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화가/佛,스페인화가

구름에 달가듯이 2014. 10. 4. 05:33

툴루주  로트레크의 작품세계 Ⅴ[1896~1901]

[프랑스 인상파 화가, Henri Marie Raymond de Toulouse-Lautrec Monfa ] 

 

  

   

 

 

1Henri de Toulouse Lautrec 1864년 11월 24일(1864-11-24) ~1901년 9월 9일 (36세)

 

서양 미술의 중심지였던 1887년 파리, 툴루즈 로트레크와 빈센트 반 고흐의 만남.

예술사에 관심을 좀 가지다 보면, 예술가들의 각 작품만큼이나 무척 흥미로운 순간들이 종종 눈에 띈다. 예를 들어, 1504년 이탈리아 피렌체에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가 시의회의 대회의실 벽면에 피렌체 시의 역사와 관련된 그림을 동시에 의뢰 받고 모든 시민들 앞에서 경쟁했다고 한다.

 

서양미술사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두 거장이 같은 시기, 같은 공간에서 너무나 드라마틱하게 한 순간 만난 것인데, 바로 이 16세기 초반은 역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시기였고, 이때의 피렌체는 미술사적으로도 가장 큰 중심지였다.

 

또 다른 예로는 18세기 후반의 비엔나를 들 수 있겠는데, 1780년대 오스트리아 빈은 우리가 아는 서양음악사 최고의 작곡가들이 한 데 모여 있었으며 역시 음악사적으로도 아주 극적인 순간이었다. 그 곳에는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이 한꺼번에 존재했으며, 1787년에는 모차르트와 베토벤이 드디어 직접 만나기까지 한다.

이와 비슷하게, 19세기 후반인 1880년대의 프랑스 파리는 서양미술의 중심지였다. 1870년 나폴레옹 3세(Louis-Napoléon Bonaparte, Napoleon III)의 제2제정이 끝나고 수립된 제3공화국, 이때의 파리는 무척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온갖 새로운 미술이 등장했으며 모든 서양미술가들의 꿈의 도시였다.

 

그 자체가 명실상부한 서양미술의 역사였던 1887년의 파리,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모차르트와 베토벤이 만났던 바로 그 역사적인 순간으로부터 딱 100년 후,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Henri de Toulouse-Lautrec, 1864~1901)는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의 초상화를 그린다. 파리의 물랑루즈 화가 Toulouse-Lautrec과 스스로 농민화가라고 생각했던 van Gogh.. 언뜻 보기에 두 사람은 무척 다른 것 같지만, 서양미술사의 두 위대한 천재를 진지하게 살펴보면 공통점도 상당히 많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간 툴루즈 로트레크와 인간 반 고흐에 대해서, 로트렉이 그린 고흐의 초상화를 통해 알아보려고 한다. 미사여구조차 굳이 필요 없는 두 화가가 과연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는지, 지금부터 이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하자.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는 1864년 남프랑스의 오래된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로트렉은 하반신이 과도하게 짧은 난쟁이의 몸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어렸을 때 겪은 두 번의 낙마사고로 인해 뼈가 부러져서 다리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게다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당시 귀족 가문에서 빈번했던 근친혼이 원인이었는지, 그는 어려서부터 병약했고 원래 성장이 더뎠으며 유전적으로도 굉장히 취약한 모습을 보였다. 그래서 툴루즈 로트레크는 귀족들의 스포츠와 레저 활동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었고, 사진에서 보듯 지팡이에 의지해 뒤뚱거려야 했으며, 말을 할 때 발음까지 정확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런 상황들을 바탕으로, 로트렉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느 정도 소외된 기피의 대상이었을 거라는 짐작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고, 어쩌면 이것이 그가 어린 시절부터 그림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됐을지도 모르겠다. 가문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인지, 툴루즈 로트레크는 화가로서 비교적 이른 나이부터 대중적인 지지를 얻었고 비평가들로부터도 인정을 받은 편이다.

한편, 빈센트 반 고흐는 1853년 네덜란드 시골의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이곳은 당시 네덜란드에서 옛 전통을 유지하고 있던 농촌이었는데, 개신교 목사 집안인 고흐와는 달리 가톨릭 일색이었다고 한다. 가문 자체만 보면 툴루즈 로트레크의 집안에 비해 빈센트의 집안은 사회적으로 확실히 비주류에 속했으며, 고흐 가문은 상당히 가난했던 걸로 보인다.

