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관광인 여행.... 379. 경남 남해군의 노량대교와 남해대교

댓글 126

관광인, 실체교류

2021. 1. 12.

관광인 여행.... 379.  

 

경남 남해군의 노량대교(露梁大橋)남해대교(南海大橋)

 

남해 : 노량대교(露梁大橋)와 남해대교(南海大橋)

  경상남도 남해군 설천면 덕신리와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를 잇는 현수교.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하여 2009년 10월 26일 착공, 9년 간의 공사 끝에 2018년 9월 13일 완공과 함께 개통되었다. 국도 제19호선을 구성하는 도로이다. 건설 당시에는 '제2남해대교'라는 이름이었으나 2018년 2월 11일 '노량대교'라는 이름으로 확정되었다. 노량대교가 건설된 해협은 이순신 장군의 노량해전이 벌어졌던 곳으로, 주탑의 경사는 이순신 장군의 승전을 기념하는 의미가 반영된 것이다. 또한 현수교의 케이블을 유선형 모양의 3차원으로 배치하여 해풍에 견디는 힘을 최대로 키웠다.  또한 바다 위에 건설된 현수교이지만 주탑을 육지에 두어,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인접한 청정 해역인 이 지역의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총 연장 3.1km, 주탑은 148.6m로 50층 건물의 높이와 같으며, 주탑은  'V'자 형태로 8도의 경사각을 적용하여, 세계 최초의 경사 주탑 현수교로 기록되었다. (다음백과 참조)

 

남해 : 노량대교(露梁大橋)와 남해대교(南海大橋)

  길이 660m, 폭 9.5m, 높이 52m. 국도 19호선상에 있으며, 맬다리 또는 허궁다리라고도 부른다. 1968년 착공하여 1973년 준공된 한국 최초의 현수교이다. 상부구조는 현수교로 된 3경간 연륙교이며, 하부구조는 구주식으로 되어 있다. 교각 밑으로 노량수도가 흘러 수심이 깊고, 조류가 빨라 다리를 놓기에 상당히 힘들었으나,양쪽 언덕에 강철선 묶음을 단단히 하고 거기에 다리를 매다는 공법으로 시공했다. 다리 양쪽 끝에 버팀목을 세우고 중간중간에 교각을 넣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주탑은 케이블 및 보강형에서의 반력을 지지하는 구조물로 다리 전체의 아름다움을 더해주었다. 다리의 건설로 육지로부터 고립되었던 남해도지역과 부산, 여수, 마산, 하동 등지와의 교통이 편리해졌을 뿐만 아니라 남해도 각지에 산재한 명승고적과 한려해상국립공원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의 유치와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다음백과 참조)

가실때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