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화가/佛,스페인화가

구름에 달가듯이 2014. 10. 2. 20:24

장 밥티스트 까미유 코로의 작품세계Ⅰ-Jean Baptiste Camille Corot

[풍경화 1822 ~ 1830 ]

 

 

 

장 밥티스트 카미유 코로Jean-Baptiste-Camille  orot,1796.7.16~1875.2.22

 

 

파리의 유복한 가발 제조업자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처음 한동안은 양복점의 점원으로 있었다. 그러다가 회화에 마음이 이끌려 다소는 스승을 따라 배우기도 했으나 역시 자연이 그의 스승이었다. 이어 동경하던 이탈리아의 정다운 풍경에 감동했다.  

 

 그 이탈리아에서의 제작은 아름다웠으며 그는 모두 세번 이탈리아를 찾았다. 살롱에 출품한 것은 1827년부터이며, 이후에는 오래도록 계속 출품하지만, 시종 풍경화가로서 그렸다. 작품은 엄정한 데생을 주장하는 측으로부터는 공격을 받으나 그 겸허한 진실에서 코로는 점차 조용한 존경을 모으고 있었다.   

 

그 생활은 담담하여 화단의 대립에도 관계 없이 자연의 깊이와 벗하는 조용한 생활을 계속하고, 또한 도미에와의 우정 등 아름다운 삽화도 적지 않다.  

 

작품으로는 《이탈리아의 풍경》도 볼만하지만 또 《두에의 종각(鐘閣)》(1871)과 그 밖의 것도 미묘한 정적(靜寂)을 나타내는 외에, 연못가의 온화한 매력에 넘친 《모르트퐁텐의 추억》 등 다수의 작품이 그려졌다. 코로는 생애에 수많은 풍경화를 남기고 있으나, 그 제작은 언제나 겸양하면서도, 다른 어떤 제작에도 못지 않는 높은 인식으로 풍경화를 드높였다.   

 

더구나 만년엔 즐겨 인물을 그리고 있는데, 만년의 인물은 더욱더 맑아져 조용한 감동을 주는 《푸른 옷을 입은 여인》(1874) 외에 《진주의 여인》(1868 ~ 1870)의 모나리자와 같은 포즈는 그 품격과 묘사의 적확(的確)으로 19세기를 대표하는 작품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코로의 풍경에는 시와 진실이 이상하리만큼 조용히 용해되어 있다. 코로는 빌 다브리에도 집을 가지고 있어 못가를 되풀이하여 그렸는데 코로의 화필에 그 수목은 현실과 꿈의 아름다움을 융합시킨 듯하다. 코로는 겸허하고 타인에 대한 따뜻한 인품 때문에 그 생애는 회화에만 전념하는 진실로 평화로운 것이어서 인생의 풍파도 이 사람을 피하고 있는 것 같다.

 

 

프랑스 파리 출생. 처음에는 상업에 종사하였으나 1822년부터 미샤롱과 베르탱에게 사사하여 그림을 공부하였다. 1825년부터 2년간 동경하던 이탈리아에 유학하였다 


 

자연과 고전작품을 스승으로 한 정확한 색가(色價)에 의한 섬세한 화풍을 발전시켜, 1827년 '나르니다리'로서 살롱에 등장하였다. 그 후는 프랑스에 살면서 파리 교외의 바르비종을 비롯한 여러 곳을 찾아다니면서 많은 뛰어난 풍경화를 남겼다. '샤르트르 대성당', '회상' 등이 유명하며, 풍경화 이외에도 '진주의 여인', '푸른 옷의 여인', '샤르모아 부인상' 등이 있다.  


 

코로의 작품은 은회색의 부드러운 채조(彩調)를 쓰면서 우아한 정경을 드높여 주어, 단순한 풍경에도 시와 음악을 부여할 수 있었다는 점이 큰 특색이다. 동시에 착실한 관찰자로서 자연을 감싸주는 대기와 광선의 효과에도 민감하여, 빛의 처리면에서 훗날 인상파화가의 선구자적 존재였다.

 

 

 

Les Petits Denicheurs 

  

시는 초라한 현실 속에서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찾는 하나의 예술이다. 그 아름다움을 통해 현실 너머에 존재하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과 열망을 담아낸다.  19세기 영국의 낭만주의 시인 윌리엄 워즈워드(William Wordsworth 1772~1834)는 그러한 시인의 마음을 '고요함 속에서 채집된 감정의 한묶음'이라고 정의했다.

