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페 디엠

건강, 재력, 여행, 행복

31 2021년 10월

31

31 2021년 10월

31

국내 일상 - 오징어 게임

K-콘텐츠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기존에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라는 영화가 아카데미 4관왕이 되어서 전 세계를 놀라게 하고, 이번에는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방영되면서 한국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인의 두뇌는 유대인을 능가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다만, 아쉬운 것은 단합이 잘 안되는 것이 문제일 듯하다. 어쨌든 우리 동네에 '오징어 게임'에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 나온 영희 로봇이 설치되어 있다고 해서, 시간을 내서 찾아가게 되었다. 혹시 영희 로봇이 움직여서 레이저를 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도 있었다.^^; 만추의 계절이라서 단풍이 가을을 느끼게 해 주었다. 주변에는 오징어 게임에 나왔던 유니폼과 마스크, 트레이닝 복 등을 팔고 있었고, 달고나를 체험하는 사람들. ..

댓글 국내 2021. 10. 31.

31 2021년 10월

31

국내 전시회 - 삼국의 부엌

밥이 익는 소리와 냄새, 도마 위에서 재료를 다듬는 따각따각 소리, 보글보글 국이 끓는 소리, 모락모락 김이 올라가는 모습 등 부엌이라는 공간은 인간의 오감을 충족시켜주는 곳이다. 불에 대한 신앙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부뚜막을 사용하기 시작한 이래로 자연스럽게 부뚜막 신앙이 생겨났다. 정화수 등을 부뚜막 위에 올려 신에게 올리는 의식이 있었다. 고구려의 부엌 모습은 안악 3호 무덤에 그려진 벽화와 보루 출토품에 잘 나타나 있다. 황해도 안악 3호 무덤에 보이는 상류층의 부엌은 단독으로 독립된 공간이었다. 백제는 바다와 강, 높고 낮은 산과 평야가 어우러진 곳에 위치했기 때문에 삼국 중 가장 풍부한 식재료를 확보하였고, 다채로운 식문화를 자랑하였다. 중국 자기를 모방한 다양한 종류의 토기를 제작하여 식기로 사..

댓글 국내 2021. 10. 31.

31 2021년 10월

31

국내 전시회 - 연꽃무늬 수막새

처마의 아름다움 기와는 목조건물의 지붕을 덮는 건축부재로 방수효과가 뛰어나고 강도가 높아 건물을 보호하기 적합했다고 한다. 우리 선조들은 기와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기와에 사상과 염원, 예술성까지 담아내려는 노력을 지속했다. 그 대표적인 게 바로 수막새이다. 수막새 중에 연꽃무늬는 태양을 상징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며, 태양은 곧 재생을 뜻하기 때문에 여러 사상이나 종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졌다고 한다. 고구려 연꽃무늬 수막새는 색조가 붉은색을 띠는 것이 많고, 전체적으로 날카롭고 직선적이며, 선이 굵은 인상을 준다. 고구려 특유의 웅장한 문화가 수막새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백제의 연꽃무늬 수막새는 꽃잎의 끝 부분을 다양한 기법으로 장식하였고, 자방에서부터 부드럽게 융기하여 꽃잎의 끝을 원형이나 삼각형으로..

댓글 국내 2021. 1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