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관광인 여행.... 423. 강원도 영월군의 고씨동굴(高氏窟)

댓글 129

관광인, 실체교류

2021. 4. 22.

관광인 여행.... 423.  

강원도 영월군의  고씨동굴(寧越 高氏窟)

 

영월 : 고씨동굴(寧越 高氏窟)

  영월 고씨동굴은, 4억년 전부터 형성되었으며, 길이는 6.3 km에 달한다. 영월읍에서 남동쪽으로 12㎞ 떨어진 남한강 상류에 있다. 지질은 고생대 조선계 대석회암통에 속하는 막골통[幕洞統]지층으로 약 4~5억 년 전에 형성되었다. 1969년 6월 4일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 제219호로 지정되었다. 영월 고씨굴은 임진왜란 때 고씨 일가족이 이곳에 숨어 난을 피하였다하여 "고씨굴"이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한다. 동굴의 총 길이는 3㎞ 정도이며 형태는 대략 W자를 크게 펴놓은 듯 하다. 동굴은, 석회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굴안의 온도는 연중 15℃ 안팎이며 수온은 5.3℃이다. 고씨굴 안에는 고드름처럼 생긴 종유석과 땅에서 돌출되어 올라온 석순이 널리 분포해 있으며, 영월 고씨굴은 종유석과 석순 등이 잘 발달되어 있고, 다른 동굴에 비하여 동굴 속에서만 살아가는 희귀한 생물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다. 동굴통로는 오르고 내려가는 기복과 굴곡이 심한 편이고 2차생성물의 퇴적물도 드문드문 산재 분포하고 있다. 이른바 동굴 스포츠형 관광동굴로 개발 이용되고 있는데 동굴입구에서 약 1㎞ 지점까지만 공개하고 나머지 동굴내부는 동굴보호구역으로 보전하고 있다. 

영월 : 고씨동굴(寧越 高氏窟)

  수도장으로 이용되어왔고 고려장터였다고도 하는데, 1964년 한일합동조사단에 의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1974년부터 관광동굴로 개발되었다. 내부에는 4개의 호수와 3개의 폭포, 10개의 광장 등이 있으며, 대규모의 종유석과 석순, 동굴진주, 동굴산호, 석회화단구, 유석 등이 곳곳에 발달해 있다. 또한 지구상에서 사라진 것으로 알려진 갈로와곤충의 화석이 발견되기도 했으며, 지네, 톡톡이, 박쥐, 장님옆새우 등 41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원래 이 고씨굴의 입구는 작은 암굴구멍에 지나지 아니하였으나 관광동굴로 개발 때 이를 크게 확장하였으므로 외부의 대기가 동굴내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나 다행히도 동굴출입의 통로가 협소하고 복잡하므로 동굴내의 생태환경은 그대로 보전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대체로 다층구조를 이루고 있는 이 동굴은 커튼형의 종유석, 석회화폭포 그리고 수많은 석순군이 널리 분포되고 있음이 지형적 특수성으로 되고 있으며 또한 다른 동굴들에 비하여 볼 때 희귀한 진동굴성 생물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음은 특기할만한 사실이다. 태백선과 영동선 철도로 연결되는 교통의 요지로 해마다 5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고 있다. (위키백과. 다음백과. 네이버 지식인 참조)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