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티라노사우루스류(Tyrannosauridae)

댓글 35

공룡의 분류

2011. 7. 11.

티라노사우루스류(Tyrannosauridae)

 

 

티라노사우루스류 공룡들은 백악기 말기에 아시아와 북아메리카에 살았다. 이들은 거대한 육식 공룡으로, 지금까지 육지에 살았던 육식 동물들 중에서 몸집이 가장 크다. 특히 머리가 크며 단단한 턱에 날카로운 이빨들이 한 줄로 나 있는데, 그 중에는 크기가 15Cm나 되는 이빨도 있다.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는 몸을 펴고 뒷다리로만 걸으며 시속 30Km로 달렸을 것이다.  이 공룡의 앞다리는 매우 짧아서 입에 닿지 않았는데, 몇몇 공룡 전문가들은 잠을 자거나 먹이를 먹은 뒤 땅에서 일어날 때 이 작은 다리를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한다.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시아모티라누스(Siamotyrannus)  백악기 초기

1996년 타일랜드에서 처음 발견된 시아모티라누스는 티라노사우루스과 중에서 초기 공룡에 속한다.  티라노사우루스보다 약 5,0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톱니 모양의 구부러진 이빨로 자기보다 큰 초식 공룡을 잡아먹었을 것이다. (길이 : 5 ~ 7m    분류 용반목  수각류 티라노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아시아(태국))

다스플레토사우루스(Daspletosaurus)    백악기 말기

이 공룡은 티라노사우루스에 비해 몸집은 작지만 매우 사나운 사냥꾼이었다. 이빨이 톱니처럼 뾰족하고 발에 발톱이 나 있으며, 힘이 셋기 때문에 같은 시대 북아메리카 숲에서 살던 커다란 뿔공룡을 사냥했을 것이다. (길이 : 8,5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티라노사우루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앨버타))

알리오라무스(Alideamus)   백악기 말기

티라노사우루스과 공룡은 대부분 머리뼈가 넓적하고 주둥이가 짧은데, 알리오라무스는 머리뼈가 좁은 대신 주둥이가 약간 긴 편이다. 그리고 주둥이와 눈 주위에 뼈로 된 혹들이 나 있으며 다른 티라노사우루스과 공룡처럼 엎드려서 사냥감을 기다리다가 가까이 다가오면 재빨리 덮쳤을 것이다. (길이 : 6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티라노사우루스과     분포 : 아시아(몽골))

                   

               시아모티라누스(Siamotyrannus)          다스플레토사우루스            알리오라무스(Alideamus)

 

타르보사우루스(Tarbosaurus)    백악기 말기

타르보사우루스는 다른 티라노사우루스과  공룡들과 마찬가지로 앞다리가 작고 약하다.  그러나 앞발에 발톱이 달린 발가락이 두 개 있고, 뒷발과 다리가 매우 크다. 그리고 뒷발의 발가락은 모두 네 개인데. 이 중 셋은 앞을 행해 있고, 네번째의 작은 발가락은 뒤쪽으로 뻗어 있다. 이 무시무시한 공룡은 직접  사냥을 하기도  했지만 다른  동물들이 사냥해 놓은 것을 빼앗기도 했을 것이다.  (길이 : 14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티라노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아시아(몽골))

알베르토사우루스(Albertosaurus)    백악기 말기

티라노사우루스과 공룡들은 다른 공룡들에 비해 갈비뼈가 한 개 더 있는데, 알베르토사우루스도 마찬가지이다. 이 갈비뼈는 누울 때 엄청난 몸무게에 눌려 장이 터지지 않게 하는 역활을 했던것 같다.  무시무시한 알베르토사우루스는 날카로운 이빨로 먹잇감의 목을 단번에 물었을 것이다. ( 길이 : 8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티라노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앨버타))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백악기 말기 

티라노사우루스는 백악기에 살앗던 가장 무서운 동물 중 하나로 키가 최대 6m나되고, 몸무게도 아프리카 코끼리보다도 더 많이 나갈 만큼 무겁다. 몇몇 고생물학자들은 이 공룡이 몸집이 너무 커서 먹이를 쫓기 힘들었기 때문에 동물의 시체나 다른 공룡들이 먹다 남긴 고기만 먹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티라노사우루스는 오늘날의 사자처럼 직접 사냥을 하기도 했을 것이다.  (길이 : 15m    분류 : 용반목  용반류  티라노사우루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앨버타,몬태나,서스캐처원, 텍사스, 와이오밍)  아시아(몽골))

 

               

 

            타르보사우루스(Tarbosaurus)          알베르토사우루스(Albertosaurus)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지경사) 외.


가실때 아래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