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관광인 여행.... 430. 서울특별시 용산구의 국립중앙박물관

댓글 130

관광인, 실체교류

2021. 5. 7.

관광인 여행.... 430. 

 

서울특별시 용산구의  국립중앙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 國立中央博物館)

 

서울용산 : 국립중앙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 國立中央博物館)

  중앙박물관은 국민과 정부의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의 증진과 민족 문화 정립의 시급함을 인식하고, 또한 그 사이 늘어난 유물의 분량과 함께 지금까지의 체제로부터의 탈피가 절실하던 때에 마침 정부 청사의 이전 계획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구 중앙청사로의 박물관 이전 문제가 제기되었다. 구 중앙청사를 대폭 개수하여 1986년 8월 21일 새 청사로 이전, 개관하여 박물관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던 중 일제에 의해 잃어버렸던 우리의 역사를 되찾고 짓밟힌 민족정기와 파괴·훼손된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복원하여야 한다는 대다수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기 위하여 역사적 결단을 내려 구 조선총독부 건물을 철거하고 바로 옆 사회교육관 건물을 증·개축하여 1996년 12월 13일 이전, 개관하였다. 그리고 21세기 통일 한국과 세계화·문화의 시대를 대비하고 5,000년 문화 민족의 새로운 르네상스를 열기 위해 2005년 10월 28일 용산 가족 공원 내 1만 6,000여 평의 대지에 국립중앙박물관을 신축하여 개관하였다.  특히 문화재 보존과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시설관리 시스템,  자연채광 시스템, 조기화재감지 시스템, 대기오염 감지 시스템, 계측관리 시스템, 누수감지 시스템 등 특수설비가 갖춰져 있다.

서울용산 : 국립중앙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 國立中央博物館)

  소장 유물은 우리나라의 역사, 고고학, 미술, 민속 등에 관한 자료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밖에도 일제강점기에 평양 지방에서 발굴, 수습된 낙랑 유물과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수집된 서역 유물이 소장되어 있다. 최근에는 신안 해저에서 인양된 방대한 양의 원나라 중국 유물을 확보하게 되었다. 유물의 전시는 우리나라의 고고학·미술사·역사 전반을 통한 우리 문화 발전의 큰 줄거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국내 전시 외에도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해외에 고양시키기 위하여 지금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해외 전시가 이루어졌다. 전시, 조사 기능 외에 사회 교육 또한 박물관의 주요 기능 중의 하나이다. 박물관특설강좌를 비롯한 어린이, 청소년, 주부, 노인, 교사 강좌와 전통염색교실, 도자기교실 등 각종 사회 교육 강좌를 운영하여 전통 문화의 올바른 실체를 통한, 민족의 실체에 대한 인식에 튼튼한 초석을 마련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 수는 2017년 말 기준 20만 1.959건, 41만 278점에 달한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참고)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