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조형물 이야기 ......... 1. 조각의 기원

댓글 113

조형물 이야기

2022. 6. 2.

조형물 이야기 ......................... 1.

1.  조각의 기원

1 - 1. 빌렌도르프의 비너스(Venus of Willendorf)

 

   조형물(造形物)은 특정한 형태로 만든 물건을 조형물이라고 한다. 넓은 의미에서의 미술(fine arts)은 시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미적 표현 일체를 뜻하며, 좁은 의미의 미술, 즉 시각적 미술(visual arts)은 관례상 보통 건축·회화·조각·공예 같은 분야들을 포함한다. 미술이란 작가의 생활 경험에서 얻어지는 특정한 감정과 심상(心象)을 평면 또는 입체적으로 구형(具形), 표현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작가의 직업은 형태, 면(面), 선(線), 색(色), 기호(記號) 등 갖가지 요소를 하나의 통일체로 종합하여 자기의 심정을 전달하고 또 미적 쾌감을 주어야 한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빌렌도르프의 비너스(Venus of Willendorf)

   빌렌도르프에서 발견된 구석기시대 유적 7개 가운데 2번째 유적의 9번째 문화층에서 출토되었다. 1990년 조각상 발견지점 주변 유적의 층위를 조사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 석상은 2만 2000년에서 2만 4000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왜,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문화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져 있는 것은 매우 적다. 석회석을 재료로 만들어진 이 조각은 높이 11㎝이며, 머리는 정성들여 세밀하게 조각했으나 얼굴의 윤곽은 알아 볼 수 없을 만큼 무시되어 있다. 여성의 벗은 모습을 새긴 것으로 젖가슴과 배, 엉덩이가 풍만하게 강조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다산을 상징하는 숭배물의 하나였던 것으로 보인다. 조각 전체가 붉은빛으로 칠해져 있다. 현재 빈 자연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다음백과. 우키백과)

   이 테마틱 우취 작품은 한국테마클럽 이영수 님의 작품으로 공룡우표매니아 블로그를 위해 특별히 제공해 주신것입니다. 참고로 이 작품은  2021년 대한민국우표전시회 열린우취부분 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