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말(馬)의 진화와 역사 ..... 4. 말(馬)의 가축화

댓글 109

말의 진화와 역사

2021. 12. 3.

말(馬)의 진화와 역사 ..... 4.  

3. 말(馬)의 가축화

3 - 5. 말(馬)의  훈련     3 - 6. 농경말(馬)

  포유강 말과에 속하는 동물. 예로부터 가축으로 이용되었으며, 경주용·농사용·애완용 등으로 품종이 개량되었다. 종류에 따라 어깨높이가 200cm에 달하는 수렛말, 144cm 이하인 조랑말, 그 중간 크기인 승용마로 구분한다. 주로 검은색, 적갈색, 흰색 등을 띤다. 수명은 보통 20~25년 사이이다. 한국에는 재래마인 제주마가 있으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2,500여 두의 제주마가 사육되고 있다. (다음백과)

3 - 5. 말(馬)의  훈련     

  말은 조련사의 미묘한 신호도 감지할 수 있는 예민한 지각능력을 갖고 태어난다. 조련사는 말을 훈련시킬 때 항상 동일한 말과 음조를 사용하는데, 영리한 말은 조련사가 원하는 동작과 특정한 소리를 청각적 기억능력을 이용하여 서로 연관시킨다. 말은 체격에 따라 사지가 크고 어깨높이가 200cm에 달하는 수렛말, 어깨높이가 144cm 이하인 조랑말, 수렛말과 조랑말의 중간크기인 승용마로 구분된다. 길들인 말은 대개 근시이고, 조상 말보다 강인하지 못하며 매우 예민하다. 그리고 위는 비교적 작다.

3 - 6. 농경말(馬)

  중세시대에 사용되었던 전쟁용 말의 후손으로 힘든 농사일에 이용해왔다. 어깨높이는 대개 160cm가 넘는다. 털은 색깔이 다양하며 가끔 반점도 보인다. 성격은 온순하다(역축). 세계에서 가장 큰 품종인 영국산 샤이어(Shire) 외에 서퍽(Suffolk), 프랑스산 페르슈롱(Percheron), 독일산 노리커(Noriker)가 여기에 속한다. (다음백과)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