서 다녔을 것이다. 헤레라사우루스는 앞발 발가락의 힘이 세었을 것으로 보이며, 발톱이 길고 휘어져 있어서 먹이를 움켜잡기 좋았던 것 같다.  (길이 : 3m   분류 : 헤레라사우루스과  분포 : 남아메리카(아르헨티나))

코엘로피시스(Coelophysis)    트라이아스기 말기

코엘로피시스는 몸이 가볍고 길쭉하며 다리와 꼬리가 길고 가늘어 매우 날렵해 보인다. 좁은 턱에는 먹이를 잡아먹기 좋게 날카로운 톱니 모양의 이빨이 나 있다. 뉴멕시코에서 1.000개가 넘는 코엘로피시스의 뼈 화석이 발견된 점으로 보아 이들이 무리지어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길이 : 3m   분류 : 포토케사우루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코네티컷, 뉴멕시코))

                 

                  에오랍토르(Eoraptor)                  헤레라사우루스(Herrerasaurus)              코엘로피시스(Coelophysis)

 

딜로포사우루스(Dilophosaurus)   쥐라기 초기

이 공룡은 머리뼈 양쪽 옆에 반달 모양의 뼈로 된 볏이 하나씩 나 있다. 몇몇 학자들은 이 볏이 숫컷에게만  나 있는 것으로 보아 암컷을 유혹할 때 쓰였을 거라고 추측하고 있다.  또한 이빨이 뾰족하고 가느다란 점으로 보아 턱보다는 발톱이 달린 앞발과 뒷발을 사용하여 먹이를 구했던 것 같다.                                             (길이 : 6m    분류 : 케라토사우루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애리조나))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쥐라기 말기

강한 턱과 날카로운 이빨로 보아 케라토사우루스는 매우 포악한 사냥꾼이었던 것 같다. 앞다리는 짧지만 뾰족한 발톱이 달린 네 개의 발가락은 대단히 위협적이다. 이 공룡은 골판이 등 가운데를 따라 꼬리까지 이어져 있고, 콧등에는 작은 뿔이 나 있다. 그런데 이 뿔은  크기가 매우 작은 것으로 보아 몸을 보호하는 데 사용된 것 같지는 않다.                      (길이 ; 6m   분류 : 케라토사우루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콜로라도, 와이오밍)

콤프소그나투스(Compsognathus)   쥐라기 말기

공룡가운데 작은편에 속하는 콤푸소그나투스는 크기가 닭만했던 것 같다. 몸집이 날렵하게 생겨 뼈가 가늘고 꼬리가 길다. 그리고 다리도 길고 가늘어서 매우 빨랐을 것이다. 또한 발견된 화석의 배 안에 도마뱀이 들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주로 작은 파충류를 잡아먹었던 것 같다.                                   (길이 : 60C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콤푸소그나투스과     분포지역 : 유럽(독일, 프랑스)

                   

               딜로포사우루스(Dilophosaurus)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콤프소그나투스(Compsognathus) 

 

카르노타우루스(Carnotaurus)    백악기 중기 ~ 백악기 말기

이 공룡의 화석은 1985년에 발견 되었다. 카르노타우루스는 고기를 먹는 황소라는 뜻인데, 이 공룡은 눈 위에 커다란 뿔이 나 있는등 머리가 황소처럼 생겼다. 그리고 등과 옆구리에 날카로운 가시 등뼈가 솟아 있어 무서워 보인다. 또 앞발은 매우 작아서 거의 슬모가 없었던 것 같다.                            (길이 : 7.5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아벨리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남아메리카(아르헨티나))

                   

                                                                       카르노타우루스(Carnotaurus)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지경사) 외.         (다른 글 보기 : http://blog.daum.net/yong8674/17043872)


가실때 아래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