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품취재>/>현장기획취재

최종명작가 2007. 9. 14. 14:56

 

 

변할 변()자에 뺨 검().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서도 이 삐엔리엔(变脸)을 보거나 알고 있는 사람들이 아주 많을 듯하다. 나 역시, TV나 영화, 드라마 중에 본 것 말고도 베이징 등지에서 몇 번 봤다. 단골인 베이징의 라오써(老舍) 차관의 주요 메뉴이니 꽤 본 셈이다. 그리고 유명 고급식당인 따짜이먼(大宅)에서도 본 적이 있다. 아들 우혁이도 두 곳에서 두 번 봤을 텐데, 넋을 잃고 무아지경으로 보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스촨에서 직접 보니 그 격이 다르다. 우선 등장하는 배우들이 아주 많다. 그리고 무대의상에서부터 음악, 동작의 세련된 맛과 다양한 기술이 등장하는, 그야말로 원조의 맛이 난다.

 

순식간에 얼굴, 즉 표정이 바뀐다. 아마도 삐엔미엔()이라 하지 않고 삐엔리엔(变脸)이라고 하듯이 그 표정이 변하는 뜻이 담긴 것이다. 표정 변화의 무기는 역시 열 가지 이상 된다는 홍(), (绿), (), (), 헤이(), 바이(), (), ()로 변하는 리엔푸(脸谱)라 할 수 있다.

 

4천여 년 전 유물로 최근에 평가 받는 청두(成都) 부근의 싼씽뚜이(三星堆)에서 발견된 청동 미엔쥐(面具)가 있기는 하지만, 북제() 시대에 이르러 중국 무대극에서 처음 등장하고 당()나라 시대에 발전했다고 한다. 삐엔리엔이 무대극에서 선보인 것은 청()나라 건륭(乾隆)제 시대인 듯하다. 당시 스촨 어느 시골 마을에서 새해 맞이 축제에서 간혹 선보이기 시작한 것이 유래라고 한다.

 

20세기에 이르러 보다 그 기술이 세련되기 시작해 촨쥐(川剧)를 대표하는 특색을 갖췄다고 전한다. 삐엔리엔 기술의 전수에는 매우 엄격한 규정이 있어서 남자에게는 전수하되 여자에게는 전수하지 않고, 내부인에 전수하되 외부인에게 전수하지 않고, 장자에게 전수하되 서자에게 전수하지 않는다(男不,传内,传长)’고 한다. 지금이야 그렇지는 않겠지만 말이다. 하여간 여자배우가 삐엔리엔을 시연하는 것을 베이징에서 본 적도 있다.

 

스촨 삐엔리엔에는 투훠(吐火)가 함께 곁들여져 있다. 입에서 뿜는 불꽃이 무대를 달군다. 여러 가지 색의 부채로 얼굴을 가렸다가 펼치기도 한다. 갑자기 관중들에게로 다가가서 코 앞에서 불쑥 표정을 확 바꾸니 환호를 보내게 된다.

 

바뀔 듯 말 듯 약간의 뜸을 들인다. 그것은 음악의 리듬에 맞추는 것이련만 쩌렁쩌렁 울리고 빠르게 두두두두웅 울리는 소리가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확 바꾸는데, 그 과정이 절묘하다. 흥분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연기력이 있다. 이 감동의 바탕은 단순히 변했다는 사실도 흥분 그 자체이지만 농축된 절기, 고도의 훈련, 창조된 예술이라는 가치에 대한 공감까지 다 끌어내는 듯하다.

 

연속으로 얼굴이 팍 팍 팍, 띵 띵 띵 바뀌면 그저 아~ 감탄이 절로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배트맨처럼 반만 얼굴을 가린 가면, 리엔푸를 쓰고 나타난 진짜 얼굴은 인간의 얼굴이다.

 

처음 삐엔리엔을 보면서 과연 어떤 기술로 이렇게 할 수 있을까 곰곰이 생각해봤다. 게다가 이것은 비전이라 하여 아무에게나 전수하지 않는다 하지 않는가. 분장한 도포 속에 리엔푸를 줄줄이 엮어두고 줄을 당기는 것인가. 고개를 휙 젖힐 때마다 자동으로 하나씩 리엔푸가 내려오는 것인가. 마술사라고 불릴 정도로 삐엔리엔 배우들이 취급 받는데 정말 놀라운 속도로 감췄던 리엔푸를 뒤바꾸는 것인가. 별의별 생각을 다 했었다. 여전히 열 번 스무 번 수백 번 봐도 알 수 없다. 엄격한 기준을 거쳐 삐엔리엔을 전수 받으러 들어가야 하나. 외국인에게도 그런 훈련생의 길이 열려 있을까. 하여간 상상할수록 재미있다.

 

그래서 삐엔리엔을 볼 때마다 그저 얼굴만 보지 않는다. 머리도, 부채나 옷과 같은 분장도 보고, 손을 비롯해 걸음걸이, 앞뒤로 도는 동작도 유심히 본다. 그러니 더욱 재미있고 신기하다.

