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관광인 여행.... 382. 강원도 영월군의 동강(東江)

댓글 140

관광인, 실체교류

2021. 1. 18.

관광인 여행.... 382.  

강원도 영월군의   동강(東江. 조양강(朝陽江)

 

덕포 : 동강(東江. 조양강(朝陽江) 

  동강이라는 하천 지명은 현지 주민이 부르는 것으로 영월읍 동쪽을 흐르는 하천이라는 뜻으로 남한강의 별명이다. 수미마을에서 하송리까지 약 65㎞의 구간을 동강이라 부르는 것이다. 정식 명칭은 조양강이다. 동강 유역에는 천연기념물 제206호인 백룡동굴을 비롯해 많은 석회동굴과 기암절벽 등이 가을단풍과 어우러져 국내 최대의 비경을 이루고 있다. 한편, 이곳은 자연 생태계가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는 지역이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감입곡류하천 분포 지역으로 하곡의 양안에는 유로의 발달 과정을 나타내는 하안단구, 곡류 절단에 의한 구하도, 전 윤회 지형면인 고위평탄면 등이 모식적으로 형성되어 있어 동강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지형 발달을 해석하는 중요한 단초를 제공한다. 아울러 희귀 조류인 원앙(천연기념물 제327호), 까막딱따구리(천연기념물 제242호), 소쩍새(천연기념물 제324호) 등과 포유류인 수달(천연기념물 제330호) 등 동ㆍ식물의 보고이기도 하다.

 

덕포 : 동강(東江. 조양강(朝陽江) 

  동강은 1997년 10월 건설교통부가 댐 건설을 공식발표하면서, 환경운동단체의 댐 건설 반대운동이 일어났던 곳이기도 하다. 이후 1999년건설교통부에서 댐 건설을 강행한다는 발표가 있었고, 동강댐을 저지하기 위한 시민운동이 격렬하게 진행되었다. 1999년 7월 활동을 시작한 동강댐민관공동조사단이 ‘동강댐건설백지화’로 최종 연구결과를 발표하였고, 2000년 6월 5일 세계환경의 날 기념식에서 김대중 대통령이 동강댐 건설 백지화를 발표하였다. 그러나 지금도 동강댐 건설에 대한 논란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참고)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