 

 

그렇다면 한 편의 시를 그림으로 표현한다면 이런 느낌일까요? 안개가 짙은 호숫가에 커다란 나무가 서 있다. 그 옆의 작은 나무 곁에서는 여인과 아이들이 꽃을 따고 있으며, 나뭇잎과 가지는 바람에 흔들리고 있다. 짙은 안개 속에서 고요히 들어나는 호수의 풍경, 대기 속으로 윤곽이 녹아 들어가는 풍경은 고요한 정감으로 가득 차 있다. 

 

화가는 이러한 정감을 포착하기 위해 붓을 매우 가볍게 놀렸다. 미풍 속의 바람의 느낌은 가벼운 붓놀림 속에서 아련함을 자아내고 있다. 투명한 대기의 분위기, 흐르는 듯한 공기, 물 위에서 반사하는 빛, 안개 속에서 꿈처럼 흩어지는 빛은 화가의 감수성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을 그린 화가는 장 밥티스트 까미유 코로(Jean Baptiste Camille Corot 1796~1875)이다.. 일반적인 풍경화라고 하기에는 어딘가 모르게 반짝임이 가득하고 몽환적인 느낌으로 가득한 풍경화의 주인공 코로,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들과 여운이 가득한 느낌의 풍경화들이 눈 앞에 펼쳐진다.   

 

저 먼 기억속 고요하게 잠들어 있던 추억이 코로의 풍경과 섞여 들어간다.  화가의 붓놀림과 색채속에서 과거로부터 흘러온 시간들이 하나 둘 되살아나는 것 같다.   

 

낭만주의 풍경화의 선구자 장 밥티스트 까미유 코로는 프랑스 출신의 풍경화가로 19세기 전반의 가장 뛰어난 풍경화가로 평가받는다. 은회색의 부드러운 색조는 우아한 느낌을 주고 착실한 관찰자로서 자연을 감싸고 있는 대기와 광선의 효과를 너무나도 아름답게 그려내었다.   

 

그는 거의 모든 풍경화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코로는 1786년 파리 부르주아 가문 출신으로 태어났다. 뛰어난 사업가였던 코로의 아버지는 아들이 화가가 되는 것을 무척이나 반대했다고 한다. 그는 26살까지 억지로 가족의 사업을 도와야했다.  

 

 
 
Bois-Guillaumi, near Rouen - A Gate Flanked by Two Posts,  1822 ,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Galleria Internaazionale d'Arte Moderne 'Ca Pesaro'
 
Dieppe - End of a Pier and the Sea, 1822 , oil on canvas ,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Musees Royaux des Beaux-Arts de Belgique - Brussels (Belgiu)
 
Fontainebleau, Storm over the Plains,  1822 ,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Musee Cantonal des Beaux-Arts (Switzerland)
 
 
Moret sur Loing, the Bridge and the Church,  1822,
oil on canvas, 30.5 cm X 39.5 cm,Private collection
 
 
Fontainebleau - the Chailly Road, 1822-1824 , oil on board, Private collection
 
 
Banks of the Stream near the Corot Property, Ville d'Avray, 1823,
oil on paper laid on canvas, 21.9 cm X 23.5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Shipyard in Honfleur,  1823,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29.53 cm X  43.82 cm, Private collection
 
At Fontainebleau,  1823-1824,  oil on board,Private collection 

 

Ville d'Avray - Edge of the Woods with a Female Cowherd,  1825, oil on canvas,
 46 X 35cm, National Galleries of Scotland-Edinburgh (United Kingdom)

 

Le Petit Chaville near Ville d'Avray,  1823-1825 ,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25 cm X 34 cm Ashmolean Museum-Oxford (United Kingdom)
Honfleur - The Old Wharf, 1824-1825 ,
oil on canvas,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Museum of Art (United States
Between Lake Geneva and the Alps, 1825,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Rome - The Coliseum Seen through Arches of the Basilica of Constantine,  1825 ,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Musee du Louvre-Paris (France)


 

Castel Gandolfo, 1826,

 oil on  canva, 36.3 x 28.3 cm,  Szépművészeti Múzeum, Budapest, Hungary

 

The Tibre River Hemmed in by the Collines,  circa 1825-1827 ,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Civita Castellana, Rocks with Trees, 1825-1828 ,
oil on board  Oil on paper, laid down on board , Private collection
Trees and Rocks at La Serpentara,  1827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30 cm X 44 cm , Private collection
Cascade of Terni,  1826 ,  oil on canvas,36 cm X  32 cm,Private collection
Civita Castellana and Mount Soracte,  1826,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27 cm X 36 cm,Musee d'Art et d'Histoire-Geneva


Clump of Trees at Civita Castellana, 1826, 
  sketch and stud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On the Banks of the Tiber,  1826,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19.1 cm X 29.9 cm, Private collection

