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과 평안함

태어남과 죽음, 신과 인간을 화두로 삼는...

추구하지 않음을 추구한다는 것

댓글 0

깨달음의 서

2022. 1. 3.

추구하지 않음을 추구한다는 것


추구를 하지 말아야 하는 게 아니라, 우리는 아무것도 추구하지 않음을 추구해야 한다. 우리는 무언가를 추구할 수밖에 없다. 마치 지구가 한시도 멈춤 없이 회전하는 것처럼,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무언가를 추구하고 있음이다.

그리고 이러한 추구심을 되도록 재빨리 알아차리고 이를 내려놓아야 한다. 가급적 빨리 내려놓을 수 있을 때,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는 시기도 앞당겨진다. 추구심을 내려놓는다고 해서 추구심이 사라지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지구가 자전과 공전을 한다는 사실을 우리가 알아냈다고 해서, 지구의 회전이 멈추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이는 우리가 무엇에 대해 추구하는 마음을 내려놓는다고 해서, 추구심 자체가 사라지는 게 아닌 것과 같다. 추구심은 우리 마음속에 태양처럼 늘 존재한다.

태양에서부터 나오는 빛과 같은 추구심을 한군데로 모으는 게 우리가 할 일이다. 아무것도 추구하지 않으면 여름 장마에 저수지 물이 흘러 넘치듯, 추구심이 어느 한 곳으로 저절로 흐르게 된다. 이게 바로 추구심을 한곳으로 모으는 방법이다. 내가 모으는 게 아니라 말이다.

추구심을 스스로 알아차려 이를 버리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나면 나머지는 추구심이 알아서 이루어갈 것이다. 원하는 것을 내가 이루는 게 아니라, 내 안에 있는 추구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가는 것이며 이게 바로 자연의 섭리다.