 

어느 평론가가 삐엔리엔의 리엔푸를 평하길, ‘()와 추()의 모순이 통일(丑的矛盾)’되어 있다고 했다. 거의 캐릭터 상품처럼 인기를 끌며 팔리고 있는 삐엔리엔 리엔푸 가면을 보면

 

이번 공연도 찍어놓고 꽤 여러 번 봤다. 한번 봐도 흥미롭지만 또 보고 또 봐도 여전히 지루하지 않다. 그래서 변검, 삐엔리엔인가 보다. 세계적 명성을 갖고 있지 않은가.

 

한번 더 봐도 좋다. 두 번 이상 본 사람, 꼭 와우 한번 해주세요. 후후

 

사천극 특집 - 청두 슈펑야윈

 

1.촉풍아운 분위기와 다양한 민속악기 합주

2.경극과 유사한 사천극의 정수를 선보이는 토막극

3.두 줄 현악기의 맑고 경쾌한 연주 얼후 독주

4.신기하고 유쾌한 사천지방의 독특한 꼭두각시 인형극

5.곡예와 쿵푸를 접목한 사천극

6.조명과 손의 마술 그림자 놀이

7.목소리와 태평소가 어울린 고음의 경주

8.절묘하고 아기자기한 사천 전통 기예 곤등

9.수없이 얼굴이 바뀌는 중국 최고의 공연 변검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이전 댓글 더보기
저도 몇 년에 공연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공연하시는 분(할아버지!)이 객석에 직접 나오셔서

사람들 앞에서 변신(!)하는 모습을 보고,

매우 신기해 했다는 .. ㅎㅎㅎ 추억이 생각나네요.
끝내주네욤~
가면마다 가는 줄이 연결되어 있고 배우는 각본대로 줄을 당깁니다.우리나라 티브이에서 고속 카메라로 찍어서 분석햇던 프로그램 있었지요`~놀라운 속도와 각본대로의 움직임 이더라고요``그래서 뒷배경은 줄이 안보이도록 색 조절을 합니다.
우리나라 TV도 참 한심하네요...그런 적이 있다면 정말 프로그램PD 참 덜 떨어진 사람인 듯합니다....뭐 그걸 고속으로 분석하고 그러는지...예술로 봐 주면 되는 걸~~쩝~
위의 마지막에서는 맨올굴에 가면을 씌우는 기술은 어떻게 한은 것일까요?
우아~~~ 대충 어떻게 되는지는 알고 있습니다만... 대단한 숙련으로 이루어진 민첩성이 따라주지 않으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중국을 갔습니다만, 변검을 보지 못해서 너무너무 아쉽습니다.
다음에 중국 갈때에는 꼭 봐야겠어요 ^_^
꼭 보세요...정말 좋아요~
와우, 정말 멋있습니다 !
예ㅖㅖ전 북한 공연중에 옷순식간에 갈아입는거 봤는데 진짜 신기했습니다..머리모양부터 화장까지..옷의 색깔만 아니라 형태까지 달라지는걸 보니 정말 식겁했더랬습니다..춤은 또 얼마나 우아한지..그때 벅차오르던 감정을 잊을수가 없네요..
옷을 순식간에 갈아입는다? 그건 마술인가 서커스인가요? 그런 거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게 변검입니다.
북한공연은 세계적 수준입니다...저도 보고 싶네요~
편히 쉬면서 감상하세요
모두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정말 저거 보고싶었는데,,티브이에서 봐도 넘 신기해서 눈을 못뗐답니다.
여건이 되면 보러갈렵니다.
정말 멋집니다!!!
꼭 여건 만드시길.....^)^
저도 몇달전 사천 무후사 은리거리안의 차관에서 변검공연을 봤습니다.
정말 신기하고 경쾌한 공연입니다.
변검은 위에 어떤분이 말씀하셨다시피 등뒤에 가면과 연결되어 있는 줄이 매달려 있고 그걸 당길때 하나씩 떨어지는게 맞구요.
변검의 숨겨진 비밀이라 할수 있는 것은 가면들이 어떻게 얼굴에 잘 붙어 있으면서도 쉽게 떨어질 수있도록 하느냐에 있다고 합니다.
고맙습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저런거 진짜 돈주면 배우는데
뭐 제대로 된 변검도 아니고
유튜브에서 검색해도 바로 나옵니다 저거 하는 방법.
진짜 변검은 일인전승에 중국에서 촬영 자체를 못하게 하죠.
돈 주면 배우는 곳 좀 알려주세요...후후~
변검하는 방법이나 그 비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천극 중에서 가장 중요한 무대예술 중 하나라는 점입니다...
얼굴 바꾸는 것만이라면 돈 주고 배우시면 뭐~~~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즐감이셨길 바랍니다.
이거 어디서 하는 공연인지 자세한 중국내 주소 알 수 있을까요? 시간나면 가서 보게요..^^
中國四川省成都市琴台路23號(市文化公园内)蜀风雅韵 이고요~86-28-87764530입니다.
즐감 하였습니다.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랩해요~~~
정말 놀랍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배우고 싶어서 준비중 입니다.
의상값이 만만치 않아요. 정말 멋져요 아~우
또한 북한 여성 극단에서 옷이 바뀌는 모습 그공연도 보고싶으데 인터넷 어디서 볼수 있을까요. 알고 계신 분 알려주세요 부탁드림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