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위에 칼럼>/>차이나^리포트

최종명작가 2008. 4. 15. 18:13

탄닝이 올린 자신의 미니홈피 사진

 

'중국탤런트 변사체'가 오늘 <다음>을 비롯 일부 포털의 검색 순위 1위로 갑자기 떠올랐다. 중국 여배우 탄징(谭静, 24세)은 후난TV의 가수등용문 프로그램인 차오지뉘셩(超级女声)의 청두(成都)예선을 통과해 데뷔, 모델로 활동하면서 한국의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해 유명해졌다.

 

일단, 각 언론들이 마치 스트레이트 뉴스로 보도하고 있지만 그녀의 사망사건은 이미 4월 5일 새벽에 발생했다. 그녀가 있던 30층에서 떨어져 12층과 13층 사이에서 반나 상태로 줄에 매달린 채 중국 광저우(广州)의 한 아파트에서 발견된 그녀의 주검은 곧바로 '매춘(卖淫)'이라 판단한 공안과 지역언론의 핫 뉴스로 보도됐다.

 

더불어 사망 전에 함께 있었다는 3명의 외국인에게 초점을 맞췄으며 탄징이 돈을 요구하며 소리쳤다는 현장의 주민 인터뷰까지 보도하기도 했다. 입에 담기 민망한 내용으로 보도된 이 매춘 추측 기사는 곧바로 일파만파로 번져나가게 됐다. 그리고 그 3명의 외국인은 '아마도 한국인'이라는 것과 함께 확산되기 시작했다. 심지어 실명까지 거론하며 문제가 이상한 방향으로 번져가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 언론은 이미 오보임이 알려지고 사실 확인이 마무리된 '매춘' 보도를 그대로 인용하면서 기사에 색깔을 입히고 있는데 별로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

 

매춘과 외국인을 연결하려는 심리가 퍼지면서 드디어는 '사실진상폭로'라는 말을 동원하며 '매춘부의 생존권'을 운운하는 네티즌이 나타나기도 한다. 결국 12일을 기점으로 그녀와 인터넷으로 잘 아는 사이라는 친구의 글을 통해 '배우 탄징'임이 네티즌 사이에서 공유되기 시작했다.

 

인터넷에서 10여일 동안 거의 2만여 건에 달하는 글들중 상당부분이 초기에 과도한 추측으로 인해 발발했으며 더구나 '한국인'이 관여됐다는 것으로 인해 악의적인 글들도 상당수였다. 그럼에도 공안은 이 사건에 대해 신속하게 사태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14일이 되어서야 '타살을 배제하고 있다'는 요지의 발표를 했는데 그 처신이 너무 안일하다고 생각된다.

 

탄징은 한국 여자친구가 귀국 환송회에 한국인 남자 3명과 함께 술을 마시고 취했다. 술에 취한 탄징은 몸도 가누지 못하는 상황이라 난감했기에 회사 숙소로 그녀를 데리고 갔는데 다시 몇 잔을 술을 마시던 탄징이 화장실에 갔고 한참 동안 돌아오지 않자 확인해보니 화장실 문을 열고 발을 딛고 떨어진 것을 발견하고 스스로 경찰에 신고한 것이 지금까지의 당일 진상이다.

 

중국 현지에서 외국인으로서 현지인 여자와 만취 상태에서 밤 늦도록 술을 마신 것은 오해의 소지가 분명 있어 보인다. 사건 직후 중국 공안은 이 '한국인' 3명(비행기승무원)에 대해 수사했고 혐의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공안도 집안에 다툰 흔적이 없고 화장실 문에 그녀의 지문과 족적이 채취된 것으로 보고 중간 수사를 발표한 것이다.

 

'자살인가 타살인가'로 시끄러운 듯하다. 공안은 '타살을 배제'하고 있으며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반나체의 여성의 죽음, 매춘부인가 아닌가, 한국인의 연관 등으로 그 논란이 뜨거웠던 이 사건은 이제 우리 언론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부디 중국 공안은 진실을 명확하게 밝혀 더이상 이상한 방향으로 몰고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탄닝의 미니홈피

 
탄징의 개인홈피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글을 올리고 있다. '너의 고귀한 생명이 이토록 바람처럼 가고야 말았는가(你宝贵的生命就这样随风而去了)'는 애도가 줄을 잇고 있다. 또한, 그의 죽음을 기억하자는 뜻도 밝히고 있다.
 
'ME AND KOREA SINGER金'이라는 제목으로 우리나라 가수와 함께 찍은 사진도 있다. 한국에서 찍은 여러 사진과 함께 자신이 출연한 공포영화 솽�이런(双面伊人) 포스터가 왠지 그녀의 죽음과 오히려 어울리지 않아보인다.
 
뤄양(洛阳) 출신으로 연예인으로 성공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기회와 인연으로 한국에서도 활동했으며 우리 말도 곧잘 하는 그녀는 다른 중국연예인들에 비해 효성스러운 것으로도 알려지고 있다. 그녀가 왜 어떤 이유로 삶을 마감했는지 알 수 없지만 부디 명확히 밝혀지길 바란다.
 
홈피의 '오늘의 심정(近日心情)'은 '아이니(爱你)'이다. 물론 개설하면 디폴트로 설정되는 것이긴 하지만 '계속 나에게 관심을 가져줘(继续关注我吧!)'라는 말이 적혀 있어서 더욱 안타깝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