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품취재>/>중국발품취재

최종명작가 2008. 3. 9. 22:05

청두(成都)에서 라싸(拉) 갔다가 다시 청두로 돌아왔다. 그리고, 곧바로 꾸이저우()의 꾸이양(贵阳)으로 옮겨 갔다. 원래는 스촨 성의 어메이산(峨眉)을 거쳐 가려 했는데, 연일 비가 내려 코스를 꾸이양으로 바꿨다. 고속버스를 탔더니 무려 18시간 동안 간다니 정말 판단 한번 진하게 했다. 7월 25일 출발해 26일 새벽 꾸이양 시내에 도착했다. 그리고 종일 푹 자야 했다.

 

7월 27일, 일일투어에 참가해 ‘먀오족 촌락’과 ‘황과수 폭포’ 여행을 떠났다. 두 곳이 함께 일정에 묶여 있어 좋았다. 중국 소수민족 중 하나인 먀오족(苗族) 원시촌락은 꼭 가려던 곳이다.

 

보슬비가 살짝 내리는 날이다. 촌락 입구로 들어서면 그 분위기가 인공적으로 가꾼 듯한 분위기. 하지만 먀오족들이 반갑게 맞아주니 서서히 들뜬다. 결혼 풍습을 시연하는데 남자 여행객들을 모두 한 곳으로 모은다. 빠짐 없이 다 모으더니 먀오족 아가씨들이 나타나 한 사람씩 곁에 앉았다. 대나무 술잔에 나눈 씨져우(喜酒), 즉 교배주(交杯酒)를 나눠 마시게 했다.

 

이렇게 먀오족 아가씨와 결혼했다. 모두들 웃으며 기분 좋게 신혼 방이라는 작은 움막으로 들어갔다. 아~ 그런데, 사례금을 달라고 한다. 물론 안 줘도 되지만 남자들이 서로 눈치를 본다. 한 중국 사람이 주머니에서 조심스레 꺼내 주니 나 몰라라 하기 참 어색하다. 모두들 덩달아 20위엔씩 건넸다.

 

먀오족은 현재 인구가 740만 여명에 이르는 소수민족으로 그 역사가 갑골문에 등장할 정도로 오래 됐다. 꾸이저우()를 중심으로 스촨(四川), 윈난(云南), 하이난(海南) 등지에 널리 분포된 먀오족은 한족과 거의 비슷하게 유구한 역사를 지닌 셈이다.

 

삼국시대 촉나라 제갈량이 남만(南蠻) 정벌에 관한 이야기가 바로 먀오족이다. 남쪽 오랑캐라 비하한 이름이겠지만 그들은 자신의 문화와 종교, 언어를 지닌 토착 민족이라 할 수 있다. 특히, 130여 종에 이른다는 다양한 스타일의 은 장식 복장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은으로 치장한 먀오족 여성들의 모습은 소수민족 중에서도 가장 예쁜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수풀에 쌓인 좁은 길을 따라 공연장으로 이동했다. 공연장은 많은 사람들로 어수선했다. 공연 시작 전에 먀오족 아가씨들과 사진 찍느라 정신이 없다. 생머리 길게 늘어뜨린 한 아가씨가 귀여워 친한 척하고 이름도 묻고 했다. 캠코더 액정을 돌려 보여줬더니 자기 얼굴이 나온다며 신기해 한다. 때묻지 않은 모습이 정겹다.

 

먀오족 원시 촌락을 먀오짜이(苗寨)라 하는데, 이곳에서 가장 인기를 끄는 것이 관광객을 위한 공연이다. 먀오족 전통 무용 중에 여자들은 목 돌리기 동작을 선보인다. 빠른 민속음악에 맞춰 머리를 돌리니 생 머리카락이 펄럭이는 것이 영락없는 헤드뱅잉이다.

 

비가 약간 내린다. 비 속에서 힘찬 북소리 그리고 먀오족 특유의 구령에 맞춰 춤을 춘다. 청년들이 역동적인 동작으로 춤을 출 때는 아가씨가, 아가씨들이 춤을 출 때는 청년이 구령을 한다. 그 구령이 굉장히 리드미컬하다. 어쩌면 단순 반복의 랩을 읊는 듯하기도 하다.

 

남자들은 거의 차력에 가깝거나 서커스에 버금가는 묘기를 보여준다. 특히, 뜨거운 불과 아주 친한가 보다. 불을 몸에 대기도 하고, 입으로 넣어 먹는 시늉도 하고 심지어 걷기도 한다. 경악할 일은 뜨거운 강철 불덩이를 혓바닥으로 핥는다는 것이다. 마지막에 불덩이를 입에 쏙 넣을 때는 아찔하게 소름이 싸~하게 돋는다. 소름 끼치는 공연인데, 이 친구들은 나름대로 관객들과 재미있게 호흡한다. 그래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겁게 봤다. 정말 15세 이상 관람가 수준이다.

 

공연이 끝나자 먀오족 복장을 하고 노래를 부르며 놀고 있는 아이들 둘이 너무 귀엽다. 사람들의 인기 독차지이다. 먀오족 동요인 듯 노래를 부르며 재롱을 피는 데 사람들이 너도 나도 아이들 옆에서 사진을 찍느라 경쟁이다. 정말 먀오족은 아이들부터 예쁘고 귀엽다.

 

ⓒ 최종명 먀오족 아가씨

 

ⓒ 최종명 먀오족 아가씨와 사진 찍는 사람들

 

ⓒ 최종명 먀오족 청년들과 사진 찍는 할머니

 

ⓒ 최종명 먀오족 아가씨들의 민속공연

 

ⓒ 최종명 먀오족 청년의 불 공연

 

ⓒ 최종명 먀오족 청년의 공연

 

ⓒ 최종명 먀오족 꼬마

 

ⓒ 최종명 먀오족 꼬마

 

ⓒ 최종명 먀오족 꼬마와 사진 찍는 사람

 

ⓒ 최종명 먀오족 꼬마

 

ⓒ 최종명 먀오족 꼬마인형

진짜인줄 알았네..낚였다;;
와우 멋지네요.좋은 글 과 멋진 앵글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