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관광인 여행 ........ 554. 강원도춘천시의 청평사 회전문

댓글 122

관광인, 실체교류

2022. 1. 28.

관광인 여행 ................ 554.  

강원도춘천시의 청평사 회전문(春川淸平寺回轉門)

 

춘천 : 춘천 청평사 회전문(春川淸平寺回轉門)

   청평사는 고려 광종 24년(973) 승현선사가 세워 백암선원이라 불렀다고 한다. 그 뒤 몇 번에 걸쳐 고치고 절을 넓혔는데 청평사로 이름을 바꾼 것은 조선 명종 5년(1550) 보우선사가 이곳에 와 다시 고쳐 세운 뒤부터이다.청평사의 회전문은 절에 들어설 때 만나게 되는 두번째 문인 사천왕문을 대신하는 것으로, 중생들에게 윤회전생을 깨우치려는 의미의 문이다. 규모는 앞면 3칸·옆면 1칸이며, 앞면의 가운데 1칸은 넓게 드나드는 통로이고 양쪽 2칸은 마루가 깔려있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다. 또한 지붕 처마를 받치는 부재들도 간결한 형태로 짜여 있는데, 이는 주심포양식에서 익공계 양식으로 변화하는 모습이다. 건물 안쪽은 벽이 둘러진 공간에 사천왕상 등의 입상을 놓을 수 있게 했으며, 윗부분에는 화살모양의 나무를 나란히 세워 만든 홍살을 설치하였다.

춘천 : 춘천 청평사 회전문(春川淸平寺回轉門)

   1963년 1월 21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164호로 지정되었다. 현재는 행각의 주춧돌과 문만 남아 있다. 문의 평면구조는 앞면 3칸, 옆면 1칸이며 단층맞배지붕 건물이다. 6·25전쟁 때 소실된 극락전 앞에 세워진 중문으로 중앙은 통로이고, 좌우에는 협칸을 만들어 천왕상을 안치할 수 있도록 했다. 공포는 출목이 없이 주두 위에 직접 두공이 주심도리를 받고 있으며, 구조는 주심포에서 익공계로 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연등천장의 가구는 대들보와 복잡한 파련대공뿐이며 부연은 달려 있지 않다. 처마는 홑처마이며, 현재 문짝도 없이 문만 남아 있다. 16세기 중엽 건축 양식 변화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는 건축물이다. 이 절의 서쪽 언덕에는 한국전쟁 때 불타버린 극락전이 있었는데 고려시대 건축의 수법을 보여주던 중요한 건물이었다.( 위키백과. 다음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