 

반 고흐는 10대 초반에 기숙학교에 다녔는데, 이곳에서 영어와 불어 그리고 네덜란드어를 완벽하게 익혔고 독어에도 상당히 숙달되었다고 한다. 고흐의 아버지 쪽 4명의 형제 중 3명이 화상(畵商)이었고, 그와 대부분의 편지를 교환하며 경제적인 지원을 해줬던 동생 테오 반 고흐(Theo van Gogh, 1857~1891)도 화상이 되었다.

 

그래서 반 고흐 역시 젊었을 때 화상 일을 했으며, 그의 연보를 본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영국이나 프랑스에서도 화상 생활을 하게 된다. 바로 이때 고흐의 능숙한 외국어 실력이 큰 도움이 되었고, 화가로서 프랑스 파리에서 활동하는 동안에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다들 알다시피, 고흐는 정신적으로 좀 유별난 데가 있었고, 언제나 소위 말하는 '왕따'에 가까웠다.

익히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긴 방황을 거쳐, 1886년 빈센트 반 고흐는 파리로 와서 2년간 동생 테오와 같이 살았다고 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이때의 파리는 모든 서양미술가들이 꿈꾸는 예술의 중심지였으며, 제3공화국 하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온갖 새로운 예술이 등장했다.

 

특히 인상주의는 불과 20여 년 전 '인상주의의 아버지' 에두아르 마네(Édouard Manet, 1832~1883)가 등장했을 때만 해도 보수적인 미술가들로부터 격렬한 비난을 받았지만, 이제는 그 새로운 예술들의 명실상부한 선두주자가 되어 있었다.

 

하지만 다른 모든 미술사조와 마찬가지로 호평을 받게 된 인상주의도 점점 쇠락하기 시작했으며, 빈센트가 만난 인상주의 화가들 역시 서로 비난하기에 바빴다고 한다. 바로 이 순간, 바로 이 파리에 새로운 두 천재이자 공히 왕따였던 Toulouse-Lautrec과 Vincent van Gogh가 존재했던 것이다. 이 둘은 1986년 4월에 처음 만났고, 이듬해에는 툴루즈 로트레크가 반 고흐의 초상화를 그리기도 한다.

툴루즈 로트레크와 빈센트 반 고흐의 삶을 찬찬히 살펴보면, 두 예술가에게서 흥미로운 공통점들을 꽤 많이 발견할 수 있는 것 같다. 다른 것보다 우선 두 사람은 인간적으로 참 친했다고 하는데, 상대적으로 부유했지만 선천적인 핸디캡(난쟁이, 유전 문제)을 갖고 있던 로트렉과 극심하게 가난했고 후천적으로 핸디캡(자괴감, 정신 질환)을 가진 고흐는 둘 다 다른 이들로부터 혐오의 대상이었기에, 서로 통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지 않았나 싶다.

 

다시 말해, 툴루즈 로트레크와 반 고흐는 상대방이 자신과 비슷하게 어두운 면이 있다는 걸 함께 알아차린 듯하고, 그것은 다른 정상적인 화가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뭔가가 되어 둘 사이에 일종의 동질감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위의 로트렉이 그린 고흐의 초상화만 봐도 그렇다. 왠지 일반적인 초상화나 그의 다른 작품들과는 좀 다른 것 같지 않은가? 툴루즈 로트레크는 이 그림에서 고흐라는 화가의 모습을 그저 사진처럼 보여주려고 한 게 아니라, (마치 대상의 마음을 꿰뚤어 보듯이) 인간 고흐의 분위기와 내면세계를 누구보다 정확하게 드러내고 있는 건 아닐까? 개인적으로는, 이 작품이 고흐라는 사람의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한 그림 중에 대표적인 하나라고 생각한다. 어떤 측면에서는 고흐의 자화상보다 더..

또한, 고흐와 로트렉은 살아 생전에 쉽게 어느 유파의 일원이었다고 말하기가 힘들 정도로 자기만의 양식을 발전시켰다는 점이 비슷한 듯하다. 먼저 고흐의 얘기를 하자면, 그는 보통 '후기 인상주의'라는 이름으로 설명될 때가 많다.

