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우표. 초일커버(FDC)

댓글 93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2021. 2. 21.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우표. 초일커버(FDC)

우표발행일 : 2021. 2. 16.  우표번호 : 3476.  명 칭 : KAIST 개교 50주년.  디자인 : KAIST 와 과학기술.

디자이너 : 김미화.  용지 : 평판 원지.  인쇄 / 색수 : 평판 / 4도.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Cartor)

  KAIST(한국과학기술원)는 1971년 2월에 국내 최초의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으로 설립된 이후 오늘날 우리나라가 과학기술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정보화를 선도해 온 KAIST가 올해 개교 50주년을 맞이합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를 기념하여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우표를 발행합니다. 

   6·25 전쟁 후 황무지와 같았던 우리나라는 1960년대에 산업국가로의 발전을 시도하며 공업화 추진과 과학기술의 발전을 주요 목표로 삼았습니다. 당시 뉴욕공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며 ‘이공계 두뇌의 해외유출’을 안타깝게 여겼던 정근모 박사는 1970년 4월에 대통령 앞에서 ‘두뇌 유출을 막으려면 과학기술 전문 연구·교육 기관을 세워야 한다’는 내용의 브리핑을 진행했습니다. 특성화 대학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수립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로 경제를 일으키겠다는 일념 하에, 정부는 KAIS(한국과학원, 현 KAIST의 전신) 설립을 확정했습니다. 

  그해 8월에는 ‘실리콘밸리의 아버지’ 프레데릭 터만(1900~1982) 박사를 필두로 한 미국 국제개발처(USAID) 조사단이 한국을 방문하여 KAIS 설립 가능성 및 타당성을 검토했습니다. 조사단이 USAID에 제출한 긍정적인 보고서(일명 터만 보고서)와 600만 달러 원조를 공식화한 것에 힘입어 1971년 2월 16일, 마침내 우리나라 최초의 연구중심 교육기관인 KAIS가 태어났습니다. 

  초창기엔 ‘한국과학원(KAIS)’이라는 이름의 대학원으로 실용 기술 개발을 통한 국가의 산업 발전을 이끌었고, 1980년대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와의 통합 및 재분리, 한국과학기술대학(KIT)과의 통합을 거쳐 오늘날에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모습으로 대한민국 과학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 인공위성인 우리별 1호 발사를 성공적으로 이뤄냈으며, 현재는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을 시행하고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연구중심대학인 KAIST의 입지는 매년 세계 대학을 평가하는 순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6년부터 3년 연속 ‘아시아에서 가장 혁신적인 대학’ 1위에 뽑힌 KAIST는 2018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대학’ 1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2021년 QS 세계대학평가에서는 39위를 차지했는데, 40위 안에 포함된 국내 대학은 KAIST를 포함해 단 2곳뿐입니다. 

   지난 50년 동안 KAIST는 14,028명의 박사를 포함한 67,556명의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했으며, 이들은 우리나라 각계각층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념우표의 배경에는 KAIST 인공위성연구소 인력들이 1992년에 완성한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위성 ‘우리별 1호’와 KAIST 기계공학과 오준호 교수 연구팀이 2004년에 개발한 국내 최초 인간형(휴머노이드) 로봇 ‘휴보(HUBO)’가 활용되었습니다.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우표를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중심 대학으로 성장한 KAIST의 발전상과 이를 토대로 쌓아올린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힘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과학기술원(韓國科學技術院) : 대전광역시에 본원이 있는 1971년 설립된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이공계 대학교육기관. 이론과 실제적인 응용능력을 갖춘 고급 과학기술인재의 양성, 국가가 추진하는 중장기 연구개발, 국가 과학기술 저력배양을 위한 기초·응용 연구, 타연구기관과 산업계에 대한 연구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연구중심 이공계 특수대학원으로 처음 설립되었던 것처럼 학사과정뿐만 아니라 연구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0개의 연구소, 41개의 연구센터, 57개의 분야별 일반연구센터 및 연구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신기술 창업지원을 통해 벤처의 산실 역할을 하며 산업체에 대한 기술지도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원(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韓國科學技術院)

  이 기관의 전신은 1971년 2월 16일 한국과학원법에 의거해 설립된 한국과학원(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이다. 한국과학원은 산업에 필요한 기초·응용과학 연구 및 개발, 석·박사과정에서 양성된 우수 과학인재의 배출 등으로 한국 과학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다. 1980년 한국과학원법과 한국과학기술연구소육성법을 폐지, 한국과학기술원법이 제정되어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함께 한국과학기술원으로 통합되었다. 

  이러한 통합은 그 당시 난립해 있던 한국과학연구기관들의 중복투자 방지 및 합리적 운영이라는 취지에서 비롯되었지만, 이 두 기관이 상이한 성격을 갖고 있어 연구개발과 교육 간의 역할 조정이 순조롭지 못해 오히려 비효율적인 문제점을 낳았다. 이에 1989년 두 기관을 다시 한국과학기술원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으로 분리시키고, 과학기술원은 한국과학기술대학(학사부)을 흡수해 서울의 홍릉에서 대전의 대덕연구단지로 이전했다. 

  1996년 테크노경영대학원과 부설고등과학원을 설립했다. 2009년 한국과학영재학교와 학교법인 한국정보통신학원을 통합했다. 2015년 현재 대학은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기술대학, 공과대학,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경영대학 등 6개 단과대학이 있다. ● 자연과학대학 : 물리학과. 수리과학과. 화학과 등 3개 학과 ● 생명과학기술대학 : 생명과학과 1개 학과 ● 공과대학 : 기계항공공학부(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전산학부. 전기 및 전자공학부. 건설 및 환경공학과. 바이오 및 뇌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지식서비스공학과.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신소재공학과 등 3개 학부, 12개 학과 ●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 인문사회과학부. 기술경영학과 등 1개 학부, 1개 학과. ● 경영대학 : 경영공학부 1개 학부.

 대학원으로는, 나노과학기술대학원. 의과학대학원. 해양시스템대학원. 웹사이언스대학원. 정보보호대학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EEWS대학원. 문화기술대학원.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과학기술정책대학원. 테크노경영대학원.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금융전문대학원.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 녹색성장대학원 등이 있다. 한국과학기술원의 학사과정은 무시험 전형을 실시하고 있으며 무학년·무학과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속진교육제도를 실시하고, 학사과정에서부터 연구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한다. (다음백과 참조)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