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타조 닮은 공룡들

댓글 45

공룡의 분류

2011. 7. 9.

타조 닮은 공룡들

 

 

타조(ostrich) 닮은 공룡은 다리가 가늘고 목이 길며 머리가 작다. 꼭 오늘날의 타조와 비슷하게 생겼다. 이들은 타조처럼 빨라서 도마뱀이나 개구리 같은 먹이를 쫓을 때 시속 65Km 로 달릴 수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길쭉한 발톱이 나 있는 앞발로  나무잎과 과일을 따 먹었을 것 같다.  이들 중 오르니토미무스과 공룡은 세그노사우루스라고도 알려진 테리지노사우루스과 공룡과 가까운 친척일 것이다. 타조공룡의 완전한 뼈대가 발견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두 발로 걷는 공룡들은 대부분 육식 공룡인데, 타조공룡들은 모두 초식 공룡이었을 것이다.

                                                    오르니토미무스(Oronithomimus)

펠리카니미무스(Pelicanimimus)    백악기 초기

유럽에서 발견된 최초의 타조공룡아다. 이 공룡은 머리뼈가 갸름하고 길며 화석의 흔적으로 보아 펠리컨 처럼 턱주머니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펠리카니미무스는 다른 타조공룡들과 달리 주둥이가 길고 이빨이 220개나 된다. (길이 : 최대 2m.    분류 : 용반목 오르니토미무스과.  분포지역 : 유럽(스페인))

알사사우루스(Alxasaurus)    백악기 초기

알사사우루스는 친척인 테리지노사우루스처럼  앞다리가 가늘고앞발에 커다란 발톱이 있다.  그리고 거대한 몸집에 엉덩이가 크고 꼬리가 짧다.  짧은 꼬리는 먹이를 먹을 때, 몸의 중심을 잡는 역활을 했을 것이다. 작은 머리 끝에 달린 주둥이에는 이빨이 없었지만 턱 안쪽에 작은 이빨이 몇개 박혀 있다.  (길이 : 최대4m.   분류 : 용반목  테리지노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아시아(중국, 몽골))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백악기 말기

이 공룡의 화석은 지금까지 몇 개밖에 발견되지 않았다. 화석들을 살펴보면 양쪽 앞발의 발가락 끝에 길이 70Cm가 넘는 낫 모양의 거대한 발톱이 붙어 있는데,  이것으로  나무잎을 긁어모아 이빨 없는 입으로 먹었을 것이다.  (길이 : 4 ~ 5m    분류 : 용반목  테리지노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아시아(몽골, 중국)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주문형엽서 축소

갈리미무스(Gallimimus)   백악기 말기

타조공룡 중에서 몸집이 가장 큰 편으로, 오늘날의 타조타조의 두 배 정도 된다. 다른 타조공룡들과 마찬가지로 적의 공격에 맞설 만한 튼튼한 이빨이나 날카로운 발톱이 없는 대신 달리기를 아주 잘 해 갈리미무스를 따라 잡을 수 있는 공룡은 거의 없었을 것이다. (길이 : 4m    분류 : 용반목  오르니토미무스과.    분포지역 :  아시아 (몽골) 

오비랍토르(Oviraptor)    백악기 말기

오비랍토르는 "알 도독" 이라는 뜻인데, 이는 화석이 알 무더기와 함께 발견된데서 비롯되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고생물 학자들은 오비랍토르가 다른 공룡의 둥지를 습격한 것이라고 여겼다. 그런데 최근에 이 알들이 오비랍토르의 알이라는 것을 밝혀 냈다.  오비랍토르가 자기 알들을 보호하다가 죽은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길이 : 1.8m    분류 : 용반목  오비랍토르과.   분포지역 : 아시아 몽골))

오르니토미무스(Oronithomimus)   백악기 말기

전형적인 타조공룡으로 몸이 날렵하게 생겼으며, 다리가 가늘다. 이 공룡은 달릴 때 꼬리를 수평으로 쳐들고 중심을 잡았을 것이다. 또한 이빨이 없는 대신 매우 단단한 주둥이를 사용하여 먹이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먹었을 것이다. (길이 : 3.5m    분류 : 용반목    오르니토미무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콜로라도, 몬태나) 아시아(티베트))

                       

                    갈리미무스(Gallimimus)         오르니토미무스(Oronithomimus)              오비랍토르(Oviraptor)

 

드로미세이오미무스(Dromiceiomimus)    백악기 말기

이 공룡의 머리뼈를 조사한 결과 드로미세이오미무스는 뇌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대의 어떤 육상 동물보다도 눈이 큰데 주로 밤에 돌아다니며 이빨 없는 주둥이로 작은 포유류나 도마뱀을 사냥했을 것이다.  그리고 다리가 매우 긴것으로 보아 빨리 달릴 수 있었을 것이다.         (길이 : 3.5m     분류 : 용반목  오르니토미무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콜로라도, 몬태냐,) ( 아시아(티베트))

드로미세이오미무스(Dromiceiomimus)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         (다른 글 보기 : http://blog.daum.net/yong8674/17043876  http://blog.daum.net/yong8674/17044026)



가실때 아래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