 
Rome-View from the Farnese Gardens, Noon (also known as Study of the  Coliseum), 1826,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30 cm X 49 cm , Musee du Louvre - Paris (France)
Temple of Minerva Medica, Rome,  1826, oil on canvas, 21 cm X 26 cm,
 Musée d'Art, d'Histoire et d'Archéologie - Evreux

The Forum Seen from the Farnese Gardens, Evening,  1826,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28 cm X 50 cm, Musee du Louvre - Paris (France)
 
Lago di Piediluco, Umbria,  1826 , oil on canvas, 22 cm X 41 cm,
Ashmolean Museum - Oxford (United Kingdom)

The Lake of Piediluco, Umbria, 1826



 

Narni - The Ponte Augusto over the Nera,  1826 ,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34 cm X 48 cm, Musee du Louvre - Paris (France)
Papigno - Buildings Overlooking the Valley, 1826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Rocks at Civita Castellana,  1826 ,
oil on canvas ,  32 cm X 44 cm, Private collection


Ariccia, Palazzo Chigi, 1826,   oil on  canvas  23.3 x 35.6 cm 
Museum Langmatt, Baden, Switzerland



Rome - View from the Farnese Gardens, Morning,  1826 ,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25 cm X 41 cm,
Phillips Collection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View of the Colosseum from the Farnese Gardens, 1826, oil on  paper , 30 x 49 cm,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Rome: The Church Of Trinita Dei Monti Seen From
 The Valley Of Trinita Dei Monti,1826-28

Rome, the Trinita dei Monti View from the Gardens of the Academie de France, 1826~1827, : oil on  canvas ,  Musee d'Art et d'Histoire, Geneva, Switzerland

Rome: The Church Of Trinita Dei Monti Seen From The French Academy, 1826-28


Poussin's Walk, The Roman Campagna, 1826-28 

 

View of the Convent of Sant'onofrio on the Janiculum, Rome,  1826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 22 cm X 33 cm,
Fitzwilliam Museum - Cambridge (United Kingdom)

 

La Monta Soracte , 1826,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On the Banks of the Tiber, 1826,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View of the Roman Compagna, 1826,  

oil on  paper , 26 x 46 cm,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UK

 

 

Mont Soracte, 826-1827 ,

oil on board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Mount Soracte,  1826-1827 , Oil on paper , 22.4 cm X 37.8 cm,
Bayerische Staatsgemäldesammlungen - Munich

 

 
Civita Castellana - Buildings High in the Rocks  (also known as La Porta San Salvatore), 1826-1827,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Civita Castellana and Mount Soracte, 1827 ,  oil on canvas, 36 cm X 51.8 cm,
Nationalmuseum - Stockholm (Sweden)


Trees and Rocks at La Serpentara, 1827,
oil on  paper.  30 x 44 cm,  Private Collection
Civita Castellana Landscape, 1826-1827, oil on paper laid onto canvas ,
18.7 cm X 29.5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Marino, Large Buildings on the Rocks,  1826-1827 ,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24.45 cm X 36.2 cm, Private collection
The Pont de Narni,  1826-1827 , oil on canvas , 67.95 cm X 94.62 cm ,
National Gallery of Canada - Ottawa (Canada)
Rocks at Civita Castellana,  1826-1827, oil on cardboard, 26.6 cm X 21.2 cm,
Bayerische Staatsgemäldesammlungen - Munich
The Roman Campagna,  (also known as La Cervara), 1826-1827 ,
oil on canvas, Kunsthaus - Zurich (Switzerland)
Rome - Castle Sant'Angelo, 1826-1827 ,  oil on canvas,
Sterling and Francine Clark Art Institute- Williamstown, MA (USA)
Rome - The Island of San Bartolomeo, 1826-1827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Island of San Bartolomeo, Rome,  1826-1828,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 27 cm X 43 cm, Private collection
Rome - The Fountain of the Academie de France,  1826-1827 , 
oil on board, 18 x 28.8 cm,Gallery: Musée des Beaux-Arts, Reims, France 

 

 

Rome, the Trinita dei Monti - View from the Gardens of the Academie de France, 
1826-1827 ,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Musee d'Art et d'Histoire - Geneva
Olevano, La Serpentara,  1827 , oil on canvas, 33.5 cm X 47 cm ,
Rudolf Staechelin Foundation (Switzerland)
Olevano, the Town and the Rocks, 1827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27 cm X 45.7 cm, Kimbell Art Museum - Fort Worth (United States)
The Roman Campagna,  (also known as La Cervara),  1827 ,
oil on canvas, Musee du Louvre - Paris (France)
 
