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품취재>/>중국발품취재

최종명작가 2008. 3. 31. 19:09

티셔츠에 동바 문자로 '행복' '사랑' '장수' 등을 새겨준다. 게다가 이름도 써주기도 한다. 고르고 골라 한 가게에서 '행복한 가정'이란 의미를 담은 글씨와 그 아래 여우위에(有)라는 닉네임도 새겼다. 파란 바탕색 옷에 나씨족을 상징하는 세가지 색, 마치 암호 같기도 하고 원초적 느낌을 구현한 듯한 글자다. 아무 배경이 없는 옷에 붓으로 물감으로 그리는데 30분 정도 걸린다. 자주색 옷에 아들 이름을 새긴 것도 하나 샀다. 티셔츠와 새기는 것 포함 각각 30위엔.

 

옷을 새긴 후 찾아간 곳은 종이를 만드는 제지 공장인 동바즈팡()이다. 공장이라 하기에는 작은 가게인데 직접 종이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기도 한다. 종이의 재료를 끓이면서 나는 연기가 자욱하다. 입구에는 직접 제지한 종이로 만든 제품들을 판매한다. 지도, 사전, 책, 엽서 등 종이로 된 제품들이 다양하다. 10장 묶음으로 된 아름다운 리장고성의 사계절 풍광을 담은 우편엽서를 하나 샀다. 그랬더니 나씨족 할아버지가 엽서에 이름을 써주겠다고 한다. ‘여우위에 13억과의 대화(有 十三亿对话)’를 동바문자로 멋지게 써준다. 이어 날짜를 쓰고 자신의 관인까지 찍어준다.

 

동바문자는 1867년 프랑스 선교사가 처음으로 서방세계에 알렸다. 이후 이 아름답고 지극히 직관적인 상형문자가 유명해졌다. 동바문자연구소(巴文化究所)에서는 지금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리장 고성에서 북쪽 10여분 거리에 있는 헤리룽탄(黑)에는 연구소와 함께 동바문화박물관이 있다. 동바문자와 동바화(), 동바조형물들이 전시돼 있다.

 

아쉬운 것은 나씨족 인구가 채 30만 명 정도로 소수인데다가 점점 이곳 리장에서도 한족의 입김이 거세져서 인지 고성 내에서도 진짜 직접 쓸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한족들은 사전을 펴놓고 그야말로 그리고 있는 것이다. 동바 문자를 직접 써주는 나씨족 할아버지. 다른 가게처럼 동바문자 사전을 보고 한족들이 흉내 내는 것이 아닌 원조 동바문자를 받아서 정말 기분이 좋았다.

 

동바궁() 부근에 있는 2층 찻집에서 차를 한잔 마셨다. 멀리 산자락 위로 파란 하늘이 있고 그 아래 옹기종기 모여 사는 가옥들 지붕이 보인다. 창문 밖 경치가 사뭇 고풍스럽다. 창 틀에 한 쌍의 동그란 펑링(风铃)이 바람이 불 때마다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살랑거리며 소리를 들으며 한 잔의 차를 마시는 재미가 쏠쏠하다.

 

고성 내에는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많다. 옛 궁전이나 관청, 옛집도 있고 돌다리와 석방(石坊), 연못도 있고 누각도 있으며 객잔(客)도 많다. 다 한번쯤 둘러볼 만하다. 게다가 고성 남쪽에는 서민들의 재래시장인 쭝이시장(忠)도 있다. 골목 이름도 있고 거리 이름도 있다 좀 큰 거리는 광이제(光)처럼 ‘제(街)’가 붙었고 골목 사잇길은 원화샹(文)처럼 ‘샹(巷)’자도 붙는다. 거리를 오후 내내 둘러보다가 숙소로 돌아왔다.

 

리장 부근에는 가보고 싶은 아름다운 곳이 많다. 다 둘러볼 시간이 없어 너무 아쉬웠다. 동북쪽으로는 가면 해발 2천6백 미터의 아름다운 호수인 루구후(沽湖)와 진사강(金沙江) 주변에 모계씨족 사회의 모습을 탐험할 수도 있고, 북쪽으로 가면 슈허꾸쩐(束河古)에는 동바계곡과 동바왕국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서북쪽으로는 만리에 이르는 창장()의 그 첫 번째 협곡이라는 후탸오샤(虎跳)와 장족(藏族) 자치주의 낙원 샹거리라(香格里拉)도 있고 연평균 기온 15도의 아름다운 호수 슈두후(属都湖)도 있다. 이 모든 것을 다 놓치고 떠나야 한다는 것이 너무 아쉽다. 아예 1달 이상 체류하면서 소수민족의 정취와 풍부한 자연 속에 푹 빠져봐야겠다는 꿈을 꿔도 좋으리라 싶다.

 

나시족 고유의 동바문자 사진

 

ⓒ 최종명 동바문자로 새긴 옷

 

ⓒ 최종명 동바문자로 만든 상품들

 

ⓒ 최종명 동바문자 제지 가게

 

ⓒ 최종명 동바문자 제지 가게 

 

ⓒ 최종명 동바문자 공예품

 

ⓒ 최종명 동바문자 공예품

 

ⓒ 최종명 동바문자 공예품

 

ⓒ 최종명 동바문자 공예품 가게

 

ⓒ 최종명 리장 거리 벽에 있는 동바문자

 

ⓒ 최종명 동바문자

 

ⓒ 최종명 동바문자 우편엽서에 쓴 여우위에-13억과의 대화

 

ⓒ 최종명 동바문자 공예품

 

ⓒ 최종명 리장의 한 까페에서

 

ⓒ 최종명 리장의 한 까페에서

 

ⓒ 최종명 리장의 한 까페 앞 거리

 

ⓒ 최종명 리장의 한 까페에서

 

ⓒ 최종명 리장의 한 까페에서

 

ⓒ 최종명 리장의 한 까페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