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관광인 여행 ..... 355. 충남 서산과 부여의 관광지

댓글 140

관광인, 실체교류

2020. 11. 19.

관광인 여행 ..... 355.  

충남 서산의 서산마애삼존불상(瑞山 磨崖三尊佛像) 과

부여의 정림사지 5층석탑(定林寺址 五層石塔)

 

운산 : 서산마애삼존불상(瑞山 磨崖三尊佛像)

  백제 조각의 대표적인 예이다. 중앙의 본존상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보살입상이, 왼쪽에는 반가사유상이 있다. 본존상은 시무외·여원인의 입상으로 얼굴은 네모형이며 눈을 크게 뜨고 밝게 미소짓고 있다. 법의는 통견으로 입고 있는데 가슴이 깊게 벌어져 있고, 끝자락은 어깨 뒤로 넘겨져서 U자형의 둥근 옷주름이 자연스럽게 늘어져 있다. 보살상은 보주를 들고 있으며 머리에 높은 보관을 쓰고 있다. 보관 양쪽에 화문이 있으며 보관 윗부분에는 돌기처럼 튀어나온 술 장식이 있고 양쪽으로 띠가 어깨까지 길게 늘어져 있다. 반가사유상도 높은 보관을 쓰고 있으며 상체는 벗었고 허리 아래에만 군의를 입고 있다. 삼존상은 모두 보주형의 두광이 있다. 대좌는 3상이 모두 단판연화좌이다.

부여 : 정림사지 5층석탑(定林寺址 五層石塔)

  정림사지에 있는 백제의 5층석탑. 국보 제9호. 높이 833㎝. 전체적으로 보존상태가 좋은 편이며, 석탑의 구조는 기단 위에 탑신부가 있고 상륜부는 복발을 제외하고는 모두 없어졌다. 기단은 단층으로 얕으며 각 면에는 우주와 탱주가 모각되어 있다. 1층 탑신은 4개의 우주를 별석으로 세우고 그 사이에 2매의 면석을 끼웠는데, 우주는 목조건축의 기둥에서처럼 위는 좁고 아래는 넓게 표현되어 있다. 백제를 멸망시킨 당나라의 장수 소정방이 1층 탑신에 "大唐平百濟國碑銘"이라고 새겨놓아 당시의 수난을 엿볼 수 있다. 일본에 현존하는 호류 사[法隆寺] 5층탑과도 비교된다. 이 석탑은 목조를 석조로 변형해 만든 것으로 익산 미륵사지석탑과 함께 백제뿐 아니라 삼국시대의 석탑 연구의 매우 귀중한 예이다. (다음백과)

여기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