 

하지만 흔히들 말하는 후기 인상주의라는 게 도대체 뭔가? 그것에 어떤 특징적인 양식이 분명하게 있는가? 이건 사실상 '근대 회화의 아버지'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과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 그리고 빈센트 반 고흐의 조합일 따름 아닌가?

 

곰브리치(E. H. Gombrich, 1909~2001)가 그의 저서 서양미술사에서 정리했던 것처럼, 세잔은 입체주의(Cubism)를, 고갱은 원시주의(Primitivism)를, 고흐는 표현주의(expressionism)를 일으키면서 현대 미술 운동의 이념적 바탕이 되었다는 것 외에, 후기 인상주의라고들 부르는 사조에서 동일하게 발견되는 양식에 뭐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

 

쉽게 말해서, 빈센트 반 고흐는 그냥 고흐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작품 활동을 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툴루즈 로트레크도 마찬가지다. 동시대 인상파(Impressionism)나 자포니즘(Japonism)의 영향을 받기는 했지만, 로트렉 역시 어떤 유파에도 속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자적인 양식으로 그림을 그렸다. 일상 생활에서도 외톨이에 가까웠던 두 사람은 예술적으로도 혼자였고, 이것은 바로 다음의 공통점으로도 그대로 연결되는 것 같다.

안타깝게도, Vincent van Gogh와 Toulouse-Lautrec은 둘 다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고흐가 자살했을 때 나이(1890 - 1853)는 37세였고, 로트렉이 생을 마감한 나이(1901 - 1864) 역시 비슷하다. 요절한 두 천재화가는 항상 고독했고, 죽기 전까지 알코올 중독과 심각한 정신 착란에 시달렸다. 반 고흐는 몇 번이나 정신병원을 들락거렸으며, 결국 들판에서 권총으로 자신의 가슴을 쏘았다.

 

툴루즈 로트레크는 원래 약했던 몸에 불규칙한 생활과 수면 부족이 겹치며 몸에 마비 증상이 왔고, 별장에서 요양을 하던 중 끝내 목숨이 다하고 말았다. 고흐와 로트렉 두 사람은 짧은 생애 동안 엄청난 수의 작품을 남긴 것도 똑같은데, van Gogh는 1881년부터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서 1890년에 자살할 때까지 약 십여 년 동안 800여 점의 유화와 700점 이상의 스케치를 남겼고, Toulouse-Lautrec도 700점 이상의 캔버스화, 300여 점에 가까운 수채화, 350여 점에 이르는 판화와 포스터, 무려 4500여 점이 훨씬 넘는 드로잉을 남겼다.

 

반 고흐와 툴루즈 로트레크는 자기들이 그렇게 빨리 죽을 줄 알고 있었을까? 겨우 37년 동안 이들은 시간에 비해 정말 많은 그림을 그렸고, 자신들의 외로움과 고통만큼이나 뜨거운 예술혼을 불태우는 데에 전혀 쉼이 없었던 것이다

 

이상으로, 18세기 후반에 비엔나에서 모차르트와 베토벤이 만났듯이, 19세기 후반에 파리에서 만난 툴루즈 로트레크와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한 사람은 귀족 출신이었고 화려한 물랑루즈를 화폭에 담았으며, 또 다른 한 사람은 평민 출신에다가 보통 사람들의 삶을 주로 화폭에 담았다.

 

두 화가는 상당히 달랐지만, 비슷한 점도 꽤 많았다. 로트렉과 고흐는 소외된 사람들이었으며, 독창적인 양식을 발전시켰고, 젊은 나이에 명을 달리한 공통점이 있는 것이다. 귀족이었던 Toulouse-Lautrec은 그들에게 소외 당하면서도 새로운 기법으로 물랑루즈를 그렸고, 가난했던 Vincent van Gogh는 진정한 농민화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자신을 채찍질했다. 아마 두 천재화가는 서로를 알아봤을 테고, 그것이 바로 앞에서 본 로트렉이 그린 고흐의 초상화를 탄생시켰을 것이다.

툴루즈 로트레크와 빈센트 반 고흐는 진심으로 교감했고, (자신과 유사한 괴로움을 겪고 있는 상대방을 완전히 끌어안지 못하는) 각자의 트라우마와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오랫동안 함께하지는 못했지만 분명히 인간적으로 친한 친구였다고 믿는다.