Aqueducts in the Roman Campagna,  1826-1828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
24.1 cm X 43.8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United States)
 
 
The Roman Campagna with the Claudian Aqueduct, 1826-1828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 21.6 cm X 33 cm,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Basilica of Constantine, 1826-1828, 
oil on canvas, 24 cm X 34 cm, Private collection
 
 
View of St. Peter's and the Castel Sant'Angelo, 1826-1828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  21.9 cm X 38.1 cm, California Palace of the Legion of Honor - San Francisco (United States) 
 
 
The Roman Cammagna, with the Tiber,  1826-1828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 23.3 cm X 44.7 cm, Private collection
 
 
Ponte Nomentano,  1826-1828 , oil on canvas,
28.5 cm X 28.5 cm, Museum Boymans van Beuningen - Rotterdam (Netherlands)
 
 
The Poussin Promenade,  (also known as Roman Campagna), 1826-1828 ,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Musee du Louvre- Paris (France)
 
 
Roman Campagne - Rocky Valley with a Herd of Pigs, 1827-1828 ,
oil on canvas, 96 cm X 135 cm, Private collection
 
 
The Piazetta, Venice,  1828, oil on paper mounted on paperboard ,
15.9 cm X 25.1 cm, Museum of Fine Arts - Boston (United States
 
 
Venice, the Grand Canal, View from the Esclavons Quay,  1828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 22 cm X 40 cm, Private collection
 
 
The Tiber near Rome,  1828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Phillips Collection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Rocks in Amalfi, 1828,   

oil on canvas, Hermitage Museum - St-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The Inn at Montigny-les-Cormeilles,1825-1830), Oil on paper lined to aluminum,
Davis Museum and Cultural Center-Wellesley, Massachusetts (United States 

 

 

 

 

Houses near Orleans, 1830, : oil on canvas,  

Getty Museum, Los Angeles, California, USA

 

 

 

A Farmyard near Fontainebleau,  1828-1830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Old Beech Tree,  1828-1830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  55.9 cm X 46 cm,
Museum of Fine Arts - Boston (United States)
 
 
Honfleur - Calvary on the Cote de Grace,  1829-1830, oil on panel,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Honfleur - Fishing Boat, 1830 ,oil on board Oil on paper, laid down on rag goard  Fogg Museum of Art - University of Harvard, Cambridge, Ma (United States)
  
 
Orleans - View from a Window Overlooking the Saint-Peterne Tower, 1830 ,
oil on canvas, Musee des Beaux-Arts - Strasbourg (France) 
 
The Pont-au-Change and the Palais de Justice,  1830, 
oil on canvas,50 cm (19.69 in.), Width: 72 cm, Private collection 
 
 
The Roman Campagna in Winter,  1830,  oil on canvas,
 Chrysler Museum of Art - Norfolk (United States) 
 

 

Chartres Cathedral,  1830, oil on canvas, 64 cm X 51 cm,
Musee du Louvre - Paris (France

코로는 이 그림을 미리 계획하고 그린 것은 아니었지만 고딕 건축에 대한 깊은 관심이 잘 드러나있다. 그는 고딕 건축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열정을 가지고 성당을 그렸다. 그림의 주제에서 드러나는 낭만주의적 성격은 우연이 아니다.

 

모로-넬라통은 “낭만주의가 중세 건축에 대한 유행을 가져왔다”라고 쓰고 있어 코로가 고딕 건축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1810년경부터 불어닥친 예술가들의 중세 역사와 미술에 대한 관심과 연결되어 있음을 강조하였다.

 

코로가 이 그림에서 낭만주의 양식을 택했던 것은 즉흥적으로 일어난 일이 아니라 그에게 영감을 주었던 당대인들의 중세에 대한 깊은 관심을 바탕으로 하였던 것이다. 그림의 낭만주의적 성격은 당시의 시대상과 일치하는 것이지만 성당에 대한 사실주의적인 묘사는 코로 개인의 관심사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가 샤르트르에 갔던 1830년 당시는 1260년에 완성된 이 대성당이 이미 여러 번의 보수를 거친 후였으나 1836년의 화재로 두 탑이 크게 훼손되기 이전이다. 그림 속의 샤르트르 대성당은 바리카드 언덕에서 본 모습을 그린 것으로 성당의 남서쪽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성당의 그림자를 분석해 보면 그림이 그려진 시간은 정오 경으로 추정할 수 있다.

 
Fishing Boars Beached in the Chanel, 1830 ,oil on canvas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Private collection 

 

 

Fontainebleau, 'The Raging one', 183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