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연하우표(New Year's Greetings) 발행

댓글 111

신발행우표

2021. 12. 1.

연하우표(New Year's Greetings) 발행

 

우표발행일 : 2021. 12.  1.  우표번호 : 3559 ~ 3560  디자인 : 설경 속 호랑이.  호랑이 기운이 솟는 새해   

디자이너 : 김미화    인쇄/색수/특수처리 : 평판/4도/엠보싱. 은박. 홀로그램박    용지 : 평판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Southern Colour Print    다음우표 발행일 : 2021. `12  17.(일반우표 2종) 

 

  2022년은 60갑자 중 39번째인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호랑이는 그 모습이 한반도의 형상과 비슷하고, 용맹스러운 기백이 한민족의 기질과 흡사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용맹함과 강인함의 표상인 호랑이의 해를 맞아 2022년 연하우표를 발행합니다.

   고양이과의 범속에 속한 포유류. 깊은 산 숲속이나 밀림 지역에서 대개 단독생활을 한다. 힘이 세고 헤엄을 잘 친다. 주로 밤에 사냥하며, 사슴, 멧돼지 등을 주로 먹는다. 한반도에서는 거의 멸절 상태이다. 2018년 국제공동연구진의 유전자 분석을 통해 현존하는 호랑이의 아종은 벵골호랑이, 시베리아호랑이, 남중국호랑이, 수마트라호랑이, 인도차이나호랑이, 말레이호랑이 등 6종인 것으로 보고되었다. (다음백과)

  단군신화에서부터 1988년 서울 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까지, 역사적으로 호랑이는 한국과 한국인을 상징하는 영물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호랑이가 많이 서식하여 ‘호랑이의 나라’로 불렸습니다. 민담, 신화 등에서도 호랑이는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존재로 등장합니다. 삼국사기 에서는 호랑이가 후백제를 세운 견훤에게 젖을 먹인 영웅의 수호자이자 조력자로 그려졌으며, 고려사 에서는 태조 왕건의 6대조인 호경(虎景)이 호랑이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하게 되는 내용도 있습니다.

소형쉬트

  예술 분야에서도 호랑이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조선왕릉에 석호(돌로 만든 호랑이)가 배치되어 있고, 조선 후기 관청의 문 앞에는 용호도 가 걸려 있었습니다. 용호도 는 호랑이가 크게 들어간 대형 걸개그림으로 세화(새해를 축복하는 의미의 그림)로 추정됩니다. 이처럼 호랑이는 예로부터 수호적인 동물로 그려지며 우리 민족이 신성하게 여겨온 동물입니다.

연하우표 전지

  이번 연하우표는 2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기지개를 켜는 호랑이의 진취적인 모습과 용맹한 기운이 가득한 호랑이의 얼굴을 담았습니다. 2022년 새해에는 연하우표 속의 호랑이처럼 힘차게 도약하여 원하는 바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