 

요즘 한국에서도 왕따가 사회적으로 굉장히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데, 만약 로트렉과 고흐처럼 서로를 제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할 수 있다면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어쩌면, 지금 주위에서 왕따를 당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 바로 툴루즈 로트레크와 빈센트 반 고흐가 있을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Toulouse-Lautrec, Henri de, Moulin Rouge: La Goulue, 1891 191 × 117 cm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프랑스어: Henri de Toulouse Lautrec, 1864년 11월 24일 ~ 1901년 9월 9일)은 프랑스화가이다. 남부 프랑스 알비의 귀족 안에서 출생한 그는 본래 허약한데다가 소년 시절에 다리를 다쳐서 불구자가 되었다. 그는 화가가 될 것을 결심하고 그림에 몰두하였으며, 파리로 나가 미술 학교에 다녔다

 

드가, 고흐와 친분을 맺어 그들로부터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 그는 귀족 사회의 허위와 위선 등을 미워하였다. 주로 서커스 · 놀이터 · 운동경기 · 무용장 · 초상화 등을 즐겨 그렸으며 포스터를 예술적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특히 그가 그린 물랭 루주 포스터는 많은 사람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1] 인상파에 속하고 색채 취급, 성격 묘사에도 뛰어났다. 유화 외에 파스텔, 수채화, 석판에도 독특한 스타일로 만들었다. 대표 작품으로는 《물랑 드 라 가레트》, 《이베지루벨》 등이 있다

 

 

The Toilette (1896), Henri Marie Raymond de Toulouse-Lautrec-Monfa
  67 x 54 cm   .   Musee D'Orsay, Paris

 

1896년 초에 로트렉은 색채 석판화 연작을 제작했고 그 해 5월에는 그것들을 <여자들>이란 판화집으로 출간했다. 한 장의 예외-샤 위 카오의 초상-가 있기는 하나 석판화들은 석판화들은 모두가 침대위에 있다든가 목욕하는 여자들을 그린 것이다. 그리고 이것들은 '사창가'에서 이미 제작했던 소묘들에 기초한 것들로 보여지며 드가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음이 거의 확실하다.


이러한 석판화 작업은 로트렉으로 하여금 잠시나마 의상과 잠면 효과 따위를 잊어 버리게끔 하였고 그 대신에 인체의 해부학적인 구조에 관심을 쏟을 수 있게 했으리라 여겨진다. 어쨌든 1896년에 그는 이 작품을 포함한 여러장의 습작을 제작했는데, 이것들은 그를 위해 작업실 안에서 여러 가지 모습으로 포즈를 취했던 여인들을 그린 것이다.

 

이 시기에 그린 다른 그림 -<쉬고 있는 모델> (베르넹 소장)-에서도 같은 모델이 포즈를 취하고 있으며,동일한 실내가구를 확인할 수 있다. 기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 그림은 로트렉의 '습작'화 중 가장 완결 된 것 중의 하나이다.  또한 얼굴 표현에 관심을 두지 않은 드문 작품들 중의 하나란 사실도 특이하다.
로트렉이 대단히 존경해마지 않았던 드가식의 기법으로 그린 습작이라고 추측된다. 

 

 

Alone (1896), Henri Marie Raymond de Toulouse-Lautrec-Monfa
  31 x 40 cm   .   Musee D'Orsay, Paris

   

 
La Grande Loge 1896~1897 ,Oil andgouache on cardboard, 48 x 56 cm
Private collection 

 

 

At the Piano - Madame Juliette Pascal in the Salon of the Chateau de Malrome,
1896,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Elles: Woman in a Corset, 1896, 566 x 104 cm Black and blue chalk and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Musee des Augustins - Toulouse (France)
  
 
Extra in the Folies-Bergere Revue, 1896, oil on cardboard ,
Musee Toulouse-Lautrec (France)
 
 
Head of a Woman, 1896, oil on cardboard , Foundation Bamberg .France - Toulouse
 
 
Madame E. Tapie de Celeyran in a Garden, 1896, oil on panel , Private collection
 
 
Maxime Dethomas: At the Ball of the Opéra 1896 ,Oil and gouache on cardboard,
53 x 68 cm,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Sofa, 1894~1896, oil on cardboard,
Metropolitan Museum of Art. United States.
 
