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관광인 여행 ..... 452.. 경북 칠곡군의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

댓글 112

관광인, 실체교류

2021. 6. 29.

관광인 여행 ..... 452. 

경북 칠곡군의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漆谷 松林寺 五層塼塔)

 

칠곡동명 :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漆谷 松林寺 五層塼塔)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은 경상북도 칠곡군, 송림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오층전탑이다. 1963년 1월 21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189호로 지정되었다. 흙으로 구운 벽돌을 이용해 쌓아 올린 탑이며, 금동제 상륜부를 갖추고 있다. 1959년 탑을 해체·수리할 때 많은 유물(나무로 만든 불상과 사리장치 등)이 발견되어 현재 국립대구박물관에 소장 중이다. 이 오층전탑은 토축의 얕은 단층 기단 위에 세워진 전탑으로 신라시대의 탑 가운데 유일하게 금동상륜부가 남아 있다. 기단의 각 면석에는 우주와 5개의 탱주를 모각하고, 그 위로 갑석을 덮은 후 중앙에 1단의 화강암으로 탑신받침을 마련했는데 이것은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의 수법과 같다. 탑신부는 한 변의 길이 27㎝, 높이 6.2㎝인 방형전과 이를 반으로 자른 장방형전 2가지로 축조되었는데, 곳곳에 문양전이 섞여 있는 것으로 보아 후대에 여러 차례 보수한 것으로 짐작된다. 1층 옥신이 가장 높으며 2층 이상의 옥신과 옥개석은 높이와 체감률이 완만하여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칠곡동명 :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漆谷 松林寺 五層塼塔)

  옥개부에는 전탑의 일반적인 방식대로 상하에 층단을 두었는데 받침수는 1층부터 9·7·7·6·4단이고, 낙수면의 층단수는 11·9·8·7·5단이다. 낙수면의 층단수가 많아 각 층의 옥개부는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면서도 장중한 느낌을 준다. 탑의 높이 16.13m, 기단폭 7.3m. 이며 보물 제 189호이다. 상륜부는 벽돌로 쌓은 노반 위 모퉁이에 풍령을 단 동판으로 된 갑석이 있고, 그 위 목제 찰주·복발·앙화·보륜·용차·보주가 차례로 얹혀 있다. 보륜의 일부와 수연이 없어진 듯한 공간이 있으나 현존하는 유일한 신라시대의 금동상륜부로 그 가치가 높다. 현재의 상륜부는 1959년 해체·보수 공사 때 원형대로 모조한 것이며, 이때 1층 옥신과 2·3층 옥개부에서 제작시기가 다른 사리장치를 비롯한 많은 유물이 나왔다. 이로 인해 여러 차례의 해체·보수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1층 옥신 남면에 감실이 개설되었던 것을 후세에 벽돌로 막은 사실도 밝혀졌다. (위키백과. 다음백과)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