 
Woman at Her Toilette, 1896,  oil on cardboard ,  67 cm X 54 cm  
Musee d'Orsay (France)
 
 
Woman in a Brothel, 1896, oil on cardboard , Musee d'Orsay (France)
 
 
Woman Removing Her Shirt, 1896, 67 cm X 43.2 cm , oil on board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Cipa Godebsky 1896 , Cardboard, 45 x 57 cm
Museum of Art, Cleveland, O.H., United States Of America
  
 
Woman Brushing Her Hair 1896 , Oil on cardboard, 42 x 55 cm
Musée Toulouse-Lautrec, Albi, France 
 
 
Mlle Lucie Bellanger 1896 , Cardboard, 60 x 79 cm
Musée Toulouse-Lautrec, Albi, France

 


Woman Combing Her Hair, 1896 , fresco, 44 cm X 30 cm,
Musée d'Orsay  (France - Paris)

 
Portrait of Berthe Bady 1897 , Cardboard, 58 x 69 cm
Musée Toulouse-Lautrec, Albi, France
  
 
Crouching Woman with Red Hair 1897 , Oil on cardboard, 60 x 47 cm
San Diego Museum of Art, San Diego, C.A., United States Of America

 

 

 

Reclining Nude 1897  , oil on cardboard , The Barnes Foundation (United States)

   

 
Madame Misian Nathanson, 1897, Thinnied oil on board , Private collection
 
 
Mademoiselle Beatrice Tapie de Celeyran, 1897, 23.81 cm X 16.51 cm ,
oil on panel , Private collection
 
 
Nude in Front of a Mirror 1897 , Oil oncardboard, 48 x 62 cm ,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Paul Leclercq, 1897, oil on cardboard ,  Musee d'Orsay (France)
 
 
Red-Headed Woman Sitting on the Couch (Justine Dieuhl), 1897, 58.42 cm X 48.26 cm, Villa Flora (Switzerland)
 
 
Dinner at the House of M. and Mme. Nathanson, 1898, oil on board Oil, gouache and pastel on board , Museum of Fine Arts - Houston (United States)


The Bed, 1898 ,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Head of an English Lady, 1898 , oil on panel, 35 cm X 27 cm, Private collection
 
 
The Motograph, 1898, Watercolor and black ink over photographic base,
laid down on paper , Private collection
 
Prostitute: the Sphinx, 1898, Thinned oil on cardboard

 

 

Standing Nude, 1898 , fresco, 80 cm X  53 cm,
Musée Toulouse-Lautrec  (France - Albi)

  

Two Horsemen in Armor, 1898, oil on canvas ,  65.1 cm X 81.3 cm, 
Private collection
 
 
The Singing Lesson. (The Teacher, Mlle.Dihau, withMme.Faveraud) 1898 , Oil on cardboard mounted on wood, 69 x 76 cm, Mohammed Mahmoud Khalil Museum, Cairo, Egypt
 
 
Behind the Scenes, 1888~1889,
Thinned oil and colored crayons over lithograph on paper
 
 
At 'Star', Le Havre  (also known as Miss Dolly, English Singer), 1899, 
27 cm X 21.5 cm , tempera on panel, Private collection
 
 
At the Café: The Customer and the Anemic Cashier 1899 , oil on cardboard ,
Kunsthaus - Zurich (Switzerland  Zurich)
 
 
At the Circus: Dressage, 1899, Colored crayon and charcoal on paper , 
 Private collection
 
 
At the Circus: The Animal Trainer, 1899, Pencil and colored crayons
  
 
Conversation, 1899, Monotype on white paper heightened with oil , 
Private collection
 
 
The English Barmaid at the Star in Le Havre 1899 , Oil on wood, 33 x 41 cm
Musée Toulouse-Lautrec, Albi, France
 
 
Horsewoman, 1899, Black and colores crayons and pencil on paper,
 laid down on board , Private collection  

 
Woman Rider and Dog, 1899,  55 cm X 46 cm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Jane Avril, 1899, Colored lithograph (second state) , Private collection
 
 
Woman's Head, 1899, oil on board , Private collection
 
 
Le Jockey ou Le Galop d'essai, 1899, 51.5 x 36,3 cm,  Private collection
 
 
The Jockey 1899, Lithograph, 37 x 52cm,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United Kingdom
 
 
Portrait of M. Romain Coolus 1899 , Cardboard, 35 x 55 cm ,
Musée Toulouse-Lautrec, Albi, France
 
 
Amazone(Side-Saddle) 1899 , Oil and gouache on board, 43 x 56 cm ,
Tate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Woman in a Chemise Standing by a Bed  (also known as Madame Poupoule), 1899,
 oil on panel ,  61 cm X 49 cm,  Private collection

 
Madame Poupoule at Her Dressing Table 1899 - 1900 , Oil on board, 50 x 61 cm
Musée Toulouse-Lautrec, Albi, France
 
 이 그림에서 로트렉은 10여 년 전에 자신이 다루었던 주제를 다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두 작품간에는 처리 방식에 있어 큰 차이가 있다. 초기작에서는 로트렉이 여자의 성격과 화장도구의 표현에 중점을 두었던 반면에 이 그림에서는 머리와 드레스 가운의 묘사에 적합한 색조를 발견하는데 흥미를 갖고 있다.

이 그림에서 로트렉은 드가 뿐 아니라 마네의 영향을 받고 있다.그렇지만 그는 불행하게도 마네와 같은 거장의 면모나 드가와 같은 눈부신 장인 정신을 보여주지 못한다.


이 그림은 색채가 억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평면적이고 생동감이 부족하다. 그의 그림이 색채 사용에 있어 얼마나 단조롭고 또 얼마나 억제되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석판화의 경우는 정확히 그 반대이다.

이 그림은 대체로 1898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같은 여성을 모델로 양식과 채색 방식에 있어 매우 비슷하게 시점만 약간 달리 하여 그린 똑같은 주제의 또 다른 그림에는 서명이 되어 있고 '1900'이란 연도가 기입되어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연대를 수정해야 할 합당한 이유가 있다고 여겨진다.
 

 

At the Circus: Performing Horse and Monkey 1899 ,
Black chalk with estompe, colored crayons and graphite, 27 x 44 cm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Chicago, I.L., United States Of America
  
 
At the Races 1899, Oil on canvas, 45 x 53 cm ,
Musée Toulouse-Lautrec, Albi, France
 

 

 Au Rat Mort, 1899-1900, oil on canvas,  Oil on canvas, 46 x 55 cm

Courtauld Institute of Art, University of London

 
 
The Bartender, 1900, Oil on paper, laid down on cradled panel , Private collection
 
 
Cob Harnessed to a Cart, 1900,
 

 

 

Maurice Joyant en baile de Somme,1900, oil on canvas, 116,5 x 81 cm,

Musée Toulouse-Lautrec  d'Albi, Alib, France

 
 
La Modiste/The Milliner - Mlle Louise Blouet, dited'Enguin 1900 ,Oil on board,
49 x 61 cm , Musée Toulouse-Lautrec, Albi, France

 

 
Messalina Seated 1900 , Canvas, 78 x 96 cm , Private collection

 

메셀리느(Messaline)

 

 

The Violinist Dancia, 1900,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Scenes from 'Messaline' at the Bordeaux Opera, 1900-1901, Oil on canvas,
73 cm x100 cm,The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Los Angeles, L.A., United States Of America
 

 

 

 

 Messaline between Two Members of the Chorus and a Statue 1900~1901,

fresco, 92,5 × 68 cm, E. G. Buhrle Collection  (Switzerland - Zurich)

 

 

Admiral Viaud, 1901, oil on canvas ,
Museu de Arte Assis Chateaubriand .Brazil - São Paulo

 

 
An Examination at the Faculty of Medicine, Paris, 1901 , Oil on canvas, 81 x 65 cm
Musée Toulouse-Lautrec, Albi, France

 


In the Bois de Boulogne, 1901, 55.9 cm X 46.4 cm,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Man and Woman Riding through the Woods, 1901,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Octave Raquin, 1901, oil on canvas ,
Museu de Arte Assis Chateaubriand , Brazil - São Paulo


Monseigneur Lecot, Archbishop of Bordeaux,  1901 , Peinture á l'essence on panel , 23.9 cm X 16.6 cm, Private collection


Date unknown
 
 
Hunting Horse with Hounds, Date unknown ,  24.1 cm X 17.8 cm , oil on panel ,
Private collection
 
 
Study of a Female Nude, Date unknown, oil on board,   25 cm (9.84 in.), Width: 30 cm
Fitzwilliam Museum  (United Kingdom - Cambridge) 


unknown, - Date unknown , oil on panel

Yvette Guilbert, Date unknown, 24 cm X 19 cm, oil on board ,Private collection


 

젊은 아가씨의 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